과도한 운동이 주는 몸의 적신호들

조회수 2018. 10. 15. 10:40 수정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번역중 Now in translation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다양한 분야의 재밌고 유익한 콘텐츠를 카카오 플랫폼 곳곳에서 발견하고, 공감하고, 공유해보세요.

출처: 머슬앤피트니스

만약 당신이 헬스장에서 매주 강렬한 운동을 5시간씩 이어가고 있다면 지나친 운동의 위험에 처해있지는 않을 것이다. 하지만 HITT 세션을 너무 많이 한다거나 3시간의 리프팅 운동을 하는 것은 당신의 몸에 큰 타격을 줄 수 있다. 만약 당신이 과한 운동을 하고 있는지 잘 모르겠다면, 다음에 나오는 과도한 훈련의 일반적인 신호들을 경험한 적이 있는지 자신에게 질문해보자.



1 안정 시 심박수가 변했다


체력 코치인 공인 체력 관리사 댄 트링크에 따르면, 심장 박동이 극적으로 변했다는 것은 몸이 요구 사항에 맞추기 위해 안간힘을 쓰고 있다는 것을 뜻한다고 한다. 아침에 침대에서 일어나기 전에 간단히 맥박을 점검함으로써 안정 시 심박수를 관찰할 수 있다. 만약 안정 시 심박수가 보통과 다르게 높거나 낮다면 병원에 가보는 것이 좋다.



2 항상 목이 마르다


만약 항상 목이 마른다면, 당신의 몸이 이화 작용 상태에 있다는 것이며 이것은 몸이 단백질을 위해 자신의 근육을 소모하기 시작했다는 것을 의미한다. “이화 작용 상태에 있는 것은 자연스럽게 탈수 증상을 일으킵니다.” 퍼스널 트레이너이자 영양 전문가인 공인 체력관리사 제이 카디엘로가 말한다. 해결책은 물을 더 많이 마시고 잠을 더 많이 자는 것이다.



3 항상 통증에 시달린다


운동한 지 72시간 이후에도 여전히 통증이 느껴진다면 휴식을 취하도록 한다. 장기적인 통증은 당신의 근육이 잘 회복되고 있지 않다는 것을 의미하며, 이것은 근육 단련에 부정적인 영향을 미친다.



4 숙면을 취하지 못한다


불면의 밤을 보내는 것은 당신의 신경계 또는 호르몬계에 과부하가 발생했다는 것이라고 트레이너 마이크 더피가 말한다. “수면의 황금 시간대인 밤 10시부터 새벽 2시 사이에는 꼭 자도록 하세요.” 더피는 말한다. 이 시간대는 신체적인 회복이 일어나는 시간이다. 통증이 심하다면 일주일 정도 운동을 쉬자.

이 콘텐츠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