통합 검색어 입력폼

일반인도 쉽게 사용할 수 있는 3D프린터를 만나보자

조회수 2019. 8. 14. 17:00 수정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번역중 Now in translation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다양한 분야의 재밌고 유익한 콘텐츠를 카카오 플랫폼 곳곳에서 발견하고, 공감하고, 공유해보세요.

작고 영리한 산업용 3D 프린터 스트라타시스 F120™
세계 1위의 3D 프린터 회사로 불리는 스트라타시스에서 새로운 모델, F120™을 출시했다. 성능으로 본다면 산업용 3D 프린터로 분류되지만, 작고 편리한 기능을 보자면 데스크톱 3D 프린터다.
출처: ⓒstratasys
기존의 산업용 3D 프린터는 크고 가격이 비싸고 작동을 위해 고도로 숙련된 전문 인력이 필요했다. F120™은 간단한 컨트롤과 원격 셀프 모니터링이 가능하다.

스트라타시스 F120™이 출시된 배경을 설명하자면, 7년 전으로 거슬러 올라야 한다. 2012년에 3D로보틱스 CEO인 크리스 앤더슨Chris Anderson이 <메이커스Makers>를 출간한 이후다. 미국 실리콘밸리를 중심으로 메이커 무브먼트maker movement가 본격적으로 확산됐고 사람들은 오픈 소스 운동의 일환으로 자신의 설계 도면을 웹상에 무료로 공개했다.

설계도 위에 자신의 아이디어를 덧입혀 만들어낸 결과물은 수공예부터 정밀한 기술력을 필요로 하는 제조 장비까지 다양했다. 메이커 무브먼트를 대표하는 도구는 3D 프린터다. 산업 디자이너들에게는 이미 30년 전부터 프로토타입 제작용으로 익숙한 도구였지만, 다시 이슈가된 것은 특허권이 만료되었기 때문이다. 3D 프린터의 핵심 기본 특허가 만료된 2014년 2월 이후부터 다양한 기업과 연구자들이 이 시장에 뛰어들었다. 국내에도 60만 원부터 100만 원전후반대의 저가형 3D 프린팅 장비가 팔리기 시작했다. 저가형, 초보자용, 취미용이라는 문구로 사람들을 유혹했고, 크기가 작으니 ‘데스크톱 3D 프린터’로 소개됐다.

출처: ⓒstratasys
스트라타시스 3D프린터 F120™

스트라타시스의 오머 크리거Omer Krieger 부사장은 스트라타시스 F120™을 선보이게 된 이유를 이렇게 설명한다. "초급용 3D 프린팅 분야가 크게 성장했다는 시장 분석이 있었지만, 하이엔드 시스템이 제공하는 정확성과 반복성을 초급용 3D 프린터가 따라올 수 없다. 그러나 시장에는 규모가 작은 디자인 스튜디오나 교육기관에서 제대로 사용할 수 있는 3D 프린터가 드물다. 스트라타시스 F120™ 프린터는 어디서든 뛰어난 출력 생산성을 지원하며 엔지니어링 및 전문 디자이너의 요구 그 이상을 만족시키는 제품이다.”

출처: ⓒstratasys
단일 시스템으로 다양한 용도로 사용 가능한 제품으로, 래피드 프로토타이핑, 툴링, 매뉴팩처링을 지원한다. F120™에 사용 가능한 재료의 색상은 아이보리와 검정으로, 기타 색상도 곧 지원될 예정이다

디자이너, 엔지니어, 교육자를 타깃으로 출시한 스트라타시스 F120™은 기존 스트라타시스 F123™ 시리즈의 새로운 라인으로, 산업용 3D 프린터를 대중화한 제품이다. 책상 위에 올릴 수 있는 크기를 데스크톱이라 부른다면 데스크톱 프린터이지만, 성능으로 본다면 산업용 3D 프린터에 속한다. 과거에는 이런 제품이 없었을까. 보통 산업용 3D 프린터는 고도로 숙련된 ‘3D 프린팅 전문 인력’의 도움을 받아야 사용 가능하다. 반면 F120™ 3D 프린터는 사용하기 쉬운 터치스크린 인터페이스를 개발하여 초보자도 쉽게 3D 프린팅을 할 수 있다.

출처: ⓒstratasys
사용하기 쉬운 터치스크린 인터페이스와 그랩캐드 프린트 기술로 복잡한 작동 과정을 줄였다.

3D 프린팅에서 가장 중요한 요소는 안정성과 일관성. F120™은 견고성과 정확성, 출력된 결과물과 CAD 파일의 일치성 등 성능 테스트를 1200시간 이상 거쳤다. 이 제품은 스트라타시스의 그랩캐드 프린트GrabCAD Print™ 라는 소프트웨어를 사용하는데 이는 원본 CAD 파일에서 3D 프린터로 빠르고 쉽게 이동할수 있는 프로그램이다. 3D 프린터가 하루 종일 문제없이 가동되는 것도 중요하다. F120™ 3D 프린터는 최대 250시간 동안 중단 없이 재료를 프린팅할 수 있어 한밤중에도 안심하고 프린트 작업을 할 수 있다. 한마디로 출력 버튼을 누르고 퇴근하면 이튿날 아침 한 치의 오차도 없는 결과물을 확인할 수 있다. 산업용 3D 프린터와 데스크톱 3D 프린터의 장점만을 담은 F120™을 보고 가슴 설레지 않을 디자이너가 없을 것 같다. 가격은 1,798만 5,000원(부가세 별도)

출처: ⓒstratasys
기존의 산업용 3D 프린터는 크고 가격이 비싸고 작동을 위해 고도로 숙련된 전문 인력이 필요했다. F120™은 간단한 컨트롤과 원격 셀프 모니터링이 가능하다.

오머 크리거(스트라타시스 제품 부문 수석 부사장)

"스트라타시스는 30여 년간 산업용 3D 프린팅 기술에서 성능과 신뢰도, 정확성의 기준을 제시해왔다. 우리는 자동차와 항공 우주, 헬스 케어 산업의 선도 기업들과 일해왔다. 품질 관리가 중요한 산업에서 긴 시간 동안 오차가 없었다는 것 또한 우리의 기술력을 증명한다. F120™ 3D 프린터는 초급자용 제품의 기능과 성능을 훨씬 능가하는 제품이지만 초급자들이 최첨단 기술을 사용할수 있도록 지원한다. 사용하기 쉬운 터치스크린 인터페이스 디자인으로 이를 가능하게 했다. 학생 또는 작은 디자인 스튜디오도 이전보다 쉽게 정교한 3D 프린팅 결과물에 접근할 수 있다."

스트라타시스
회사 규모나 기술력, 50%에 달하는 시장 점유율 등을 고려했을때 현재 세계 1위의 3D 프린터 제조 회사라 평가받는다. 미국 미네소타주 미니애폴리스와 이스라엘 레호보트에 본사를 두고 있으며 항공 우주, 자동차, 의료, 소비재, 교육등 다양한 산업에서 솔루션을 제공하고 있다. 자회사로는 메이커봇MakerBot, 솔리드스케이프Solidscape, 주문형 3D 프린팅 제조 서비스인 스트라타시스 다이렉트 메뉴팩처링Stratasys Direct Manufacturing이 있다.
스트라타시스는 그랩캐드 커뮤니티를 통해 400만 개 이상의 3D 프린팅 파일을 제공하고 있고, 1200 건 이상의 적층 제조 관련 특허 및 특허 출원 중인 기술을 보유하고 있다.

자료제공 스트라타시스
https://www.stratasys.com/

글 김만나 기자
디자인하우스 (월간디자인 2019년 8월호) ⓒdesign.co.kr, ⓒdesignhouse.co.kr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콘텐츠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