통합 검색어 입력폼

나긋하고 여유 있는 분위기 속에서 정밀함이 빛을 발하다

조회수 2020. 9. 10. 11:50 수정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다양한 분야의 재밌고 유익한 콘텐츠를 카카오 플랫폼 곳곳에서 발견하고, 공감하고, 공유해보세요.

Focus Audio FS68 LE / Norma Audio Revo IPA-70B

포커스 오디오는 캐나다 출신의 유명한 스피커 제조업체이다. 특출한 만듦새를 보이지 않으면서도 놀라운 가격 대비 성능으로 소문이 난, 글자 그대로 외모를 능가하는 알짜배기 메이커인 것이다. 캐나다 오디오 제품의 진면모를 알고 있는 사람들 사이에서는 인기가 높으며, 북미에서는 홈 스피커 분야에서 인기 만점으로 잡지에 빈번히 거론된다. 또한 인터넷에서도 이 시청기에 대한 품평이 부지기수로 떠 있다. 소감의 대부분이 ‘와우’라는 감탄사가 달려 있는 것을 볼 수 있다.



이 제작사의 라인업은 마스터 시리즈를 선두로 시그너처, 프레스티지, 클래식 시리즈가 포진하고 있으며 시청기는 시그너처 시리즈의 막내이자 리미티드 에디션이며 2웨이 북셀프 제품이다. 원래 시청기는 FS68로 시작되어 1993년에 설립된 포커스 오디오의 창립 10주년을 기념하기 위해 스페셜 에디션 모델 FS68 SE가 개발되었고, 그 후 창립 20주년 기념하기 위한 리미티드 에디션 FS68 LE로 버전업되면서 승격되었다. 상당히 독특한 이력을 지닌 셈이다.



물론 그럴 만한 내부 개량의 뒷받침이 있었다. 포커스 오디오 창립 20주년 기념 에디션으로 재탄생하면서 기존 모델보다 인클로저의 아름다움이 더 각별해지고, 바이와이어링 단자를 싱글로 개선했으며, 네트워크도 전반적으로 훨씬 좋은 부품을 투입해 고급화되었다. 

FS68 LE는 캐비닛의 공명을 제어하기 위해 전면 패널과 측면 패널을 서로 다른 두께의 MDF를 사용해 제작했는데, 측면, 상면, 후면은 두께 1인치, 전면 패널은 두께가 2인치에 달한다. 굉장한 강도를 지닌 캐비닛이라 할 수 있다. 그러면서도 MDF의 질 또한 우수하다고. 또한 베이스 리플렉스 포트도 후면 하단이나 중단에 뚫는 것이 일반적이지만 독특하게도 직경 약 40mm 크기의 포트가 트위터 장착 라인 가까이 배치되어 있는데, 이는 상당히 정밀한 이론에 의한 것이다.



미드·우퍼는 특주한 5.5인치 구경의 에톤 제품으로, 이 미드·우퍼의 콘은 노멕스 소재로 만든 허니콤 구조 앞뒤에 케블라를 덮은 헥사콘으로, 이와 같은 소재로 제작되어 열에 강하고 화학적 부식에도 내성이 클 뿐만 아니라 경량이지만 강철보다도 강해 큰 압력을 견딜 수 있다고 알려져 있다. 함께 사용된 트위터는 1인치가 좀 넘는 크기의 소프트 돔으로, 스캔 스픽 제품이며, 공진을 억제하기 위해 트위터가 담긴 쳄버를 특별히 가공했다. 이런 부분에도 메이커만의 노하우가 적용되었다.



외지의 평에 의하면 니어 필드 리스닝으로 들을 경우 별다른 서브우퍼가 필요 없을 정도라고 되어 있다. 스피커를 볼 때 단순히 제공되어 있는 스펙의 수치는 별로 도움이 안 된다. 직접 시청 시의 청감 느낌이 중요한데, 과연 소형기임에도 밀도감, 음장감이 상당히 좋다.

감도가 85dB로 상당히 낮은데, 매칭한 앰프는 이탈리아의 신진 메이커에 속하는 노르마의 인티앰프. 노르마 오디오는 1987년에 NS 123이라는 제품으로 데뷔했고, 오팔 일렉트로닉스라는 계측기 회사와 협업해 수많은 시도와 테스트를 거듭했다. 1991년에 오팔 일렉트로닉스에 인수되었고, 오랜 연구 끝에 1997년부터 다시 제품을 선보였으며, 현재는 인티앰프, 프리앰프, 파워 앰프, CD 플레이어, D/A 컨버터 등 다양한 제품을 생산하고 있다. 제작자는 실제 연주장의 소리와 가까운 가장 자연스러운 소리를 낼 수 있을까가 노르마 오디오의 제1 목표라고 단정, 심혈을 기울여 왔다.



시청기는 2010년 들어 발표한 레보 시리즈의 대표적 인티앰프다. 발표 즉시 하이엔드의 반열에 올랐다는 호평을 받아 유명해졌다. 세계의 일류 제품과 빈번히 비교 평가가 되고 있는데, 그것만으로도 이 기종의 됨됨이를 알 수 있겠다. 이 시리즈의 인티앰프로는 상급기인 PA-140도 있는데, 출력이 140W다. 시청기는 그 절반의 출력이다. 하이엔드 클래스 제품답게 철저한 듀얼 모노럴 설계이며 노이즈가 낮고 하이 스피드를 구현한 점이 큰 특징이다.

시청기의 강력한 전원부는 보기만 해도 안도감이 들고, 그러한 안도감 넘치는 여유와 깨끗한 풍윤함이 특징인 범상치 않은 제품이다. 기계적으로 완성도가 뛰어나며 어떤 곡에도 저항이 없는 폭넓은, 성숙한 제품으로 기억될 것이다. 그리고 아날로그 입·출력만을 갖추고 있지만 포노 및 DAC 옵션이 따로 있어서 필요할 때 추가할 수 있는 장점이 있다. 포노 옵션은 MM뿐 아니라 MC도 포함하며, DAC 옵션은 USB 입력으로 PCM 24비트/192kHz까지 지원한다.

이 기기들의 매칭 사운드 중 가장 인상적인 것이 현이나 피아노의 독주, 그리고 부드러우면서도 심지가 맑기 짝이 없는 보컬이다. 전체적으로 나긋하고 여유가 있으며 그러면서도 음의 끝부분이 정밀하기 짝이 없다(김남). 

Norma Audio Revo IPA-70B

수입원 SP-오디오 (02)2156-7590

가격 530만원(포노 옵션: 580만원/USB 옵션: 610만원)

실효 출력 70W(8Ω), 140W(4Ω) 아날로그 입·출력단 RCA×6 입력 임피던스 10㏀ 주파수 응답 0Hz-800kHz 크기(WHD) 43×7.5×35cm 무게 15kg

Focus Audio FS68 LE

가격 350만원

구성 2웨이 2스피커 인클로저 베이스 리플렉스형 사용유닛 우퍼 13.9cm, 트위터 2.8cm 재생주파수대역 45Hz-25kHz(±3dB) 출력음압레벨 85dB/W/m 임피던스 8Ω 권장 앰프 출력 20-200W 크기(WHD) 17.7×33×25.4cm 무게 9kg

이 콘텐츠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