통합 검색어 입력폼

정전형 헤드폰의 세계로 이끄는 스탁스의 마력

조회수 2020. 4. 7. 11:50 수정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다양한 분야의 재밌고 유익한 콘텐츠를 카카오 플랫폼 곳곳에서 발견하고, 공감하고, 공유해보세요.

Stax SR-L300·SRM-353X

1960년에 SR-1이라는 정전형 헤드폰을 처음 만들었고, 이를 시작으로 지금까지 고집스럽게 정전형 헤드폰을 만들어 왔으며, 수많은 명기들을 통해 이제는 정전형 헤드폰 역사의 산증인이자 정전형 헤드폰의 대명사처럼 인식되고 있는 브랜드가 바로 스탁스다. ‘정전형 헤드폰 = 스탁스’라는 공식은 그 누구도 부정할 수 없는 것으로, SR-009S와 SRM-T8000이라는 플래그십 시스템을 통해 스탁스의 탁월한 기술력과 독보적인 사운드로 헤드 파이 유저들을 놀라게 했다.


일반적으로 헤드폰이라고 하면 떠올릴 수 있는 것 대부분이 다이내믹 헤드폰이다. 정전형 헤드폰은 이런 다이내믹 헤드폰과는 무척 다르다. 우선 구조와 구동 방식부터 남다른데, 정전형 헤드폰은 매우 얇은 박막 다이어프램에 높은 바이어스 전압을 걸어 놓고, 동일한 간격으로 떨어져 있는 2개의 전극에 음향 신호를 푸시풀로 입력해 정전기의 반발·흡인력으로 다이어프램을 정밀하게 진동시켜 소리를 만들어 내는 특이한 방식으로 되어 있다. 그리고 높은 바이어스 전압을 공급하기 위해서 전용 헤드폰 앰프가 필요하다. 사운드도 다이내믹 헤드폰과 차이가 난다. 특히 탁월한 공간감, 매우 빠른 반응 속도, 광활한 주파수 응답 등에서 장점을 가지고 있다. 

스탁스의 제품들 역시 정전형 헤드폰과 헤드폰을 구동하는 전용 헤드폰 앰프가 결합된 하나의 시스템으로 사용해야 하며, 헤드폰의 경우 입문기에서부터 플래그십까지 모두 귀를 전부 다 덮는 커다란 크기로 완성되었고, 오픈형 구조로 되어 있다. 즉, 실외에서 사용할 수 있는 제품이 아니다. 참고로 스탁스에서는 자신들의 정전형 헤드폰을 이어 스피커라 부르고 있다. 아마도 음질로는 스피커와 맞먹는다는 것을 의미하는 말이라 생각되며, 실내에서 하이파이 시스템으로 음악을 감상하듯 사용해야 하는 제품이라고 보면 맞을 것이다.


이번에 만난 스탁스의 정전형 헤드폰은 SR-L300으로, 스탁스의 여러 제품 중 입문기에 해당한다. 이 헤드폰을 구동할 전용 앰프는 SRM-353X으로 이 제품 또한 스탁스의 여러 헤드폰 앰프 제품 중 입문기에 해당한다.

먼저 SR-L300은 타원형 유닛을 사용하는데, 이 유닛은 고품질의 진동판과 스테인리스 포토에칭으로 가공된 공진이 적고 견고한 전극으로 제작된 것이다. 이 헤드폰은 주파수 응답이 7-41,000Hz로 광대역 재생이 가능하다. 그리고 슬라이드 방식으로 헤드 밴드의 높이를 조절할 수 있게 되어 있고, 인조 가죽 이어 패드가 적용되어 있다. 평평한 케이블은 OFC 6가닥으로 제작되었으며 2.5m 길이다. 무게는 322g(케이블 제외)으로 상당히 가볍게 느껴지며, 착용감이 독특하다.

SRM-353X는 반도체 앰프로, 초단에 로우 노이즈 듀얼 FET를 채용했고, 커플링 콘덴서를 사용하지 않는 전단 직결 클래스A DC 앰프 구성으로 제작되었다. 그리고 출력단에는 더 향상된 이미터 팔로워 회로가 적용되었다. 그리고 전통적인 스탁스 헤드폰 앰프의 디자인으로 제작되었으며 섀시는 비자성 알루미늄 합금으로 되어 있다. RCA와 XLR 입력이 가능하고, 기기 뒷면에 입력 선택을 할 수 있는 스위치가 있다. 헤드폰 연결 단자는 2개가 있다. 볼륨 노브는 볼륨 조절은 물론 좌우 밸런스도 조절할 수 있게 되어 있다.


많은 사람들이 정전형 사운드에 열광하는 이유가 스탁스의 입문기급 조합에서도 쉽게 드러난다. 뛰어난 해상력과 놀라운 다이내믹, 스피드, 그리고 하이파이적인 투명도는 다른 일반 헤드폰 시스템에서 느끼기 힘든 것이다. 특히 정전형 특유의 음색은 굉장히 중독성 있는데, 여기에 스탁스의 독보적인 하이 퀄러티도 깃들어져 있어 최고의 만족도를 선사한다. SR-람다 시리즈의 막내 제품이지만, 스탁스 특유의 맛을 충분히 전해 주고 있으며, 정전형 헤드폰의 세계로 들어가는 첫 번째 헤드폰으로 손색없는 진득한 매력을 담아내고 있다. 일반 다이내믹 제품들을 들으면, 이상하게 정전형 헤드폰이 그리워지고, 정전형 제품을 오래 사용하면, 또 다이내믹 헤드폰이 생각나는데, 스탁스는 그런 묘한 향수까지도 허용하지 않는다. 정전형 이외에는 전혀 다른 방식이 생각나지 않을 정도로, 그야말로 스탁스 월드로 빠지게 만든다. 필연적으로 헤드폰 앰프가 필요하지만, 스탁스에서는 대단한 전용 제품들을 선보이고 있으니, 앰프 선택에 큰 고민을 할 필요도 없다. 스탁스가 전하는 정전형 월드의 초대, 응하지 않을 수 없다.


수입원 (주)다미노 (02)719-5757

SR-L300

가격 61만원

유닛 타입 푸시풀 일렉트로스태틱

일렉트로스태틱 커패시턴스 110㎊

임피던스 145㏀

음압 101dB

주파수 응답 7Hz-41kHz

무게 322g 

SRM-353X

가격 108만원

재생주파수 특성 DC-90kHz

THD 0.01% 이하

최대 출력 전압 400V

입력 임피던스 50㏀

크기(WHD) 15×10×36cm

무게 3kg 

이 콘텐츠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