통합 검색어 입력폼

하이엔드로 안내하는 엘락의 하이엔드 가이드의 탄생

조회수 2019. 7. 12. 10:30 수정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다양한 분야의 재밌고 유익한 콘텐츠를 카카오 플랫폼 곳곳에서 발견하고, 공감하고, 공유해보세요.

Elac Vela FS409
콘센트로의 기술로 진화한 400 시리즈의 새로운 항해

지난 수년 동안 하이엔드를 향한 변신과 새로운 디자인의 대중적인 스피커의 도입으로, 독일의 스피커 업체 엘락은 변화무쌍한 모습을 보여주고 있다. 단순한 스피커 업체에서 본격적인 멀티미디어와 종합 오디오 브랜드로의 색다른 변신을 위해 뮤직 서버와 소출력 앰프 같은 대중적인 오디오 시스템을 연달아 내놓은 것이다.


이어 미국의 하이파이 일렉트로닉스 업체인 오디오 알케미(Audio Alchemy)를 인수했고, 독일에서는 수십여 년 전에 접었던 턴테이블과 카트리지 제조를 다시 시작했다. 그러한 변화 중 하나로 등장한 것이 새로운 스피커 시리즈인 벨라(Vela) 시리즈다. 이탈리아어로 ‘항해’를 뜻하는 단어 ‘벨라’는 엘락의 새로운 세계를 향한 출발이자, 새로운 변신으로의 여행을 알리는 새로운 제품의 출사표를 뜻한다.


벨라의 전작인 400 시리즈가 처음 등장한 것은 지난 2012년의 일이다. 하지만 시간이 흘렀고, 2016년 등장한 엘락의 울트라 하이엔드 스피커 콘센트로(Concentro)에서 얻은 새로운 설계와 음질 개선의 신기술들은 다른 스피커로 전이되기 시작했다. 가격에 맞춰 새로운 형태로 재정립된 콘센트로 기술들이 기존 400 시리즈에 적용, 2년여의 개발 끝에 지난해 가을 첫 모습을 드러낸 것이 새 시리즈 벨라인 것이다.


외형에서 알 수 있듯이 벨라의 가장 큰 변화는 스피커 캐비닛이다. 뒤로 비스듬하게 기울어진 디자인에 모서리들도 큰 각도로 깎아내어 라운드 형태로 완성되었다. 사다리꼴에 가깝게 뒷폭이 사선 형태로 좁아지는 구조로 스피커 내부 공진도 억제했는데, 이 모든 변화는 음의 회절과 캐비닛 공진을 억제한 콘센트로 설계에서 얻은 캐비닛 디자인의 결과물이다.


또한 비스듬한 캐비닛 디자인은 스피커 드라이버들 사이의 시간축 정합을 가져다주는 이유이자 효과이면서, 부수적으로 전체 음장의 형성을 수평이 아닌 비스듬하게 수평 중심보다 약간 위로 펼쳐지도록 해준다. 이는 리스너를 향해 형성되는 음장의 좌우 너비와 상하 길이를 더욱 크게 벌릴 수 있게 해줌으로써, 기존 400 시리즈와는 다른, 훨씬 넓고 입체적인 사운드필드 형성을 가져다준다.

캐비닛의 변신이 단순한 외형 변화만 이룬 것은 아니다. 이 가격대의 스피커로는 이례적으로 캐비닛에 알루미늄을 도입했다. 스피커 상판과 바닥면을 절삭 가공한 알루미늄 패널로 제작하여 MDF 소재로 완성했을 때보다 더 높은 내압과 내부 부피를 유지할 수 있고, 캐비닛 자체의 경도를 훨씬 높고 단단하게 만들어 줌으로써 더 안정된 발음 환경을 유지하도록 한 것이다.


또한 바닥면의 알루미늄 패널은 위상 반전 포트의 설계와 포트·인클로저 사이의 유기적인 일체화된 구조체를 완성하도록 해주었다. MDF 소재로는 벨라 캐비닛에 위상 반전 포트를 유기적인 형태로 일체화하기란 쉽지 않아서 아예 알루미늄으로 포트에서 밑바닥 면까지를 하나의 디자인으로 만들어 하단부를 하나의 모듈로 장착, 이상적인 구조와 디자인적 통일성을 이루어냈다.


테스트에는 소울루션의 330 인티앰프를 준비하고, 소스는 소울루션 인티앰프의 옵션인 DAC·스트리밍 플레이어 기능을 활용했다.


사운드는 독일의 엘락다운 명징하고 투명한 사운드다. 고역 디테일은 매우 뛰어나며 중·고역의 음색은 크리스털 알루미늄 페이퍼 콘과 JET 5 트위터 특유의 (좋은 의미로) 메탈릭한 색채와 질감을 선사한다. 귀를 자극하지 않으면서도 또렷하고 선명한, 그리고 약간의 실버틱한 특유의 그레이 색채의 울림이 보컬이나 현악기 같은 사운드에서 엘락 특유의 미음을 들려준다.


보컬과 다양한 어쿠스틱한 악기의 중심음들은 매우 진하고 선명하며 빠른 반응을 갖지만, 타 스피커들처럼 중역이 부풀려져 있거나 온도감을 높이느라 색채에 인위적인 변화를 준 느낌이 거의 없다. 오히려 언제나 변함없는 엘락 특유의 자연스럽고, 은은한 울림의 중·고역으로 선명하고, 또렷한 음상과 포커스, 입체적인 스테이지를 그려낸다.

대역 밸런스 면에서 중·고역이 강조되거나 튀지 않는 만큼, 저역도 비대하거나 지나친 양감 내지는 부풀린 저음의 강조 현상이 하나도 없다. 적당히 잡아 놓은 볼륨감의 저음은 절대 부밍이나 탁한 저음의 문제를 보여주는 법이 없다. 오히려 빠른 반응의 기민한 스피드를 기반하여 정확한 음의 시작과 끝으로, 중·고역의 명징함과 정확도에 발을 맞추고 있다.


단단하고 정확하며 기민한 저음의 활동으로 스피커는 초저역의 팀파니부터 브러시로 긁어주는 스네어의 미묘한 디테일 표현까지, 음의 바닥부터 최고 끝의 높이까지 빠르고 정확하게 들려준다. 이처럼 스피드와 깨끗한 음의 단속 표현은 사운드 스테이지의 투명도와 해상력을 높여주는데, 전체 음상의 크기가 넓고 입체적으로 펼쳐지게 만든다. 입체적인 사운드 스테이지의 재현 속에 각종 악기나 이벤트들이 또렷하게 배치되는데, 절대 자극적인 밝기나 고역 끝의 링잉 같은 지저분한 디테일 주변의 불필요한 번짐 현상이 거의 느껴지지 않는다.


7년 만에 신제품이 된 벨라 FS409는 작지 않은 크기와 새로운 디자인과 설계 기법의 캐비닛, 그리고 플래그십 콘센트로에서 얻은 기술의 도입 등으로 전작에서 진일보한 엘락 사운드를 들려준다.


하이엔드에 속하는 초고가의 스피커는 아니지만, 콘센트로의 기술과 콘셉트를 도입하여 하이엔드적인 색채가 배가되었으며, 가격적으로나 성능적으로도 이전 모델보다 훨씬 높은 가성비 및 절대적 성능 개선을 이루어냈다. 하이파이와 하이엔드 사이의 영역을 이어주며 하이엔드로 안내하는 엘락의 뛰어난 하이엔드 가이드의 탄생이다.


글 | 성연진(audioplaza.co.kr)


수입원 사운드솔루션 (02)2168-4525 

[Elac Vela FS409]

가격 1,080만원

구성 3.5웨이

인클로저 베이스 리플렉스형

사용유닛 우퍼(2) 18cm AS XR 콘, 미드레인지 15cm AS XR 콘, 트위터 JET 5

재생주파수대역 28Hz-50kHz

크로스오버 주파수 140Hz, 360Hz, 2700Hz

임피던스

출력음압레벨 89dB/2.83V/m

권장 앰프 출력 40-450W

파워 핸들링 200W

크기(WHD) 27.6×130.7×33.2cm

무게 32.1kg

이 콘텐츠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