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댓글0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o i

번역할 언어 선택

뷰 본문

월간 오디오

AV 시스템을 시작하는 초심자를 위한 알찬 세트!

Polk Audio TL1600 / Denon AVR-X250BT 작지만 알찬 5.1채널 AV 시스템이 콘텐츠의 맛을 제대로 우려내다

327 읽음
댓글0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o i

번역할 언어 선택

이번에 소개할 제품은 데논과 폴크 오디오로 구성된 알찬 5.1채널 AV 시스템이다. 가격적인 부담이 무척 적어서 입문자들에게 크게 환영받을 것 같고, 크기도 작아서 작은 공간에서 AV 시스템을 운영하기에도 무척 편리하다.


먼저 데논의 AVR-X250BT는 5.1채널 AV 리시버로, 5개의 HDMI 입력과 1개의 출력을 갖췄으며 4K UHD 콘텐츠를 지원한다. 4K/60Hz(4:4:4) 패스스루, HDCP 2.2, BT.2020, HDR, 하이브리드 로그-감마를 지원하며 21:9, 3D, 오디오 리턴 채널(ARC), CEC 기능 또한 제공한다. 또한 무손실 압축 오디오 코덱인 돌비 트루HD, DTS-HD 마스터 오디오를 지원한다.


이 제품은 초심자도 쉽게 사용할 수 있게 여러 가지로 배려하고 있는데, 퀵 스타트 가이드를 제품에 포함시켜 설치 시에 도움을 주며, 데논 셋업 어시스턴스가 TV 화면을 통해 나타나 설치 과정을 단계별로 안내해 준다. 그리고 각 입력 소스에서 선호하는 설정을 저장해 간편하게 사용할 수 있는 4개의 퀵 셀렉트 버튼을 갖춰 놓았다.  

AVR-X250BT의 입·출력을 살펴보면, 서브우퍼 아웃 RCA 단자 1개와 색상으로 연결이 구분되어 편리한 5조의 스프링 단자를 통해 5.1채널을 구성할 수 있다. 그리고 HDMI 입력 5개와 출력 1개, 컴포지트 비디오 입력 2개와 출력 1개가 있으며, RCA 입력 2조와 옵티컬 입력 2개가 있다. 또한 블루투스 입력을 갖추었고, FM, AM 안테나 단자와 6.5mm 헤드폰 단자도 있다. 추가로 데논 HEOS 링크(옵션)와 호환되며, 이를 사용하면 온라인 스트리밍 서비스는 물론 멀티 룸 기능과 아마존 알렉사도 사용할 수 있다. 또한 스마트폰의 HEOS 앱을 사용해 제어할 수도 있다.


폴크 오디오의 TL1600은 4개의 TL1 새틀라이트 스피커와 TL1 센터 스피커, TL1600 파워드 서브우퍼 구성의 콤팩트한 5.1채널 스피커 세트로, 큰 스피커 없이 큰 스피커 사운드를 내는 스피커라고 소개하고 있다.


먼저 TL1 새틀라이트 스피커는 0.5인치 실크 돔 트위터 1개, 2.5인치 컴포지트 인젝션 몰디드 콘 미드·베이스 드라이버 1개를 사용하며, 후면에 베이스 리플렉스 포트가 있는 2웨이 스피커다. TL1 센터 스피커는 0.5인치 실크 돔 트위터 1개, 2.5인치 컴포지트 인젝션 몰디드 콘 미드레인지 2개를 사용한다. TL1600 서브우퍼는 8인치 크기의 폴리 컴포지트 우퍼를 사용한 다운 파이어링 서브우퍼로, 50W 출력의 앰프와 액티브 크로스오버가 내장되어 있으며 비공진 MDF 인클로저로 제작되었다. RCA 입력, 스피커 레벨 입·출력이 있으며, 위상(0, 180°), 로우 패스 필터(80-160Hz), 볼륨을 조절할 수 있다.

이 작은 스피커들에는 다양한 기술 투입되어 있는데, 미드·베이스에 다이내믹 밸런스 기술을 적용해 부드럽고 플랫한 주파수 응답과 우수한 투명성, 디테일은 물론 작은 스피커로 정말 큰 소리를 낼 수 있게 했다. 또한 확장된 리니어 모션 모터 구조를 적용해 이 작은 스피커에서 훨씬 더 큰 스피커에서 기대할 수 있는 동적 응답을 얻을 수 있게 했다. 그리고 타임 렌즈 기술을 적용해 트위터와 미드·베이스 드라이버의 어쿠스틱 센터를 정렬시켜 동일한 공간 평면상에서 뛰어난 이미징을 구현할 수 있게 했다.


인클로저에 숏 혼 타입의 어쿠스틱 렌즈를 적용해 트위터의 주파수 응답을 부드럽게 했다. 인클로저는 표면이 평행하지 않은 독특한 곡면 디자인으로 되어 있어 회절을 방지하고 음향적으로 유리하게 했다. 포트는 특별하게 튜닝되어 큰 저음 응답은 물론 서브우퍼와 잘 브랜딩되게 했다. 마감으로 고광택의 블랙 스톤 마감을 적용해 TV, 가구 등과 잘 어울리게 했다. 새틀라이트 스피커와 센터 스피커에 키홀과 나사 삽입부가 있어 TV 장식장 위의 거치는 물론 벽걸이나 스탠드 방식으로 설치할 수 있다.


이 AV 시스템을 TV에 연결해 영화도 보고 게임도 해 보았는데, 멀티채널 시스템의 위력을 제대로 실감할 수 있었다. 5.1채널이 막연히 번거롭다고 생각할 수도 있지만, 실제 경험하면 이 멋진 무대를 쉽게 포기할 수 없다는 생각이 들었다. 가격대도 입문하기에 굉장히 적절한데다가 엔트리로 만날 수 있는, 가장 멋진 성능을 보여 주는 시스템이다.


영화를 보면 이 시스템의 진가를 제대로 확인할 수 있는데, 이 작은 새틀라이트 조합에서 펼쳐지는 무대는 극장 그 자체이다. 쉽게 집중하게 하는 선명한 목소리, 좌·우와 후방에서 전해지는 현란한 사운드 이펙트까지 굉장히 만족스럽다. 폴크 오디오가 가성비에서는 그야말로 최고라는 것을 다시 한 번 느끼게 한다. 사운드의 선예도나 해상력, 다이내믹 등이 굉장히 수준급으로 전해진다. 게임 역시 몰입되어 집중할 수밖에 없게 한다. 게임 상의 발자국이나 탄피 튕겨져 나가는 소리, 여러 자연의 소리 등이 다이내믹하게 전해진다. 우퍼의 성능은 그야말로 파괴력 있게 다가오는데, 실제 폭탄이 터지는 것처럼, 바닥부터 강력히 울려 퍼진다. 그동안 조금은 심심하거나 멀리했던 게임들도 모두 다시 플레이하게 할 만큼, 5.1채널의 매력에 흠뻑 빠지게 한 시스템이다.


수입원 D&M Sales Marketing Korea (02)715-9041 

가격 79만8천원(세트)

[Denon AVR-X250BT]

채널 5.1채널

출력 70W(8Ω), 90W(6Ω)

DTS HD Master 지원

Dolby TrueHD 지원

Dolby ProLogic Ⅱ 지원

Multichannel Stereo 지원

4K Signal Pass-through 지원

Audio Return Channel 지원

HDMI 입·출력 5/1

디지털 입력 Optical×2

아날로그 입력 RCA×2

헤드폰 출력 지원

서브우퍼 출력 1

튜너 지원(FM/AM)

블루투스 지원

크기(WHD) 43.4×15.1×31.9cm

무게 7.5kg

[Polk Audio TL1600] (센터)

구성 1개

사용 유닛 미드레인지 6.3cm, 트위터 1.2cm

크기(WHD) 38.1×10.1×8.8cm

무게 1.5kg

(새틀라이트)

구성 4개

사용 유닛 미드레인지 6.3cm, 트위터 1.2cm

크기(WHD) 9.5×16.5×12.3cm

무게 800g

(서브우퍼)

구성 1개

사용 유닛 서브우퍼 20.3cm

크기(WHD) 31.7×35.2×31.7cm

무게 9.3kg

실시간 인기

    번역중 Now in translation
    잠시 후 다시 시도해 주세요 Please try again in a mo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