통합 검색어 입력폼

세계 최초의 자기 부상 턴테이블?!

조회수 2019. 5. 16. 10:30 수정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다양한 분야의 재밌고 유익한 콘텐츠를 카카오 플랫폼 곳곳에서 발견하고, 공감하고, 공유해보세요.

MAG-LEV Audio ML1
자기 부상으로 공중에 떠 있는 플래터가 오디오 세계를 놀라게 하다

마그-레브 오디오는 우리에게는 다소 생소한 오디오 브랜드다. 동사는 최근 오디오 메카로 떠오르고 있는 슬로베니아의 오디오 회사로, 상상을 제품으로 승화시킨 화제의 브랜드이기도 하다. 누구든지 LP를 재생하는 턴테이블을 보면서 플래터가 아무런 주변 진동의 영향을 받지 않게 공중 부양을 한다면 어떨까 하는 상상을 해 보았을 듯하다.


필자도 그런 생각을 해 본 적이 있었는데, 마그-레브 오디오에서 이를 현실화시키는 것에 성공했다. 바로 세계 최초의 자기 부상 턴테이블을 선보였고, 출시와 함께 전 세계 SNS와 리뷰를 통해 큰 이슈를 불러일으킨 턴테이블이다. 자기 부상 방식 솔루션은 실제 결코 만만치 않은 작업이었을 것이고, 아마도 많은 연구와 시행착오가 있었을 것으로 생각된다. 그만큼 혁신적이고 독창적인 아이디어로 탄생된 첫 제품이 ML1이다. 

새로운 방식이 반영된 제품인 만큼 독창적인 기술을 살펴볼 필요가 있다. 먼저 가장 중요한 구동 드라이브의 경우는 공중 부양으로 구동하는 만큼 항상 균일한 속도를 유지하기 위해 동사만의 특허 기술인 센서 제어 방식이 접목되었다. 특히 신기하게도 공중 부양된 플래터는 웬만한 유동에도 짐벌과 같이 수평 유지를 통해 카트리지의 유동을 최소화해 안정적으로 회전을 유지시켜 주고 있다.


그리고 플래터는 공중 부양의 조건인 무게의 부담을 줄이기 위해 가벼운 ABS 소재와 단단한 글라스 파이버 소재로 제작되었고, 하단 중앙에는 강력한 네오디뮴 자석을 장착해 베이스와 이격시키는 역할을 하고 있다.


플래터 아래 베이스에는 칩 LED를 통해 라이팅을 제공해 공중 부양 효과를 더욱 부각시켜 주고 있으며, 독특하게 회전하는 플래터와 함께 시각적인 효과를 더욱 극대화시켜 주고 있다. 물론 플래터는 정지할 경우 고정 지지대인 플래터 피트가 자동으로 올라와 고정해 주는데, 이런 움직임도 독특하며, 모든 부분들이 새롭고 미래 지향적이고 도전적인 콘셉트다.  

다음으로 무엇보다 가장 중요한 부분 중 하나는 갑자기 전원이 꺼지거나 공급되지 않는 경우 공중 부양된 플래터가 추락하는 부분일 수 있다. 이를 대비하기 위해 내부에 UPS(무정전 전원 장치)를 장착해 예비 전력을 마련해 두었다.


동작은 톤암의 움직임으로 작동되는 세미 오토매틱 방식이 적용되어 있으며, 회전 속도는 33.3과 45RPM을 선택할 수 있으며, 회전 방식의 스위치를 통해 손쉽게 선택이 가능하다.


이 밖에도 요즈음 턴테이블 경우 톤암과 카트리지를 별매하는 경우가 많은데, 이 제품은 톤암과 카트리지를 기본적으로 장착해 제공하고 있다. 사용된 톤암은 프로젝트 오디오 사의 9인치 카본 파이버 재질의 9cc를 장착하고 있으며, 헤드셸에는 기본적으로 오토폰 사의 MM형 카트리지인 OM 10이 장착되어 있다. 

물론 새로운 방식의 제품인 만큼 사용 시 꼭 지켜야 할 부분도 있다. 반드시 톤암을 LP에 옮겨 놓고 정상적인 자기 부상의 속도와 궤도로 동작될 때까지 기다렸다가 큐잉 레버로 픽업을 내려 재생해 주어야 한다. 그리고 LP 음반을 교체할 경우도 톤암을 고정대에 올려놓은 뒤 플래터가 완전히 멈추고 지지대가 받쳐줄 때까지 기다려 줄 필요가 있다.


자기 부상의 새로운 솔루션을 위해서 이 정도 기다려 주는 센스는 필요하다. 습관에 따라 차이는 있을 수 있지만, 동작되는 상태를 지켜보는 기다림의 미덕도 색다른 재미를 불러일으킨다. 참고로 컬러는 우드, 화이트, 블랙 골드, 블랙 실버를 제공하고 있는데, 참고로 이번 리뷰에서는 우드 버전으로 리뷰가 진행되었다. 

턴테이블 리뷰를 하면서 마그-레브 오디오 ML1처럼 기술과 제품의 특징을 기술해 보는 것도 오랜만인 것 같다. 그만큼 이 제품은 신기하다는 말이 어울리는 독보적인 콘셉트를 가지고 있기 때문이다. 특히 이슈의 중심에 있는 세계 최초의 자기 부상 턴테이블이며, 증가하고 있는 아날로그 LP 사용자들의 다양한 취향과 요구 사항에 부합되는 제품으로 기억된다. 그만큼 제품의 존재만으로도 이슈가 되며 끌리게 만들어 주는 턴테이블이다.  

[MAG-LEV Audio ML1]

가격 수입원 문의

타입 자기 부상(Magnetic Levitation), 세미 오토매틱 동작

속도 33-1/3, 45RPM

S/N비 -73dB

와우 & 플러터 0.17% 이하

크기(WHD) 47.7×18.5×35.5cm

무게 9.8kg

이 콘텐츠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