통합 검색어 입력폼

진공관 앰프에 반하고 아날로그 향기에 취하다

조회수 2019. 4. 16. 10:30 수정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다양한 분야의 재밌고 유익한 콘텐츠를 카카오 플랫폼 곳곳에서 발견하고, 공감하고, 공유해보세요.

Cary Audio SLI-100
탁월한 실력을 바탕으로 독보적인 위치를 차지하다

미국을 대표하는 하이엔드 오디오 브랜드로 꾸준히 사랑 받고 있는 캐리 오디오는 1989년에 창립해 지금까지 진공관 앰프만을 고집해 온 진공관 앰프 전문 브랜드다. 캐리의 초기 제품들은 당시의 진공관 앰프들과 비교해 화려함과 고급스러운 이미지를 중요시함으로써 브랜드의 이미지를 단시간에 최고급 하이엔드 진공관 브랜드로 성장시켰다. 그리고 당시 수많은 진공관 앰프 브랜드들과의 경쟁에서 캐리 오디오는 당당히 독보적인 위치를 차지했다. 그만큼 오랜 세월 꾸준히 쌓아 온 진공관 앰프에 대한 노하우와 경험은 어느 누구도 부정할 수 없으며, 캐리 오디오의 명성은 변함이 없다.


현재 동사의 인티앰프 중에서 가장 눈에 띄는 대표 모델은 바로 SLI-100이며, 가장 핵심 인티앰프라고 할 수 있다. 스테디셀러 모델로 인기를 얻었던 SLI-80과 같은 패밀리룩 디자인을 적용함으로써 라인업의 확대와 선택의 폭을 넓혀 주고 있다.


SLI-100은 최근 인기를 얻고 있는 5극 출력관인 KT150을 적용한 인티앰프로, 동사의 인티앰프 중에서 출력이 가장 높다. 클래스AB1 동작으로 설계되었고, KT150 출력관을 채널당 2개씩 사용하는 푸시풀 방식으로 총 4개의 KT150을 장착해 채널당 100W의 충분한 출력을 만들어 줌으로써 웬만한 스피커라면 구동과 매칭에서 부족함 없는 사운드를 제공한다. 

사용된 회로를 간단히 살펴보겠다. 전원부의 경우 내부에 초크 트랜스로 파이형 필터 정류 회로를 구성해 안정적인 전원을 공급한다. 그리고 인티앰프지만 프리부의 성능을 높였는데, 프리 입력단의 경우는 6922 쌍3극관을 채널당 1개씩 사용하는 SRPP 회로를 구성해 에너지 넘치는 푸시풀 방식의 프리 회로를 만들었다. 드라이브용으로는 쌍3극 GT관인 6SN7을 사용해 드라이브와 위상 반전 회로를 구성해 KT150 출력관의 성능을 최대한 뒷받침해 주고 있다. 출력관마다 바이어스를 조정하는 고정 바이어스 방식을 채택했다. 독특하게 이 제품의 네거티브 피드백은 출력 트랜스포머의 2차 측 8Ω 임피던스 탭에 연결하고 있는데, 보통의 경우 16Ω에 연결하는 것과 차별화된다.


NFB는 4dB의 감쇄가 반영되며 이 피드백 회로를 통해 신호 라인의 잡음을 줄이고 스피커 댐핑 특성을 향상시켜 주고 있다. 후면 단자부를 보면 철저히 채널이 분리된 구조로 처리되었다. 이런 탄탄한 회로를 기반으로 제작되어 진공관 앰프지만 채널 분리도와 SNR이 돋보이며, 사운드의 디테일이 좋다. 주파수 응답이 19Hz에서 23kHz로 가청 주파수를 중심으로 평탄한 대역 특성을 강조하고 있다. 이 밖에도 전면 패널에 헤드폰 단자를 마련해 헤드폰 앰프로도 사용도 가능하다. 

보컬 곡으로 마이클 부블레의 ‘Feeling Good’을 청취해 보았다. 보컬의 윤곽이 선명하게 전개되며, 부블레의 힘 있는 목소리는 손쉽게 스피커 전면을 가득 채워 주었다. 그리고 반주로 연주되는 어쿠스틱 악기들은 과장 없이 보컬과의 분리도를 강조하며 포지션을 흩트리지 않고 정확히 전달해 줌으로써 균형이 잘 잡힌 무대를 재생해 주었다.


재즈 곡은 딕 하이먼의 ‘You're Driving Me Crazy’를 선곡해 보았다. 재즈 편성으로는 꽤 많은 악기들이 등장하는 곡인만큼 각 악기들의 표현력과 조화가 중요하다. SLI-100은 이를 이해라도 하듯 잔잔하면서도 전체의 균형감을 잃지 않고, 디테일하게 표현해 주었다. 이는 각 악기들의 명료함으로 이어져 밸런스가 돋보이는 연주를 통해 스윙 재즈 특유의 흥겨운 리듬감을 유감없이 발휘해 주었다.


대편성 곡은 모차르트의 피가로의 결혼 서곡을 테오도르 쿠렌치스가 지휘하는 무지카 에테르나의 연주로 들어 보았다. KT150의 여유 있는 출력에서 만날 수 있는 속도감이 느껴지는 사운드로, 곡 특유의 활력 있고 화려한 분위기를 여과 없이 직설적으로 표현해 주었다. 특히 악기들의 분별력이 돋보이는 음원답게 이를 놓치지 않고, 시종일관 연주와 음악에 집중하게 만들어 주었다.


사운드적으로 SLI-100은 전통성을 이어 온 캐리의 색채가 강조되어 있다. 그리고 KT150 출력관을 통한 여유 있는 출력이 뒷받침되어 에너지가 잠재되어 있으며, 전체적으로 중립적인 사운드 성향이 돋보였다. 그중에서도 가장 돋보이는 장점은 지나치게 에너지를 강조하기보다는 순화된 부드러운 사운드를 기반으로 디테일과 투명도에 중점을 두고 있다는 것이다. 이를 통해 작은 볼륨에서도 어렵지 않게 스테이지를 만들어 주고 있다. SLI-100은 변함없이 전통적인 캐리 스타일의 아날로그의 향기를 매력적으로 발산해 주고 있으며, 동사의 주력 인티앰프로서의 충분한 가치를 제공해 주는 기억에 남는 모델이다.


글 | 장현태


수입원 사운드솔루션 (02)2168-4525 

이 콘텐츠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