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댓글0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o i

번역할 언어 선택

뷰 본문

월간 오디오

이제 막 LP의 매력에 빠진 입문자를 위한 턴테이블 추천!

Yamaha TT-S303 LP를 시작하고 사람들에게 추천하고 싶은 턴테이블

1,344 읽음
댓글0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o i

번역할 언어 선택

시간이 지나면 흔적만 남을 정도로 사라져 버릴 것만 같던 LP와 턴테이블이 2000년대에 들어와 자신을 몰아냈던 CD와 CD 플레이어를 측은하게 바라볼 정도로 전세가 역전된 분위기가 지속되고 있다. 그리고 요즘은 LP를 재생해 보는 것이 젊은 사람들에게 상당히 멋지게 보이는 모양이다.


그래서인지 오랜 시간 오디오 취미를 즐겨 온 오디오파일뿐만 아니라 보통의 사람들도 턴테이블과 LP에 흥미를 가지고 살펴보다 구매로 이어지고 있고, 여러 오디오 제조사에서는 이에 발맞춰 입문자급 턴테이블도 다양하게 출시하고 있는 것이 오늘날의 아날로그 상황이다. 또한 요즘 가수의 신보는 CD나 뮤직 스트리밍 서비스뿐만 아니라 LP로도 발매되고 있다. 즉, 과거의 유산만을 듣는 것이 아니라 현재도 함께 듣고 있는 중인 셈.


과거에는 우수한 턴테이블을 여럿 발표했던 야마하지만 최근에는 도통 턴테이블 제품을 소개하고 있지 않았는데, 드디어 신작이 나왔다. 얼마 만에 소개하는 것인지 모르겠지만 적어도 20년은 족히 넘지 않을까 싶다. 이렇게 오랜만에 야마하에서 턴테이블을 출시한 것은 LP와 턴테이블의 상승세가 계속될 것이라 판단한 것 아닐까 싶고, 또한 이미 상당히 많은 제품이 출시된 상황에서 신제품을 소개한 것은 남들과 다른 자신만의 유니크함에 자신 있어서 일 것이다.

이번 신작 턴테이블은 모두 두 가지로 TT-N503과 TT-S303인데, 그중 TT-S303은 상식선을 벗어나지 않은 보통의 턴테이블인 반면 TT-N503은 무선 턴테이블이라는 상식 밖의 물건으로 완성했다. 오랜만에 턴테이블을 들고나올 만한 상황인 것이다.


이번에 소개할 것은 TT-S303으로 보통의 턴테이블이다. 우선 외모부터 살펴보면, 전통적인 턴테이블 디자인에 더스트 커버를 갖추어 놓았고, 플린스를 야마하 피아노가 연상되는 고광택의 블랙 피아노 마감으로 처리해 놓아 고급스러운 느낌을 부여해 주고 있다. 한눈에 보기에도 이 가격 이상의 제품으로 보여 구매자에게 만족을 줄 것 같다. 또한 외부 진동의 영향을 덜 받기 위해 바닥에 독특한 구조의 발을 부착해 놓았다.

TT-S303을 좀더 자세히 살펴보면 기본기를 잘 갖춘 턴테이블인 것을 알 수 있는데, 우선 이 턴테이블은 벨트 드라이브 턴테이블로, DC 모터로 구동되며 플린스 상부에 부착된 스위치로 플래터의 회전 속도를 33 1/3, 45rpm으로 선택할 수 있고, 45rpm 어댑터가 포함되어 있다. 플래터는 알루미늄 다이캐스팅으로 만들어졌으며, 펠트 소재의 매트를 제공하고 있다. 그리고 이 턴테이블은 포노 EQ가 내장되어 있어 앰프나 액티브 스피커 등에 바로 연결할 수 있고, 내장된 포노 EQ를 바이패스할 수도 있게 스위치가 부착되어 있다. 전원은 DC 12V 어댑터로 공급받는다.


톤암은 스트레이트형이며 헤드셸이 분리되는 유니버설 타입이다. 이 톤암에는 톤암 리프트가 장착되어 있으며 침압과 안티 스케이팅을 조절할 수 있다. 그리고 오디오 테크니카의 MM 카트리지가 포함되어 있는데, 만일 카트리지의 스타일러스 끝이 마모되었거나 손상된 경우 ATN3600L을 구입해 교체하면 된다.

TT-S303을 오디오 시스템에 연결하고 LP를 재생하니 LP 특유의 근사한 질감이 매력적으로 다가온다. 아날로그를 들어야 하는 이유가 아주 멋지게 펼쳐진다. 아날로그를 시작할 때는 누구든지 막막하지만, 실제 접해 보면, 의외로 그리 어렵지 않다. LP를 정성스럽게 닦는 과정도 즐겁고, 톤암을 내리고 올리는 작업도 조심스럽지만, 음악에 더 집중하게 할 수밖에 없게 만든다. 노력한 만큼 음악은 더욱 값지게 들리기 마련. 클릭이나 터치 몇 번으로 듣는 음원과는 완전히 다른 느낌이다. 정보량이 이렇게 많았나, 무대가 이렇게 넓었나, 악기들의 질감이 이런 느낌이었나 하는 수많은 오디오적 재미들을 느낄 수 있다. 이 턴테이블이 엔트리 제품이라고 막연히 값싸게 만들었다고 생각하면 오산. 누구든 아날로그에 입문해 감동을 느끼게 할 만한, 오디오적인 퍼포먼스로 가득하다.


수입원 야마하뮤직코리아 (02)3467-3300  

[Yamaha TT-S303 ]

가격 59만8천원

구동 벨트 드라이브

모터 DC 모터

속도 33-1/3, 45rpm

플래터 알루미늄 다이캐스트(30cm)

출력 레벨 140mV

S/N비 67dB

톤암 스태틱 밸런스 스트레이트 톤암

오버행 19mm

카트리지 타입 MM

출력 전압 2.5mV

크기(WHD) 45×13.6×36.8cm

무게 4.8kg

실시간 인기

    번역중 Now in translation
    잠시 후 다시 시도해 주세요 Please try again in a mo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