통합 검색어 입력폼

영화를 영화관보다 더욱 실감 나게 보는 방법!

조회수 2018. 12. 18. 10:30 수정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다양한 분야의 재밌고 유익한 콘텐츠를 카카오 플랫폼 곳곳에서 발견하고, 공감하고, 공유해보세요.

Yamaha RX-A2080
야마하의 프리미엄 AV 리시버가 지닌 탁월한 능력

야마하의 프리미엄 AV 리시버 시리즈인 AVENTAGE 중에서 가장 실속 있는 모델은 어떤 것일까? 그것은 아마 플래그십인 RX-A3080 바로 아래 모델인 RX-A2080이 아닐까 싶다. 플래그십 모델과 꽤 많은 가격 차이가 나지만 대부분의 기능은 지키고 있는 것이다. 그리고 이 제품은 AVENTAGE 모델답게 고음질을 내기 위한 여러 조치가 취해져 있는데, ESS 사의 ES9007S DAC를 탑재하고 있으며, 댐핑 히트 싱크가 있는 대용량 파워 앰프, 커스텀 대형 전원 트랜스포머 등 최적의 성능을 내기 위한 고품질 부품을 투입하고 있다. 섀시의 경우 내부에 H형 크로스멤버를 적용한 고강성 설계로 되어 있고, 섀시 바닥 중간에 ‘A.R.T Wedge’를 부착해 음질에 악영향을 미치는 진동을 억제하고 있다.


RX-A2080은 플래그십 AV 리시버에 새롭게 적용된 Surround:AI라는 기술을 포함하고 있다. 이 기술은 DSP에 내장된 인공 지능 기술을 사용해 콘텐츠의 장면을 실시간으로 분석하며 자동으로 서라운드 효과를 최적화한다. 야마하에서는 이 기술이 자사의 사운드 엔지니어가 직접 사운드를 조정하는 것처럼 자동으로 최적의 서라운드 효과를 만들어 내며, 기존 음장 효과를 뛰어넘는 표현력을 통해 사실감 넘치는 사운드를 제공해 새로운 엔터테인먼트를 경험할 수 있다고 소개하고 있다. 그리고 요즘 여러 제조사에서 제품에 제공하고 있는 아마존 알렉사를 통한 음성 제어 기능도 내장하고 있고, 홈시어터를 구성할 때 야마하의 무선 네트워크 스피커(MusicCast 20 또는 MusicCast 50) 2개를 서라운드 스피커로 사용할 수 있는 기능도 있다. 

RX-A2080은 9.2채널 AV 리시버이며 5.2.4채널로 돌비 애트모스와 DTS:X의 객체 기반 멀티채널 오디오 포맷을 구현할 수 있는 제품으로 프레즌스 스피커에 대해 세 가지 배치 패턴을 제공하고 있다. 이와 함께 음장 데이터에 포함된 상당한 양의 음향 반사 데이터를 충분히 활용하는 야마하의 대표적인 3D 음장 재생 기술인 야마하의 시네마 DSP HD3이 포함되어 있는데, 음장 효과를 극대화하기 위해 새로운 신호 처리 알고리듬과 고성능 프로세서 3개를 적용했고, 이를 통해 3D 서라운드 포맷의 움직임 및 공간 표현의 데이터 처리 능력이 더욱 향상되었다.


또한 전 세계 콘서트홀 및 공연장의 실제 음장을 분석한 데이터를 적용해 음장을 생성할 수 있는 다양한 음향 프로그램과 각 콘텐츠의 음향 효과를 극대화할 수 있는 음향 프로그램이 마련되어 있다. 그리고 2채널 스피커로 가상 7채널 서라운드 효과를 제공하는 버추얼 시네마 DSP, 5채널 스피커를 모두 정면에 두어도 서라운드 효과를 제공하는 버추얼 시네마 프런트, 헤드폰으로 서라운드 효과를 느낄 수 있는 사일런트 시네마 기능과 프레즌스 스피커를 사용하지 않더라도 3차원 서라운드 사운드 효과를 제공하는 버추얼 프레즌스 스피커, 후방 서라운드 스피커 없이도 후방 음장의 깊이를 더해주는 버추얼 서라운드 백 스피커 기능이 준비되어 있다. 

이 제품은 손쉽게 룸 어쿠스틱을 최적화할 수 있는 YPAO-R.S.C. 기능이 내장되어 있어 YPAO 마이크를 사용해 실내 음향을 분석하고 스피커의 각도를 측정한 후 청취하는 공간에서 최상의 사운드를 낼 수 있도록 시스템을 조정한다. 그리고 시네마 DSP HD3뿐만 아니라 돌비 애트모스와 DTS:X의 3D 서라운드 효과를 극대화할 수 있도록 자동으로 사운드 설정 값을 최적화하는 YPAO 3D도 포함되었고, 64비트 고정밀 EQ 연산을 통해 가장 자연스러운 공간을 연출한다. 또한 다중 측정 기능도 있어 여러 청취 위치에서나 다른 사람들과 함께 서라운드 음향을 즐기는 경우도 음향을 최적화할 수 있다. 그리고 YPAO 볼륨 기능도 있어 볼륨 레벨에 따라 자동으로 고음과 저음의 레벨을 조절한다.


RX-A2080은 4K/60Hz(4:4:4) 패스스루 & 업스케일링, HDCP 2.2, BT.2020 등 최신 HDMI 표준을 완벽하게 지원해 울트라HD 콘텐츠의 고해상도 화질을 즐길 수 있으며, 돌비 비전, HLG, HDR10을 지원하고, 3D, ARC, CEC도 물론 지원하고 있다. 

이 AV 리시버에는 네트워크 플레이어 기능이 내장되어 있어 PC나 NAS의 PCM 32비트/384kHz, DSD 11.2MHz 음원을 재생할 수 있으며(USB 재생도 동일), 또한 음악 스트리밍 서비스와 인터넷 라디오를 들을 수 있다. 그리고 에어플레이와 블루투스를 사용할 수 있어 스마트폰에서 스트리밍 방식으로 음악을 들을 수 있다. 그리고 이 제품을 위한 전용 앱(애플, 안드로이드)이 여러 가지 마련되어 있는데, 네트워크에 연결된 여러 야마하 제품을 컨트롤하고 음악을 재생하는 멀티 룸 기능을 사용할 수 있는 뮤직캐스트, 스마트폰을 통해 AV 리시버의 여러 기능을 설정할 수 있는 AV 컨트롤러, 설치를 쉽게 할 수 있도록 도와주는 AV 셋업 가이드가 있다.


입·출력을 살펴보면, 먼저 HDMI는 7개의 입력과 3개의 출력이 있고, 출력 중 하나는 존 아웃이다. 바인딩 포스트는 프런트, 센터, 프런트 프레즌스, 리어 프레즌스, 서라운드 백, 서라운드로 구성되어 있으며, 그중 EXTRA SP1 또는 EXTRA SP2로 설정된 단자를 통해 Zone 2, 3 기능을 사용할 수 있고, 프런트 스피커는 바이 앰핑도 지원한다. 프리 아웃은 7채널이며 서브우퍼 아웃은 2개다. 그 외에 컴포넌트 비디오 입력 2개가 있다. AV 입력은 4개 있는데, 컴포지트 4개, RCA 4조, 코액셜 2개, 옵티컬 1개로 구성되어 있다. 그리고 오디오 입력은 3개가 있는데, RCA 3조, 옵티컬 2개, 코액셜 1개로 구성되어 있다. 포노 입력도 갖추고 있으며 Zone 아웃 RCA 2조가 있다. FM/AM 라디오 안테나 단자도 있고, 이더넷 단자와 와이파이용 안테나가 있다. 전면에는 RCA 입력, USB A 입력, 6.5mm 헤드폰 출력이 있다.


수입원 야마하뮤직코리아 (02)3467-3300  

[Yamaha RX-A2080 ]

가격 198만원

채널 9.2채널

실효 출력 140W(8Ω)

DAC ESS 32비트/384kHz 사브레 프리미어 DAC ES9007S×2

DTS:X 지원

DTS-HD Master Audio 지원

Dolby Atmos 지원

Dolby TrueHD 지원

Dolby Surround 지원

Dolby Digital Plus 지원

Surround:AI 지원

HDMI 입·출력 7/3

컴포넌트 입력 2

컴포지트 입력 4

디지털 입력 Coaxial×3, Optical×3, USB A×1

헤드폰 출력 지원

네트워크 지원

튜너 지원

전용 어플리케이션 지원

블루투스 지원

크기(WHD) 43.5×19.2×47.4cm

무게 17kg

이 콘텐츠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