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기 당했을 때 행동요령

조회수 2018. 6. 19. 14:36 수정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번역중 Now in translation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다양한 분야의 재밌고 유익한 콘텐츠를 카카오 플랫폼 곳곳에서 발견하고, 공감하고, 공유해보세요.

이럴 땐 어떻게 해야 할까?

사기당한 사실을 알았을 때 우리는 어떻게 행동할까? 대부분은 어찌할 바를 모르고 감정적으로 대응하다 골든아워를 놓쳐버린다. 사기꾼은 자신이 행한 사기 관련 법률에 대해 변호사만큼이나 정통해 있다. 실제로 범죄 준비과정에서 전문변호사를 통해 법률 지식과 대처방안까지 치밀하게 강구해 둔다. 찾아가 소리치고 난동부리는 것은 그들에게 빠져나갈 시간을 마련해 주는 것. 사기임을 인지했을 때는 오히려 감정을 추스르고 차분한 자세로 대처방법을 세워두는 것이 좋다.

이미지를 불러올 수 없습니다.

1. 사기 인지

“이렇게 수익률 높은 투자 상품이 있어”라는 말에 주변 사람들이 “말도 안돼! 사기 아냐?”, “그게 어떻게 가능해?”라고 반응하면 일단 다시 생각해야 한다. 놀라운 사실은 대부분 강한 신뢰감으로 사기꾼을 옹호한다는 것. 하지만 이때 마음을 다잡고 계약과정이나 그들이 전달한 정보 등에 대해 처음부터 상세히 따져보는 것이 필요하다. 사기꾼에게는 내색하지 말고 가능하면 전문가와 상담해 보자. 너무 쉽게 속았다는 생각에 큰 충격을 받게 될지도 모른다. 

이미지를 불러올 수 없습니다.

2. 증거확보

사기 사실을 알게 되면 사기를 입증할 증거를 최대한 수집해야 한다. 사기범죄는 피해금액보다 고의로 속였다는 객관적 사실을 통해 성립된다. 피해를 입었다고 사기죄가 성립되는 것은 아니기 때문. 사기꾼의 비상 시나리오가 작동하기 전에 재빨리 증거를 수집하는 것이 포인트다. 사기 내용을 담은 녹취 파일이나 문서를 공증받아 증거로 확보해 두면 입증하는 데 도움이 된다. 가능하면 변호사 등 전문가의 도움을 받을 것을 권한다. 사기를 인지한 순간이 사기를 입증할 수 있는 마지막 기회일지 모르니 시간을 놓치지 말자.

이미지를 불러올 수 없습니다.

3. 관할경찰서로 사기 고소장 제출

증거가 확보되면 고소장을 작성해 경찰서에 제출한다. 고소장을 준비할 때도 피해액수보다 의도적으로 사회질서를 어지럽힌 사기범이라는 사실을 입증하는 것에 치중해야 한다. 고소장 제출시 담당 경찰관에게 사기로 인한 형사고소 사유를 간단히 설명해 이해를 돕는 것이 좋다. 

이미지를 불러올 수 없습니다.

4. 고소인 경찰/검찰 조사 참석

경찰서에 고소장을 접수하면 접수 당일 또는 며칠 뒤 경찰 조사가 진행된다. 이때 작성한 고소장을 근거로 경찰에 고소 사유를 설명하고 증거도 함께 제시한다. 경찰 조사 후 기소/불기소 의견을 첨부, 검찰로 넘기면 검찰에서는 사안에 따라 추가 조사 후 최종적으로 기소/불기소 처분을 내린다. 형사 재판으로 넘어가는 것이다. 원치 않은 결과가 나왔을 때는 불복하여 항고할 수 있고, 이마저 기각되면 재신청할 수 있다. 다만, 항고나 재신청은 좋을 결과를 얻기 어려우니 처음에 제대로 진행하는 것이 중요하다.

이미지를 불러올 수 없습니다.

5. 합의 여부 결정

경찰/검찰 조사 중 합의 의사를 묻는 경우가 있다. 합의는 재판 진행 과정에 해도 되지만 일단 합의금은 먼저 제시해 둔다. 검찰 조사가 진행될 때 사기꾼도 심리적 압박을 느끼므로 이때 제시하는 것이 유리할 수 있다. 물론 사기 입증이 거의 확실한 상황에서나 가능한 일이다. 주의할 점은 다급한 마음에 합의서에 쉽게 사인해 버리면 안 된다는 것. 합의를 가장해 상황을 모면하려는 사기꾼의 트릭에 또 한 번 넘어갈 수 있다. 합의서를 공증해 둘 경우 사기꾼은 처벌을 줄일 수 있다. 돈을 갚겠다는 말만 믿고 덜컥 합의하면, 사기꾼은 처벌을 줄이고 돈도 갚지 않아도 된다고 생각한다. 오히려 합의서 특성을 역이용, 전략적으로 사기꾼을 압박하는 재치를 발휘해 보자.

이미지를 불러올 수 없습니다.

6. 형사재판

검찰에서 기소가 결정되면 형사재판이 시작된다. 증인으로 법정에 출두할 경우에는 사전에 고소장 내용을 살펴보고 증언과정에서 실수가 없도록 철저히 준비해야 한다. 자칫 실수로 그동안의 노력이 물거품이 될 수도 있다. 

이미지를 불러올 수 없습니다.

7. 배상명령 제도 활용(손해배상) 
및 추심

형사재판 종결 전에는 재판부에 배상명령을 신청할 수 있다. 주의할 점은 재판 변론 종결 전에 배상 명령을 신청해야 한다는 것. 또 엄격한 민사소송 재판을 거치지 않으므로 해당 요건을 잘 갖춰야 한다. 최종단계인 추심은 강제 회수를 말한다. 이 단계부터는 시간과 인내심이 필요하다. 확정 판결시는 원금에 대해 일정 정도의 가산이자를 붙일 수 있으니 추심 단계에서 가산 이자도 함께 청구한다. 당장 회수가 어렵다면 몇 년 뒤까지 회수할지 장기적인 관점에서 전략을 수립하는 것이 중요하다. 

이미지를 불러올 수 없습니다.
배상명령제도 : 사기 피해 금액에 대해 별도의 민사 손해배상 소송 없이 신청만으로도 그 피해액에 대해 민사 판결과 동일한 효력을 갖게 해주는 제도

조경아 기자

[참고도서] 사기당하는 유형분석과 대책방법 | 하영주 지음 | 크라운출판사

※ 머니플러스 2018년 05월호(www.fnkorea.com)에 실린 기사입니다.

<저작권자ⓒ 재테크 전문지 머니플러스 무단전재 & 재배포 금지>

이 콘텐츠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