통합 검색어 입력폼

연금 초보자의 즐겨찾기 TOP 5

조회수 2021. 5. 7. 10:25 수정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번역중 Now in translation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다양한 분야의 재밌고 유익한 콘텐츠를 카카오 플랫폼 곳곳에서 발견하고, 공감하고, 공유해보세요.

금융이해력을 높이는 유용한 사이트

연금 초보자라면 주목! 넘쳐나는 정보의 홍수 속에서, 금융 및 경제 지식 정보를 손쉽게 습득할 수 있는 웹사이트를 소개한다. 

이미지를 불러올 수 없습니다.

연금은 금융상품이다. 금융상품에 가입하고자 한다면, 회사·상품별 수익률이 어느 정도인지, 어떤 세금 혜택이 있는지, 원금 보장 및 손실 여부 등을 따져봐야 한다. 이를 위해선 금융 관련 나눗셈, 화폐의 시간적 가치, 복리이자 계산, 물가 상승의 의미, 분산투자의 개념, 위험과 수익의 관계 등에 관한 금융 지식이 밑바탕 되어야 한다.

하지만 개념조차 어렵게 느껴지는 금융, 기초부터 제대로 알고 금융이해력을 높일 수 있는 유용한 사이트를 꼽아봤다.

이미지를 불러올 수 없습니다.

금융소비자 정보포털 파인
fine.fss.or.kr

‘금융상품 한눈에(금융상품통합비교공시 시스템)’, ‘통합연금포털(가입한 연금정보, 회사별 상품별 수익률 및 수수료율 등 비교 가능)’, ‘보험다모아(보험상품 보험료 비교 검색)’ 등 대부분의 금융정보 사이트로 연결해준다. 파인 사이트만 북마크 해두면, ‘금융꿀팁 200선’ ‘금융상품 거래 단계별 핵심정보’ 등 일상생활에서 알아두면 유용한 정보를 찾아볼 수 있다. 

금융감독원 금융교육센터
www.fss.or.kr/edu/main.jsp

금융감독원 금융교육센터 역시 금융감독원에서 운영하는 사이트이다. 어린이, 청소년, 대학생, 군 장병, 성인 등 다양한 계층별 금융교육 자료와 정보를 제공한다. 이용자는 온라인 학습수준 테스트 결과에 따라 초, 중, 고, 최고급으로 나뉘어 교육을 받을 수 있다.

한국은행 www.bok.or.kr
> 경제교육

어린이, 청소년, 일반인 등 연령대별 온라인 학습을 제공한다. 경제칼럼과 웹툰, 경제카드뉴스를 모아두었으며, 심층 경제 강좌인 ‘한은금요강좌’를 동영상을 통해 시청할 수 있다.

한국금융투자자보호재단
http://www.invedu.or.kr/main.jsp

주식이나 펀드 정보가 궁금하다면 한국금융투자자보호재단 사이트를 이용해보자. 투자자 보호를 위한 투자 피해 예방, 연령별 재무관리, 금융상품, 세금 등 금융과 관련된 각종 주제를 다양한 양식(동영상, 웹툰, 책자)으로 확인할 수 있다. 

전국투자자교육협의회
https://www.kcie.or.kr/

초보 투자자를 위한 생애자산관리스쿨, 연금스쿨 등 ‘이러닝스쿨’을 통해 금융투자 분야에 관한 교육프로그램을 제공한다. 금융과 투자를 체험할 수 있는 체험형 학습관인 ‘파이낸셜 빌리지’도 운영 중이다.

이미지를 불러올 수 없습니다.

돈을 모으고 불리기 위해선, 금융시장과 상품에 대한 끊임없는 관심과 공부가 필요하다. 평소 경제 서적과 신문을 찾아보는 것은 물론, 다양한 금융교육과 정보를 제공하는 웹사이트를 북마크 해 나의 안락한 노후를 위한 연금 & 노후 플랜을 세워보자.

이미지를 불러올 수 없습니다.
연금가입 시 꼭 해야 할 질문은?
A. 연금을 준비한다는 투자자들이 5년의 기간도 버티지 못하는 경우가 많다. 이는 20~30대도 마찬가지다. 연금을 준비할 때 가장 중요한 것 중 하나가 바로 투자 기간을 설정하는 것이며, 투자 기간이 길면 길수록 더 공격적인 상품에 투자하는 것이 현명하다.

Q. 어느 정도 수익률을 기대할 수 있는가?

A. ‘산이 높으면 골도 깊다.’ 금융상품에 투자하면서 높은 수익을 기대한다면, 반대로 손실 위험도 커진다. 이에 은행 금리 대비 몇 % 높은 수익률을 기대하는가에 따라 선택해야 할 상품도 달라진다.

김승동 | 뉴스핌 보험전문 기자
이미지를 불러올 수 없습니다.

정아람 기자

※ 머니플러스 2021년 4월호에 실린 기사입니다.

<저작권자ⓒ 재테크 전문지 머니플러스 무단전재 & 재배포 금지>

이 콘텐츠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