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댓글0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o i

번역할 언어 선택

뷰 본문

머니플러스

모바일 복덕방 부동산 앱 Best!

부동산 정보? 빅데이터 한번 믿어봐!

713 읽음
댓글0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o i

번역할 언어 선택

부동산과 기술의 결합을 의미하는 ‘프롭테크(Prop Tech)’는 유망산업으로 꼽힌다. 국내에서도 빅데이터와 AI 기술을 기반으로 부동산 분석에서부터 거래까지 손끝 터치로 해결하는 애플리케이션(이하 앱)이 발전을 거듭하는 중이다.

핸드폰에 깔아 두고 알람만 설정해 놓으면 방대한 정보를 빠르고 편리하게 이용할 수 있는 인기 부동산 앱을 소개한다.

출처@FunkyFocus
1
<호갱노노 >
아파트 실거래가를 정확하게 알고 싶을 때

아파트 실거래가를 빠르게 업데이트해 주는 앱이다. 관심 아파트에 알람을 설정하면 아파트값 변동도 꾸준히 파악할 수 있다. 또 내 위치 기준으로 주변 아파트 시세를 바로 확인할 수 있다.

매물과 가격 변동 외에도, 거래량, 인구이동, 대출, 학군, 주변 시설, 교통까지 상세한 정보가 제공되며, 매물마다 실시간 접속자가 공개되므로 투자 관심 지역을 파악하는 데도 유리하다. 여기다 아파트 일조량까지 확인할 수 있다고 하니 발품으로도 알기 힘든 정보가 가득하다. 명성답게 2,700만 회 다운로드를 기록했다.

아파트 실거래가, 거래량, 인구이동, 대출, 학군, 아파트 일조량, 리뷰

2
<한국감정원 부동산 정보 >
시세, 세금, 관리비 등을 비교하고 싶을 때

분양 아파트 청약 업무를 맡고 한국감정원이 운영하는 부동산 앱은 방대한 부동산 정보 도서관이다. 아파트는 물론 연립과 다세대, 단독과 다가구, 토지, 오피스텔, 분양권, 상업업무용 건물의 실거래가를 제공하고, 전·월세 가격 정보도 알려준다. 2006년부터 축적된 과거 시세를 볼 수 있다는 점도 매력이다.

동, 주택별 공시 가격도 빠르게 검색할 수 있고, 재산세도 바로 계산해 준다. 해당 아파트 관리비가 상세히 공개되며, 유사 단지와 비교해 관리비 항목별로 높고 낮음의 수준을 점검해 준다.

실거래가, 공시 가격, 면적별 시세, 과거 시세, 재산세, 아파트 관리비, 과거 시세, 분양정보

3
<직방 >
실시간 매물 정보를 검색하고 싶을 때

집 찾을 때 발품 팔며 구한다는 것은 옛말. 직방 앱이 매물 찾기에서 거래 성사까지 안내한다. 앱에서는 아파트 매매와 전·월세, 신축 분양 소개에서부터 빌라와 투룸, 원룸, 오피스텔에 이르기까지 다양한 매물을 소개하고 있다.

특히 부동산 앱의 가장 골칫거리인 허위 매물을 줄이기 위한 제도를 운영 중이다. 아파트 단지별로 안심 중개사를 두고 있으며 직방 등록 매물과 실제 매물이 다를 경우 ‘헛걸음 보상 신청 제도’가 있다. 

어떤 집을 찾고 있나요? 우리 집(아파트) 내놓기, 우리 아파트 전문 안심 중개사

4
<부동산 지인 >
투자 지역 및 시기를 결정할 때

지역 분석과 아파트 분석, 수요와 공급 등을 보여주는 빅데이터 지도가 제공되는 앱. 빅데이터 지도 위에 가격 분위를 색으로 구분해 지역별 수준을 파악할 수 있다. 지역, 기간별 거래량과 전출입 수, 입주량, 가격 증감도 빅데이터 지도에 구현했다. 경매 물건을 볼 수 있는 점도 흥미롭다.

아직은 PC 버전 홈페이지에 더 다양한 정보가 수록되어 있으며, 앱에는 빅데이터 지도 위주로 정보를 제공 중이다. 

빅데이터 지도, 거래량, 입주량, 가격 증감

5
<땅박사 >
토지 정보를 알고 싶을 때

현장에서 땅 정보를 내 위치와 같이 바로 확인할 수 있는 전국 토지정보 서비스 앱. GPS로 현재 위치의 땅이 검색되고 지적도와 정보가 연동되는 원리다. 땅의 면적과 공시 가격, 지목과 토지 이용 현황, 지형 높이와 형상까지도 알려준다. 개발 초기에는 무료로 운영됐으나 인기가 높아지면서 수도권 개발 지역 등 일부 지역에 대한 정보는 유료 콘텐츠로 제공한다.

지적도, 토지 이용 현황, 토지 공시가

6
<부동산 계산기 >
부동산 세금 및 수수료를 직접 계산하고 싶을 때

부동산을 보유하거나 팔고 사려면 다양한 세금과 수수료가 발생한다. 이때 활용하면 좋을 앱이 바로 부동산 계산기. 건물 종류를 선택한 후 매도금액을 입력하면 중개 보수료를 산출해 주고, 취득세, 양도소득세, 증여세, 등기 비용까지도 계산해서 알려준다. 자주 변경되어 헛갈리는 DTI(소득에 따른 대출 가능 금액)와 LTV(담보에 따른 대출 가능 금액) 등도 쉽게 계산할 수 있다.

부동산 중개수수료(복비), 등기 비용, 보유세, 양도소득세, DTI, 평수 환산, 임대수익률

7
모바일 거래 복덕방 부동산 앱 Best!

1. 피터팬의 좋은 방 구하기

2002년 시작된 국내 부동산 커뮤니티를 기반으로 직거래가 활발히 일어나는 앱. 직거래를 통해 수수료 제로.

2. 다방

직방과 함께 국내 부동산 앱의 양대 산맥. 고객이 직접 매물을 촬영해 앱에 공개하는 형식으로 가상현실(VR) 기술을 활용한 360도 매물 보기 서비스 최초 도입. 

3. 한방  

한국공인중개사협회가 출시한 부동산 앱으로 협회 회원이 매물 등록. 주택을 비롯해 토지, 공장, 분양권 등 다양한 아이템 거래.

4. 집토스

수수료 없이 방을 구해주는 바른 부동산을 표방한 앱. 서울지역의 주택, 빌딩 등의 매매 실거래가 정보 제공. 


구선영 주택·부동산 전문가, 저서 『3억으로 30억 건물주 되기』

※ 머니플러스 2020년 6월호에 실린 기사입니다.

<저작권자ⓒ 재테크 전문지 머니플러스 무단전재 & 재배포 금지>

작성자 정보

머니플러스

    실시간 인기

      번역중 Now in translation
      잠시 후 다시 시도해 주세요 Please try again in a mo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