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댓글0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o i

번역할 언어 선택

뷰 본문

국토교통부

사회 새내기들! 대출용어, 이제는 어렵지 않아요!!

435 읽음
댓글0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o i

번역할 언어 선택

집 구하기 위해 대출을 알아보고 있다면?!

대출 용어를 알아야
내 조건에 맞는 대출 상품을 알아볼 수 있다!

사회 새내기 신 씨는 집을 구하고자 하는데, 가지고 있는 자금이 많이 부족합니다. 자본은 부족하지만, 은행에서 대출을 받아 새로운 보금자리를 마련하고자 하는데요. 알쏭달쏭한 대출용어가 무척 어렵습니다. 이에 신 씨는 직장 근처 은행에서 대출용어를 알아보고자 합니다.


K사 은행의 모습. 금융/대출용어가 어렵게 느껴집니다.

대출의 종류

K 은행의 신용대출 팜플렛. 직장인을 대상으로 하고 있습니다.


신용대출 : 금융회사가 고객의 신용도를 판단해 해주는 대출을 뜻하며, 무담보대출을 말합니다. 고객의 직업, 거래사항, 가족사항, 경제적 상황 등을 고려해 대출금액과 금리를 결정합니다. 신용대출에서 중요한 것은 신용도이기 때문에 직업의 유무가 굉장히 중요합니다. 간단한 대출절차가 장점이며, 담보대출에 비해 높은 대출이자가 단점입니다.


담보대출 : 물적담보로 자금을 빌리는 금융거래를 말합니다. 대출절차는 신용대출보다 복잡하지만, 대출이자율이 낮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담보의 종류는 부동산, 전세보증금, 동산, 유가증권, 채권, 보증보험증권 등이 있습니다.


주택구입자금, 담보대출에 관한 설명입니다.


전세자금대출 : 전세자금을 담보로 대출받는 것을 말하는데 대다수의 전세자금대출 상품은 주택도시보증공사, 한국주택금융공사, 서울보증보험 등의 보증서를 담보로 하여 대출을 받을 수 있습니다. 낮은 대출이자가 장점입니다.


대출금리


변동금리 : 금리가 대출기간 동안 변하는 것을 뜻합니다. 때에 따라 금리가 바뀌는 것을 변동금리라고 합니다.


고정금리 : 대출받는 시점의 금리가 대출의 만기까지 변하지 않는 경우를 고정금리라고 합니다. 금리 상승기에 유리한 금리입니다.


대출상환

대출상환 방식, 중도상환수수료가 있는 경우


만기일시상환 : 대출만기가 되었을 때, 대출금 전액을 한 번에 상환하는 방식입니다. 매월 이자만 상환하다가 계약 기간이 종료되면, 원금을 한 번에 상환합니다.


원리금 균등분할상환 : 원금과 이자를 매월 균등하게 분할하여 갚는 방식으로 총 상환금액을 대출 기간으로 균등하게 나눠서 상환하게 됩니다. 초기에는 이자금액이 높고 점차 원금 상환 비율이 높아집니다.


원금 균등분할상환 : 매월 원금을 균등하게 상환하는 방식입니다. 원금에 따른 이자도 매월 줄어드는 형태로 원금이 빠르게 줄기 때문에 총 이자액이 가장 적습니다,


중도상환 : 대출만기가 끝나기 전에 대출금을 갚는 것을 의미합니다. 여유자금이 생겼을 때, 미리 대출원금을 상환해서 이자 부담을 줄일 수 있으나 대출상품에 따라 중도상환을 할 때 수수료가 붙는 경우도 있습니다.


단독세대주와 무주택세대주

단독세대주 : 세대 구성원이 1명인 경우


1) 만 30세 이상

2) 만20세 이상 소득자

3) 배우자와 이혼했거나 사망한 경우

4) 나이에 상관없이 부모가 된 경우


무주택세대주 : 본인이 무주택인 세대주

청년을 위한 정부지원금융상품도 많습니다.


청년 전용 버팀목 전세자금 대출 : 전세자금이 부족한 청년들에게 청년 전용 버팀목 전세자금을 대출해드립니다


중소기업취업 청년 전·월세 보증금 대출 : 중소기업에 취업한 청년들에게 저리의 중소기업 취업 청년 전·월세 보증금을 대출해드립니다


청년 전용 보증부 월세 대출 : 청년들에게 저리로 전·월세 보증금 및 월세를 대출해드립니다.


전세보증금 반환보증 : 전세보증금의 반환을 책임지는 보증상품입니다.


전세보증금 반환보증에 관한 팜플릿


대출용어정리를 하고 보니 이제 은행에 방문해도 어느 정도 이해할 수 있겠습니다. 현명한 금융 생활, 용어부터 첫걸음입니다.


해시태그

작성자 정보

국토교통부

    실시간 인기

      번역중 Now in translation
      잠시 후 다시 시도해 주세요 Please try again in a mo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