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댓글0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o i

번역할 언어 선택

뷰 본문

국토교통부

급행·순환·일반열차는 어느 순서대로 올까? 철도 직원이 직접 알려주는 열차·지하철의 모든 것!

1,715 읽음
댓글0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o i

번역할 언어 선택

파주 문산역에서 홍대입구역으로 매일 출퇴근하는 A씨는 요즘 경의중앙선을 기다릴 때마다 종종 화가 나곤 합니다. 왜냐고요? 자주 열차가 지연이 되기 때문이죠. 본래 경의중앙선은 열차가 들어오는 시간을 알려주는 시간표가 있지만, 실제로는 제때 열차가 도착하지 않는 경우가 많은 편입니다.



A씨 뿐만 아니라 열차나 지하철을 이용하는 이들 중에는 비슷한 경우를 종종 겪어보셨을 텐데요. 과연 열차가 지연되는 이유는 무엇일까요? 열차·지하철 이용 시 겪게 되는 일들의 원인을 철도 직원이 직접 답해드립니다!


전철이 자꾸 지연됩니다. 왜죠?

전철이 지연되는 이유에는 여러 가지가 있습니다. 대표적으로는 ‘출퇴근 시간 승객의 집중으로 인한 승하차 시간 소요 및 끼임에 따른 스크린도어 재작동’, ‘신호에 따른 서행운전 등 지연시분 누적’ 등이 있습니다. 또한 ‘열차가 밀집되는 구간에서의 열차 정체’와 ‘일정한 간격으로 운행하기 위한 간격 조정 발생’ 등도 원인으로 꼽힙니다.


경의중앙선은 여객열차와 급행열차를 먼저 보내기 위해 대기하는데 추월하는 열차의 지연 시 대기시간이 더 길어져 지연되는 경우도 있습니다. 또한 전동 열차는 출발역에서 종착역까지 운행 후 다시 반대로 반복 운행하는 특성상, 지연 도착 시 반복해서 출발하는 열차에도 영향을 미칩니다.

왕십리~청량리역 구간을 자주 이용하는데, 종종 열차 속도가 느려집니다.

왕십리~청량리 구간은 여객열차(KTX, ITX-청춘), 분당선, 경의중앙선 열차가 같은 선로로 운행되는 구간입니다. 게다가 청량리역 승강장이 열차마다 모두 달라 구내 여러 선로를 건너가야 하기 때문에, 역 진입 시 속도제한을 두고 있습니다. 이로 인해 발행하는 승객의 불편을 해소하기 위해 내년 말을 목표로 현재 청량리역 승강장 개량공사를 하고 있습니다. 

열차를 이용하다 보면, KTX와 ITX-청춘을 먼저 보내곤 하던데요. 이유가 있나요?

구간 내 모든 역을 정차하는 전동 열차와 달리 KTX나 ITX-청춘 같은 여객열차는 주요 역만 정차하여 전동 열차보다 빠른 속도로 운행됩니다. 이 때문에 여객열차가 전동 열차를 추월하는 형태로 운행하고 있습니다.

출퇴근 시간 제외 배차 간격이 20분 이상이라 불편합니다.
배차 간격을 줄이지 않는 이유가 뭔가요?

한국철도(코레일)는 열차 운행계획 수립 시 역별, 시간별 이용 수요를 고려하고 있습니다. 경의선은 타 노선 이용 인원보다 적으며 출퇴근 시간 7분대, 평시 11분 대(경의선, 경의중앙선 포함)로 운행하고 있습니다.


제한된 여건하에서 효율적으로 운영하기 위해 열차 이용 수요를 고려하여 열차 운행간격을 설정하고 있음을 양해 부탁드립니다.

경의중앙선을 주로 이용하고 있습니다.
능곡행 등 종점이 아닌 노선 중간역이 종착역이 되는 이유가 궁급합니다.

한국철도(코레일)는 열차 운행계획 수립 시 역별, 시간별 이용 수요를 고려하고 있습니다. 평상시 이용 인원이 많은 도심구간의 열차 운행을 위하여 구간을 세분화하여 운행하고 있습니다.


출발역에서 종착역 도착 후 다시 반복 운행하는 전동 열차의 특성상 모든 열차를 같은 종착역으로 운행할 경우 운행 간격이 더 길어지고, 역과 열차 내 혼잡도 증가 등 또 다른 불편을 겪게 됩니다.


제한된 여건에서 효율적으로 고객을 수송하기 위해 이용 수요를 고려하여 현재와 같은 열차 운행간격을 설정하고 있습니다.

열차를 이용하다가 지갑 등 귀중품을 잃어버릴 때가 있습니다. 어떻게 대처해야 할까요?

한국철도(코레일) 고객센터 1544-7788로 전화하셔서 분실물 접수를 하거나 하차역 역무실로 방문하시면 됩니다. 접수하실 때 타신 열차와 호차를 말씀하시면 보다 빠르게 도움받으실 수 있습니다.


이외에도 분실물은 한국철도 홈페이지(www.letskorail.com) 내 “유실물 찾기”나 경찰청 유실물 종합관리시스템 Lost112(www.lots112.go.kr)에서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열차·지하철 이용하는 승객분들이 가장 많이 물어보시는 질문에 철도 직원이 직접 답해드렸습니다. 그동안 궁금했던 것들이 모두 해소되셨나요? 앞으로도 여러분이 편리하고 안전하게 열차와 지하철을 이용할 수 있도록 노력하겠습니다.

작성자 정보

국토교통부

    실시간 인기

      번역중 Now in translation
      잠시 후 다시 시도해 주세요 Please try again in a mo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