통합 검색어 입력폼

성수기 여객 최다 인원 갱신! 휴가철, 명절 등 공항 이용 꿀팁

조회수 2019. 8. 29. 16:55 수정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번역중 Now in translation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다양한 분야의 재밌고 유익한 콘텐츠를 카카오 플랫폼 곳곳에서 발견하고, 공감하고, 공유해보세요.

어느새 여름이 끝나가고 있습니다. 끝나지 않을 것 같았던 무더위가 사라지고, 가을이 우리 가까이에 다가왔다는 걸 기온으로도 느낄 수 있게 되었죠. 여러분은 무더웠던 지난여름, 휴가 잘 다녀오셨나요?


역대 최다 여객 경신한 2019 성수기


보통 여름 휴가철이라 할 수 있는 성수기가 올해는 7월 19일부터 시작되어 8월 18일까지 이어졌는데요. 올해 성수기 기간에는 총 31일 동안 654만 명, 하루 평균 21만 1천 명의 여객이 인천공항을 이용하며 성수기 역대 최다기록을 경신했다고 해요. 전년도 하계 성수기(2018.7.21.~8.19., 총 30일) 일 평균 여객 19만 9,202명 대비 5.9% 증가한 수치인데요.

인천공항뿐만 아니라 한국공항공사가 운영하는 전국 14개 공항(김포, 김해, 제주, 대구, 울산, 청주, 양양, 무안, 광주, 여수, 사천, 포항, 군산, 원주공항(인천공항 제외))에도 2019년 하계 특별교통대책기간(2019.7.25.~8.11.) 동안 총 460만 명(국내선 347만 명, 국제선 113만 명)의 여행객이 공항을 이용했다고 해요. 전년 대비 일 평균 기준 국내선 이용 여객은 1.6% 증가한 수치이며, 국제선 이용 여객은 9.3% 증가, 전체여객은 3.4% 증가했다고 하네요.

공항 이용 꿀팁!


공항이 붐비는 것은 비단 여름 휴가철만의 일은 아니죠. 이제 곧 추석이 다가오는데요. 추석 같은 명절 기간도 고향을 찾거나 긴 연휴를 이용해 해외여행을 떠나는 이들로 인해 공항이 몹시 붐비는 시기입니다. 이때 공항을 찾는 이들을 위한 공항 이용 팁을 몇 가지 알려드릴게요.


“귀국할 때도 면세점 쇼핑이 가능해요”

예전에는 출국할 때만 면세점 쇼핑이 가능해서 많은 물건을 들고 여행 기간 내내 무겁게 다녀야 했는데요. 이제는 귀국할 때도 쇼핑이 가능하다는 거 아시죠? 출국장 면세점보다 덜 붐비기도 하니까 한 번 이용해보세요.

“여권에 이상이? 긴급 여권 발행”

국제선 이용 시 꼭 필요한 것이 바로 여권입니다. 해외에서 신분을 증명할 때 사용하는 여권이 없다면 국제선 이용은 불가능하죠. 그런데 출국 시간을 코앞에 두고 여권에 문제가 생겼다면 어떻게 해야 할까요? 너무 걱정하지 마세요. 인천공항 내 외교부 영사민원서비스 사무실에서 긴급 여권을 발급받을 수 있거든요. 단, 긴급 여권은 1회만 사용 가능하니 귀국 후에는 꼭 재발급받으셔야 해요!

“가방 고장도 공항에서 해결”

가끔 여행 떠나기 전, 캐리어가 고장 나는 경우도 있죠. 짐이 잔뜩 들어 있는 무거운 캐리어가 고장 나면 앞으로 여행 기간 내내 어떻게 돌아다녀야 할지 막막해질 텐데요. 인천공항 제1여객터미널에서는 캐리어 수리 및 대여 서비스를 진행하고 있습니다. 캐리어에 이상이 생겼다면 주저 말고 들러보세요.

“국내선 비행기, 신분증 없이도 탑승 가능?”

국제선 비행기를 탈 때 여권이 없으면 안 되는 것처럼, 국내선 비행기를 탈 때는 신분증이 필수인데요. 신분증이 없이 지문이나 손바닥의 정맥을 통해 탑승하는 서비스가 시작되었습니다. 신분증을 집에 두고 갔다가 비행기를 놓치는 상황이 이제는 사라지겠죠? 아직은 김포공항과 제주공항에만 도입되었지만, 다른 공항도 곧 도입될 예정이라고 해요.

“붐빌 때는 셀프 체크인”

공항에 사람이 붐빌 때는 체크인 시간도 하염없이 길어지곤 합니다. 그럴 때는 셀프 체크인을 추천해 드려요. 항공사별 키오스크를 찾아가면 간편하고 짧은 시간 내 체크인을 직접 할 수 있답니다.

“웹 체크인과 모바일 체크인도 있어요”

공항 키오스크에서 직접 진행하는 셀프 체크인도 기다리는 시간을 많이 줄여주지만, 웹 체크인과 모바일 체크인은 더 빠르고 편리하게 시간을 단축할 수 있죠. 노선별로 다르지만 48시간에서 24시간 전부터 웹이나 모바일을 통해 체크인을 진행할 수 있어요.

“수화물도 빠르고 간편하게!”

수화물을 맡기기 위해 기다리는 시간도 줄여보세요. 자동 수화물 위탁 시스템을 이용하면 기다릴 필요 없이 빠르게 수화물을 처리할 수 있답니다. 준비물은 탑승권과 여권이면 끝! 단, 본인 수하물만 위탁 가능하니 참고하세요~

“출국 심사 시간도 아끼자”

공항이 붐빌 때는 당연히 출입국심사대의 줄도 끝없이 이어지곤 하는데요. 무인출국심사대를 이용하면 3분 만에 간단히 자동 탑승수속을 완료할 수 있답니다. 만 19세 이상 국민이라면 사전 등록 없이 이용 가능하며 전자여권과 지문인식만으로 진행할 수 있어요.

비행기 이용객들이 늘면서 공항도 많이 붐비게 되었는데요. 여행객들의 편의를 위해 시간을 단축할 수 있는 서비스도 계속 등장하고 있습니다. 이번 추석, 공항 이용을 앞두고 계신다면 편리한 공항 이용 팁을 숙지하셔서 시간도 단축하고 즐겁고 편하게 여행 다녀오세요~

이 콘텐츠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