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댓글0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o i

번역할 언어 선택

뷰 본문

국토교통부

[국토부가 찾아Dream] 생활공간을 쾌적하게! 경관을 아름답게! 촉망받는 직업 조경기능사

1,158 읽음
댓글0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o i

번역할 언어 선택

평생직장은 옛말이 된 요즘, 정년에 구애받지 않는 직업을 위해 2030 직장인들도 자기 계발에 열중하는 모습을 자주 볼 수 있는데요. 인생 이모작을 꿈꾸며 다양한 자격증에 도전하는 사람들이 준비하기에 알맞은 직업, 조경기능사를 소개합니다!

조경기능사, 어떤 일을 할까?

자연과 환경에 대한 사회적 관심이 커지면서 조경의 중요성이 커지고 있죠? 이런 분위기 속에 조경기능사가 주목받는 것은 어쩌면 당연한 이치인 듯한데요.

조경기능사란 주거환경과 환경복원 문제의 중요성이 증가함에 따라 전문 인력을 통해 생활공간을 가꾸고 자연환경을 보호하기 위해 도입된 국가공인자격증입니다. 식물·토목·조형물 등을 활용해 생활공간을 꾸미고 자연을 보호하는 역할을 하죠.

최근 아파트와 같은 대형 공동주택의 조경공사가 큰 인기를 누리고 있는데요. 조경 수요가 꾸준히 증가하기 때문에 조경기능사의 전망은 꽤 밝다고 할 수 있습니다.


조경기능사가 되기 위한 첫 단계는? 자격증!

조경 직무 분야와 관련한 학과는 다양합니다. 환경그린디자인학과, 환경디자인학과, 환경원예조경학과, 환경정보학과, 조경·식물산업학과, 환경 코디네이션 · 동물과학계열, NGO 환경조경학과 등 많지만 조경기능사가 되기 위해서는 꼭 관련 학과를 전공하지 않아도 괜찮습니다. 그보다는 자격증이 필수이기 때문이죠.

조경기능사 자격증은 연령, 학력, 경력, 지역 제한 없이 누구나 응시 가능합니다. 시험은 일 년에 총 4번 진행하고 접수부터 합격자 발표까지 보통 3개월 정도의 시간이 걸린다고 하는데요. 조경기능사 시험은 필기시험과 실기시험으로 이루어지며, 필기시험은 객관식으로, 실기시험은 작업형으로 진행됩니다. 필기, 실기시험 각각 100점을 만점으로 하여 60점 이상을 득점하면 합격! 필기시험에 합격했을 경우, 합격자발표일로부터 2년간 필기시험을 면제받을 수 있습니다.

조경기능사 자격증 시험은 난이도가 아주 높지 않은데요. 그에 반해 자격 취득 시 관련 업계 진출이 수월하다는 것이 장점입니다. 다만 필기시험에서는 전문 용어가 많이 등장하기 때문에 일반 수험생에게는 다소 어렵게 느껴질 수도 있으니 미리미리 익혀두어야겠죠?

올해는 ‘정기 기능사 4회’ 시험 하나가 남아있습니다. 필기와 실기 원서접수일정과 시험일정의 자세한 사항을 알고 싶다면?

한국산업인력공단(http://www.q-net.or.kr)을 방문해보세요!

조경기능사 취업과 미래 전망이 궁금해요~

조경 분야에 취업하고 싶다면 자격증은 필수, 실무적인 능력도 갖춰야 합니다. 조경기능사는 조경 설계도면을 작성하고 도면을 판독해 지반 고르기·나무 심기·시설물 설치 등 실무적인 업무를 맡고, 조경 수목과 조경 시설물을 보호하고 관리합니다. 설계사무실에서 일하고 싶다면 캐드·포토샵 등의 컴퓨터 그래픽 프로그램도 다룰 줄 알아야 하겠죠. 자격증과 실무 능력을 갖춘 후에는 어디서 일하게 될지 궁금해지는데요.

조경 분야와 관련되어있는 어느 분야든 취업을 도전할 수 있는데요. 건설회사의 조경부서, 조경컨설팅회사, 조경엔지니어링회사 등으로 취업할 수 있습니다. 조경 식자재전문공사업체, 조경시설물 설치전문공사업체, 조경관리업체, 공원‧학교·아파트 단지 등의 관리부서 등으로도 진출할 수 있으며 한국토지주택공사, 한국도로공사 등 정부투자기관까지도 취업이 가능하죠. 조경기능사 자격을 취득하면, 건설기술관리법에 의한 감리전문회사의 감리원으로 고용될 수도 있습니다. 참 다양한 분야로 뻗어나갈 수 있겠죠?

고용노동부가 공공 부문의 대표 취업 지원 누리집인 워크넷을 통해 분석한 결과, 조경기능사가 60세 이상 연령에서 가장 많이 취득하는 자격 종목 2위에 올랐다고 합니다. 조경 분야에서 인생 2막을 꿈꾸는 사람들이 많다는 뜻이겠죠. 조경의 중요성이 갈수록 커지고 있는 시점에서 조경기능사 자격 취득자에 대한 인력 수준은 앞으로도 증가할 것으로 보입니다. 미래에 더 중요해질 자격증, 조경기능사. 쾌적한 생활환경 만들기와 환경 가꾸기에 관심이 있다면 도전해보세요!

작성자 정보

국토교통부

    실시간 인기

      번역중 Now in translation
      잠시 후 다시 시도해 주세요 Please try again in a mo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