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을은 정말 이사의 계절일까? 이사 전 체크리스트 모아 봄!

조회수 2019. 8. 21. 14:52 수정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번역중 Now in translation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다양한 분야의 재밌고 유익한 콘텐츠를 카카오 플랫폼 곳곳에서 발견하고, 공감하고, 공유해보세요.

여름 더위가 한풀 꺾이면서 이제 아침저녁으로 선선한 바람이 불고 천고마비의 계절, 가을이 우리 곁으로 성큼 다가왔습니다. 가을은 흔히 이사철이라고 알려져 있죠. 그런데 ‘가을=이사철’이 공식이 사실일까요? 아닙니다! 

그래프를 보시면 가을철 이사 수요가 다른 계절과 많이 다르지 않은데요. 6월이나 10월이 다른 달에 비해 수요가 많아 보이지만 실제로 큰 차이가 없다는 점을 아실 수 있습니다. 이사 시기가 분산되어 ‘가을=이사철’ 공식이 깨진 요즘, 이사를 준비하고 있는 분들을 위해 체크리스트 및 대출상품을 소개해드리겠습니다!

이것만은 챙기자, 이사 전 필수 체크리스트 – 서비스 4가지

‘우편물 주거이전 서비스’

이사 후 우편물이 이전 주소로 배송된다면 참 당황스럽겠죠. 번거로운 일이 생기지 않도록 ‘우편물 주거이전 서비스’를 이용하세요. 신청방법은 ① 인터넷 우체국에 접속한다 → ② 오른쪽 하단에 보이는 주거이전 클릭 → ③ 주거이전 서비스 신청하면 끝! 간단하죠?


‘폐가전 제품 무상 방문 수거 서비스’

이사하기 전에 폐가전을 미리 처분하면 이사가 수월해지지만 무거운 폐가전을 직접 버리기가 불편한 경우도 많은데요. 이럴 때 폐가전 제품 무상 방문 수거 서비스’가 있습니다. 별다른 수수료 없이 수거 기사님이 방문해 무료로 폐가전 제품을 수거해가니 참 편리하죠. 신청방법은 인터넷(www.15990903.or.kr, www.edtd.co.kr)이나 콜센터(1599-0903)를 이용하면 됩니다.


‘금융주소 한 번에 서비스’

내가 이용하는 금융 서비스의 주소를 새 주소로 등록해야 하는데 주소 변경을 간편하게 하고 싶다면 ‘금융주소 한 번에’로 해결하세요! 신청 방법은 ① 한국신용정보원 > 민원상담 > 온라인 민원 > ‘금융주소 한번에’ 클릭! ② ‘주소 일괄 변경 가능 금융회사 바로가기’에서 이용하는 금융기관 홈페이지로 이동. ③ 변경할 주소를 입력 후 타 금융기관 목록에서 함께 바꿀 금융기관 선택! (기관에 따라 공인인증서가 필요하니 참고하세요!)

이것만은 챙기자, 이사 전 필수 체크리스트 – 신경 써야 할 돈 3가지

장기수선충당금

아파트 시설을 장래에 수선하기 위해 사용하는 비용으로 집 소유자가 내는 것이 원칙인데요. 세입자는 이사할 때 보증금과는 별도로 장기수선충당금을 돌려받을 수 있으니 잊지 마세요.


수선유지비

수선유지비는 장기수선충당금처럼 아파트를 유지 보수하는 데 드는 비용이지만, 실제 거주자가 내는 돈이라는 점에서 다릅니다. 헷갈리지 말고 수선유지비도 신경 쓰도록 해요.


선수관리비

관리사무소에서 보관하고, 아파트 매매가 이뤄질 때 매수자가 매도자에게 지불하는 보증금 개념의 돈입니다. 관리비 예치금인 선수관리비도 꼭 챙기세요. 

새로운 보금자리를 찾아 이사할 때 가장 고민이 되는 것 중 하나가 대출일 텐데요. 어떤 대출 상품을 이용하는 게 적합할지 따져보기도 쉽지 않죠. 어떤 대출 상품이 있는지 알아보고 나와 꼭 맞는 대출 상품을 찾아보는 건 어떨까요? 

청년에게 적합한 대출 상품

1. 청년전용 버팀목 전세자금

기존의 버팀목 전세자금대출 지원대상에 해당하지 않던 만 19세 이상 만 25세 미만의 청년 무주택 세대주를 대상으로 합니다. 보증금 5,000만 원 이하의 주택일 때 신청 가능해요.


2. 청년 전월세 보증금대출

월세로 입주할 예정인가요? 그렇다면 청년 전월세 보증금대출을 활용해 보증금과 월세를 한꺼번에 빌려 보는 것도 부담을 낮추는 방법이죠. (*금리는 시중은행보다 낮음)


사회초년생에게 적합한 대출 상품

1. 중소·중견기업 청년 전월세보증금 대출

중소기업 청년 재직자에게 저렴한 금리로 보증금을 대출해주는 제도입니다. 만 34세 이하(병역자는 만 39세), 중소·중견기업 재직자로 연 소득이 3500만 원 이하면 됩니다. 이율은 1.2%로 최대 10년까지 대출받을 수 있습니다.


2. 주거안정 월세대출

월세가 부담된다면 ‘주거안정 월세대출’도 좋은 방법입니다. 특히 우대형은 1.5% 금리로 이용 가능하며, 기간은 최대 10년입니다.


3. 버팀목전세자금

청년전용 버팀목 전세자금 연령에 해당하지 않는다면 일반 버팀목 전세자금을 이용해보세요. 조건도 까다롭지 않은 편이며 대출한도가 높습니다.

신혼부부에게 적합한 대출 상품

1. 신혼부부전용 구입자금

대출대상은 부부합산 연 소득 7천만 원 이하의 생애 최초로 주택을 구입하는 무주택자며 대출한도는 최대 2.2억 원입니다.


2. 신혼부부전용 전세자금

아직 집을 구매할 계획이 없는 신혼부부라면 ‘신혼부부전용 전세자금’을 알아보세요. 혼인 기간 5년 이내이거나 결혼예정인 신혼부부라면 신청할 수 있습니다.


3. 내집마련 디딤돌대출

주택매매계약을 체결한 사람에 한해 신청할 수 있으며 대출기한은 최대 30년입니다.

참고 사항!

디딤돌·버팀목 대출이 전보다 더 간편해졌다고 해요. 종이 서류가 없어지고 은행은 한 번만 방문하면 되며, 자격 여부 확인 3일이 소요됩니다. 대출 심사는 5일 정도이며 실수요자 지원이 강화된다고 하니 무주택 서민을 위한 쉽고 빠른 디딤돌·버팀목 대출 눈여겨볼 필요가 있겠죠!

대출에 대해 더 궁금한 사항이 있다면 주택도시기금(http://nhuf.molit.go.kr)홈페이지를 방문해보세요.

계획할 것도, 해결해야 할 것도 많은 이사, 잊으면 안 되는 체크리스트는 미리 작성하고 내게 적합한 대출 상품도 알아보면서 완벽하게 이사준비 해보시는 건 어떠세요?

이 콘텐츠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