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댓글0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o i

번역할 언어 선택

뷰 본문

국토교통부

도로를 누비는 심판이자 해결사! 도로교통사고감정사 핵심 정리 및 자격증 취득 방법!

443 읽음
댓글0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o i

번역할 언어 선택

전국을 통틀어 하루에도 수십 건의 교통사고가 발생한다는 소식을 듣습니다. 운전을 아무리 안전하게 한다고 해도, 도로 위를 달리는 이상 사고는 언제든 발생할 수 있죠. 안전거리를 확보하고, 신호 표시를 확인하는 등 예방도 중요하지만 교통사고가 벌어졌을 때 어떻게 처리하느냐도 중요합니다. 


그래서 얼마나 어떻게 책임을 져야할지 상황을 분석하고 체계적으로 조사하는 전문가가 필요하죠. 언제든 내게도 찾아올 수 있는 교통사고. 도로 위 분쟁을 해석하고 해결하는 도로교통사고감정사를 소개합니다.

생소한 그 이름 도로교통사고감정사

도로교통사고감정사가 생소하게 느껴지는 분들이 많을 텐데요. 도로교통사고감정사는 교통사고 원인을 체계적으로 조사하고 분석하는 전문가입니다. 사고 관계자들의 책임에 대해 판단하고 사고 과정을 확인하고 법적절차를 진행해 문제를 해결하죠. 


운전자라면 한 번쯤 겪어봤을 텐데요. 교통사고에 대한 원인분석이나 책임소재가 불분명해 자신이 잘못하지 않더라도 책임을 져야하는 경우도 있습니다. 


이런 억울한 일이 발생하지 않도록 도와주죠. 도로교통사고감정사는 도로 위 분쟁에서 잘잘못을 판단하는 심판이자, 억울한 일이 없도록 문제를 해결하는 해결사입니다. 



우리가 운전을 하는 한 도로교통사고감정사라는 직업은 꼭 필요하겠죠? 갈수록 늘어나는 수요 덕분에 미래 유망직종으로 손꼽히는 직업입니다.

도로교통사고감정사가 되는 첫 스텝!
자격증

도로교통사고감정사는 국가전문 자격증​을 취득해야만 일을 할 수 있답니다. 시험은 만 18세 이상이면 학력 제한 없이 누구나 응시할 수 있는데요. 1차 시험은 교통관련법규, 교통사고재현론, 교통사고조사론, 차량운동학 총 4과목을 준비하면 됩니다. 


100점 만점에 과목별 평균 60점 이상, 과목당 40점 이상이면 합격입니다. 2차 시험은 교통사고 조사 분석서 작성 및 재현 실무와 관련한 주관식 문제를 기술하는 것으로, 합격 기준은 평균 60점 이상입니다. 


올해는 9월 22일에 시험이 있다고 해요. 원서는 8월 18일부터 29일까지 온라인으로 접수하면 되는데요. 


자격시험을 더 자세히 알고 싶다면 도로교통사고감정사 홈페이지 또는 도로교통공단 교육운영처로 문의하세요! 


☞ http://www.koroad.or.kr/kl_web/index.do



참고로 도로교통사고감정사 자격증을 가지고 있으면 경찰공무원 신규 채용 시 가산점 및 승진 가점이 인정되며, 도로교통공단 직원 신규 채용에 도전할 때 가산점을 받을 수 있답니다. 



시험은 수학적 지식, 자동차 구조에 관한 지식 등을 요구하기 때문에 쉽지 않습니다. 하지만 자격증을 따두면 여러모로 쓸모가 있겠죠? 


자격증을 딴 다음? 취업은 어떻게?

도로교통사고감정사 자격증을 얻게 되면 다양한 분야로 지원할 수 있답니다. 교통사고에 관한 전문가이기 때문에 관련 업종이라면 공기업과 사기업 어디든 진출이 가능하죠. 


교통사고와 관련된 국영기업체 및 정부 산하기관부터 일반 교통관련 기업체, 운수업체 그리고 사설교통사고 감정 단체 등에 취업할 수 있습니다. 


인력 수요가 많아 취업 걱정이 적은 편이며 일반 직장인 대비 연봉이 높은 편이라 도전하는 사람들도 늘고 있답니다. 정년 이후 프리랜서 활동으로도 가능해 100세 시대를 대비하는 든든한 전문직으로 알려져 있죠. 

도로교통사고감정사 앞으로는 어떨까?

도로교통사고감정사의 수요와 필요성은 더욱 늘어날 것으로 보입니다. 


우리는 교통사고 위험에 노출되어 있으며, 과실을 판단하기 어려운 상황에 맞닥뜨리기 때문이죠. 그렇기에 과학적으로 분석해줄 전문가가 반드시 필요합니다. 


보다 안전한 교통문화를 위하 국가적인 차원에서 노력하고 있기 때문에 분쟁을 조정할 교통 전문가가 갈수록 필요한 것은 당연지사. 도로교통사고감정사의 전망은 밝아 보입니다!


시작이 반이죠! 자격증 취득이 쉽지 않지만 관심 있다면 도전해보는 건 어떨까요? 교통안전을 지키는 데 도움을 주고, 사고 부담을 덜어주는 일. 큰 보람을 느끼며 일할 수 있겠죠?

작성자 정보

국토교통부

    실시간 인기

      번역중 Now in translation
      잠시 후 다시 시도해 주세요 Please try again in a mo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