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댓글0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o i

번역할 언어 선택

뷰 본문

국토교통부

[국토부가 찾아Dream] 미래 철도인 모여라~ 철도 학과, 자격증, 직업정보 모두 알고 싶다면! 취준생 주목

62 읽음
댓글0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o i

번역할 언어 선택

철도 관련 직종은 취업준비생 사이에서 오랫동안 꾸준히 인기를 얻고 있습니다! 철도와 연계된 사업이 다양한 만큼 많은 젊은이들이 철도인이 되길 희망하죠.


최근에는 남북철도 연결이 화제가 되면서 관심도도 다소 높아진 듯 한데요. 그래서 모아봤습니다.

철도 관련 학과부터 자격증, 직업까지! 철도인이 되기 위한 필수 정보 함께 알아볼까요?

철도 전문인이 되는 첫 단추, 철도 학과

철도와 관련된 직업을 갖고 싶다면 전공자가 되는 것이 유리하죠! 철도 관련 학과에서 공부를 한다면 자격증 취득과 취업까지 자연스레 연결되니까요.


가장 많은 철도 관련 학과가 마련된 곳은 우송대(www.woosong.ac.kr)입니다. 이곳에는 철도경영학과, 물류시스템학과, 철도전기시스템학과, 철도건설시스템학부, 철도차량시스템학과 등이 있어 분야별로 철도 전문인을 양성하죠.


김포대학교와 송원대, 경북보건대에서는 경영·마케팅·철도운영·철도운송·철도안전 등을 배울 수 있는 철도경영학과가 개설돼 있습니다. 경북전문대에는 철도전기기관사과·철도건설과가, 가톡릭상지대에는 철도전기과·철도기관사과 있죠.


이외에도 전국 대학에 다양한 철도 관련 학과가 운영되고 있습니다.


자신이 어떤 분야를 배우고 싶은지 진로를 정했다면 해당 학과가 개설된 대학 홈페이지를 꼭 방문해보세요!


철도인이 되는 급행열차?! 철도 자격증

한국철도공사의 경우 입사시험에서 국가기술 자격증을 소지한 사람에게 가산점을 부여합니다. 철도 관련 자격증을 따두는 것은 미래 철도인이 되는 급행열차라 할 수 있죠!


철도 자격증은 관련 학과를 수료했거나 실무 경력이 있어야 응시할 수 있는 경우가 많은데요. 이중에 나이·전공·경력 제한이 없어 미성년도 도전할 수 있는 ‘철도교통안전관리자’와 ‘철도전기신호기능사’가 있습니다. ‘철도교통안전관리자’는 철도안전 관리규정을 기록하고 보존하며 실행하는 담당자를 말하며, 자격증은 매년 1회 진행됩니다.


‘철도전기신호기능사’ 자격증은 매년 2회 진행되며 전기에 대한 이론과 신호, 전기철도에 대한 전문지식이 필요합니다.


스무 살이 넘었다면 ‘철도차량운전면허’를 따는 것도 좋습니다. 특별한 경력을 따지지 않아 성인이라면 누구나 도전할 수 있죠.


각 자격증의 특징과 시험일정을 알고 싶다면 큐넷(www.q-net.or.kr)에서 검색해보세요! 나와 딱 맞는 소울 메이트 자격증을 찾을 수 있을 거예요~

나는 레일 위에서 직업을 찾았다, 잡(Job)았다!

철도에는 다양한 분야가 있는 만큼 관련 직업도 무수히 많습니다. 건설·관리·기계·여행·영업 및 판매·정보통신·화학 등 분야별로 헤아리기 어려울 만큼 다양한데요! 몇 가지 직업을 간단히 소개해볼게요!


철도하면 떠오르는 대표 직업으로 철도역장, 철도교통관제사, 열차승무원이 있습니다.


철도역장은 열차 운행, 안전관리, 영업 등 철도역의 전반적인 업무를 총괄 관리합니다. 그만큼 책임감도 큰 직업이죠. 


철도교통관제사는 철도, 지하철 등의 운행을 안내하고 통제하는 일을 해요. 

구로에 위치한 철도관제센터에서 근무하는데요. 철도가 24시간 운행되기 때문에 교대근무를 하고 공휴일에 출근해야 하지만 안전한 철도를 운행한다는 보람이 큰 직업입니다. 운행 중인 열차를 순회하며 서비스를 제공하는 열차승무원은 즐거운 철도 여행에 없어서는 안 될 역할을 하죠.


지하철 역사시설의 안전을 책임지는 사람이 있습니다. 지하철역사시설관리원인데요. 역사 내 셔터·바닥·배수로·화장실 등의 건축물을 점검하고 이상이 있는 부분을 보수하는 업무를 담당하죠.


여행을 좋아하고, 여행 사업 관련 아이디어를 가진 청년이라면 철도여행상품개발원을 주목할 필요가 있어요. 철도여행상품개발원은 말 그대로 철도와 관련된 여행상품을 개발·홍보하는 역할을 맡고 있죠. 승객의 흥미를 자극하는 여행상품을 만드는 일, 여행 애호가라면 호기심이 생길만한 직업이죠!


이외에도 교통체계에 관한 계획과 운영방법을 연구하는 교통체계연구원, 역구내의 자동개집표기, 발매기, 정산기 등 역무자동화설비를 점검·보수하는 역무자동화설비정비원, 열차의 안전운행을 위해 선로와 신호를 살피며 기관사 업무를 돕는 열차기관조사 등 철도 관련 직업의 세계는 무궁무진한 듯합니다!


다양한 진로를 더 자세히 알고 싶다면 철도산업정보센터 (www.kric.go.kr)를 한 번쯤 방문해보세요~

차근차근 교육을 이수하고, 자격증을 취득한다면 철도인의 꿈도 멀지 않아 보입니다.


미래 철도인을 꿈꾸는 당신. 혹시 무한 성장 엔진 켰나요?! 그렇다면 꿈의 레일 위에서 신나게 달려보아요!

작성자 정보

국토교통부

    실시간 인기

      번역중 Now in translation
      잠시 후 다시 시도해 주세요 Please try again in a mo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