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댓글0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o i

번역할 언어 선택

뷰 본문

국토교통부

데이터 경제의 주인공을 찾아라! 2019 국토교통 빅데이터 해커톤 개최

44 읽음
댓글0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o i

번역할 언어 선택

4차 산업혁명의 시대 핵심 자원은 뭐니뭐니해도 ‘데이터’입니다.


국토교통부는 데이터의 활용도를 높이고 데이터 경제를 앞당기기 위한 방안으로 2019년 5월 29일부터 30일까지 일산 킨텍스에서 「제3회 국토교통 빅데이터 해커톤」를 개최하는데요.


해커톤이 무엇인지, 어떤 내용으로 어떻게 진행될지 미리 살짝 공개해드려요!


해커톤이 뭐지?!


해커톤이란, 해킹과 마라톤의 합성어로 팀을 구성해 참가한 참가자들이 무박 2일 동안 데이터를 활용한 아이디어 기획 및 프로그램 시제품 완성 등 결과물을 도출하는 경연대회를 말합니다.



그동안 국토교통부는 2017년부터 해커톤을 시행해, 부동산 실거래가 등 국토부의 데이터와 민간 아이디어를 결합하여 주택․교통문제 등에서 새로운 방식의 정책해결 방안을 발굴하는 데 중점을 두어왔는데요.


올해는 데이터 경제 촉진을 위해 국토교통 분야의 데이터를 활용한 창업 아이디어 기획 부문도 추가하여 이전보다 더 풍성한 내용의 해커톤을 진행할 계획입니다.

2019 국토교통 빅데이터 해커톤 미리보기


▶ 2019 국토교통 빅테이터 해커톤, 언제 열리나요?

2019 빅데이터 해커톤은 5월 29일부터 30일까지 일산 킨텍스에서 진행되는데요.


국토연구원, 한국교통연구원, 한국감정원, 한국도로공사, 한국교통안전공단, 국토교통과학기술진흥원이 함께하여 참가팀에 대해 현장 멘토링, 질의응답, 애로사항 해결 등을 지원할 계획이라고 하네요.


▶ 참가 자격을 알려주세요!


대한민국 국민이면 누구나 자격 제한 없이 이번 대회에 참가할 수 있어요.


참가를 원하시는 분은 2~5인으로 팀을 구성하고, ‘창업 아이디어’, ‘생활교통 정책해결’, ‘주거안정 정책해결’ 중 1개의 주제를 선택하여 참가해보세요.



▶ 참가 Tip이 있을까요?


창업 아이디어는 개방 중인 공공데이터를 기반으로 창업계획을 발표하는 과제입니다.


기획력과 기발한 아이디어만 있으면 누구나 참여할 수 있죠. 단, 생활교통 및 주거안정 정책문제 해결은 데이터를 활용하여 분석결과를 도출하는 과제로 데이터 분석, 프로그래밍 능력이 요구될 것으로 보여요.


▶ 접수 일정을 알려주세요!


접수 기간은 4월 22(월)부터 5월 6일(월)까지입니다.

반드시 2인~5인의 팀을 구성하셔야만 참가할 수 있으며,

접수는 https://www.onoffmix.com/event/175691 에서 하실 수 있어요.

[if !supportEmptyParas] [endif]

▶ 수상은 어떻게 진행되나요?


참가팀의 결과물은 산․학․연 전문가로 구성된 심사위원회가 기술력, 창의력, 활용 가능성 등을 심사하고, 수상자 6팀을 선발하여 포상합니다.

※ 수상자에게는 행정안전부가 주관하는 「범정부 공공데이터 활용 창업 경진대회」 통합본선의 참가자격 부여

이번 해커톤 대회의 결과물은 누구나 활용할 수 있도록 국토부의 코드 저장소(https://github.com/molit-korea)를 통해 개방할 예정이라고 해요. 


데이터를 숫자의 나열에 불과하다는 생각은 그만! 정책개발의 수단부터 창업의 기회까지 무궁무진한 가치가 숨겨져 있는 데이터 활용에 도전, 데이터 경제의 주인공이 되는 경험을 해보시는 건 어떠세요?   



 문의처 : 소프트웨어교육혁신센터(T.070-7525-0500 / E.hackathon@swkorea.org)

작성자 정보

국토교통부

    실시간 인기

      번역중 Now in translation
      잠시 후 다시 시도해 주세요 Please try again in a mo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