단속에 자주 걸리는 대표 과태료 4가지

조회수 2019. 2. 15. 15:40 수정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번역중 Now in translation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다양한 분야의 재밌고 유익한 콘텐츠를 카카오 플랫폼 곳곳에서 발견하고, 공감하고, 공유해보세요.

자동차 과태료의 종류가 다양하죠~!
운전자분들 께서 단속에 자주 걸리는 대표 과태료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그 전에! 과태료랑 범칙금의 차이점 알고 계시나요?
과태료는 행정법상 의무 위반에 대한 제재로서 부과 및 징수되는 금전으로, '행정 질서 벌'로도 불립니다. 


형벌이 아니기 때문에 전과는 생기지 않고, 단속카메라 등의 단속장비로 적발행위를 감지해 행정 질서나 법규를 위반한 운전자가 누구인지 알 수 없으며 시청이나 군청 등의 지자체가 부과합니다. 


위반이 되었을 때 정식으로 납부 통보를 하기 전에 차주에게 사전 통보되며 이때, 자진신고를 하시고 납부하시면 20% 감경 받을 수 있으니, 꼭 사전통보 기간에 자진신고하시어 과태료 절감을 받으시기 바랍니다.


범칙금은 일상에서 흔히 일어나는 가벼운 범죄 행위에 대해 부과하는 것으로


범죄 처벌 법, 도로교통법 등을 위반했을 경우 법규 위반자에게 벌점과 함께 범칙금을 발부합니다. 과태료와 다르게 차주에 상관없이 위반한 운전자에게 부과가 됩니다.

속도위반 과태료의 경우, 속도가 높아질수록 과태료는 올라갑니다. 비싼 과태료도 신경 쓰이실 테지만 속도위반은 도로 위 안전을 흔드는 위험한 일이니 규정속도를 꼭 지키면서 안전 운전하시기 바랍니다.
주정차 위반 과태료의 경우, 차종에 따라 달리 부과됩니다. 또한, 어린이 보호구역에서의 불법 주정차는 과태료가 더 높다는 사실! 알고 계셨나요? 도로의 원활한 흐름을 위해 주정차는 정해진 곳에만 하시기 바랍니다.
신호위반 과태료도 차종에 따라 달리 부과되는데요, 신호 준수는 교통법규에서도 기분 중의 기본입니다. 빨간불은 멈춤! 초록불은 출발! 주황 불은 정지선을 기준으로! 신호등이 주황 불 일 때 무리하게 가속해 지나가는 것보다 서행하며 멈추는 것이 좋겠죠?
마지막으로 버스전용차로 주행 과태료입니다. 버스전용차로에서 달리는 것은 더 큰 피해를 줄 수 있기 때문에 매우 위험한 행위입니다. 특히! 고속도로에서 위반할 경우에 과태료와 벌점이 더 높으니 주의하시기 바랍니다.

단속에 자주 걸리는 자동차 과태료를 알아보았는데요!

그 금액이 얼마인지 보다 과태료를 낼 일이 없도록 교통 법규를 잘 지키는 것이 더 중요하겠죠?

모두 안전 운전하세요~

이 콘텐츠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