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댓글0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o i

번역할 언어 선택

뷰 본문

모히톡

정산 1위 크리에이터가 말하는 '이모티콘 제작'

크리에이터 2XY를 만나다.

1,963 읽음
댓글0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o i

번역할 언어 선택
제 2의 직업으로 각광받는 이모티콘 작가

이모티콘 만들기’ 더이상 어려운 일이 아니죠! 최근에는 이모티콘 제작을 취미 또는 퇴근 후 제 2의 직업으로 삼는 분들도 많으신데요. 모바일 메신저의 활성화로 이모티콘이 다양하게 소비되며 점점 더 성장하고 있는 이모티콘 시장!

여어

이제는 이모티콘 작가라는 새로운 직업이 생겨날 정도로 ‘이모티콘 제작’에 대한 관심과 인기가 늘어나고 있는 추세입니다. 앞으로도 계속 성장할 것으로 보이는 이모티콘 시장은 최근 다양한 크리에이터들이 등장하며 스타일과 활용범위도 점점 진화하고 있는데요. 꼭 ‘잘 그리는 것’ 외에 인기 이모티콘 작가가 될 수 있는 여러 가지 방법들이 존재한다는 사실. 누구에게나 열린 시장인 만큼 많은 사람들이 도전하지만, 처음부터 나만의 이모티콘을 제작하는 일이 쉽지만은 않으시죠? 노하우를 알면 조금 더 쉽게 나만의 이모티콘을 제작하고 인기 작가 될 수 있답니다.


오늘은 이모티콘 제작을 과연 어떻게 시작할까 고민을 하고 계실 여러분께 도움이 될 이야기들을 전해드리려 합니다. 정산 1위 크리에이터 ‘2XY’님의 인터뷰! 함께 볼까요?



본인 소개 부탁드립니다.

2XY 크리에이터


안녕하세요, 다양하고 재미있는 스타일의 이모티콘들을 제작하며 열심히 활동 중인 2XY입니다! 2XY라는 닉네임은 전 세계 누구나 쉽게 알아보고 외울 수 있을 만한 닉네임을 만들기로 마음먹고, 알파벳 'ABC'와 'XYZ' 중 고민 끝에 'Z'를 뺀 'XY'를 가져왔고 'XY'만 쓰기에는 너무 짧았기에 제 본명의 앞부분 '이'를 발음이 같은 숫자 '2'로 바꿔 '2XY'로 활동하게 되었어요.



이모티콘을 만들게 된 계기는 무엇인가요?

사실 처음부터 이모티콘을 제작한 것은 아니었습니다. 한글 뗄 정도 때부터는 꾸준히 그림 그리는 것을 좋아했고 현재는 약 20년 가까이 그림을 그려오고 있습니다. 제가 어릴 때는 지금과 같은 개념의 이모티콘이 없었어요. 어릴적에는 주로 만화를 그렸습니다. 그러다가 약 10년 전쯤 디지털 작업으로 전환하며 웹툰을 준비하다가 이모티콘이라는 분야에 관심이 생겼고, 대체로 사용해오던 프로그램의 대부분이 이모티콘 제작에도 적용이 되었기에 큰 어려움 없이 접근할 수 있었습니다.




이모티콘 제작 시 주로 사용하는 대표 캐릭터가 있나요?

2XY 크리에이터의 이모티콘 작업물

저를 대표하는 캐릭터는 아직은 없는 것 같아요. 기존에는 하나의 패키지에는 단일 캐릭터와 컨셉으로 이모티콘을 제작하기도 했지만, 요즘은 하나의 패키지에 새로운 캐릭터를 등장시키는 재미로 제작하고 있거든요! 하나의 캐릭터 사용보다는 다양한 캐릭터의 사용으로 풍부한 감정표현하려해요. 그래서 캐릭터보다는 개별 이모티콘의 감정표현에 더욱 집중하고 있습니다!



이모티콘을 제작할 때 가장 중요하다고 생각하는 포인트는 무엇인가요?
현재페이지1/총페이지4


저는 이모티콘을 제작할 때 아이디어를 굉장히 중요하게 생각해요. 항상 새로운 모션이나 특징 있는 캐릭터를 제작하려고 노력하고 있으며, 이런 과정에서 저만의 개그 포인트를 담아 표현하죠. 그리고 이런 아이디어와 개그 포인트가 결합이 제 이모티콘들의 강점이라고 생각해요. 앞으로 등장할 이모티콘들도 많이 기대해주세요!



이모티콘 제작시간 분배 및 작업과정이 궁금해요.

이모티콘 제작의 경우 제 집중력이 향상되는 최적의 시간인 저녁부터 새벽 시간을 주로 이용합니다. 이모티콘을 제작하는 디지털 작업은 주로 클립스튜디오를 사용하며, 작업 과정은 이렇습니다. [아이디어 구상 - 스케치 - 드로잉 - 애니메이팅 - 검토 및 수정 - 채색].

클립스튜디오(clip studio) 작업 이미지

2XY 크리에이터의 이모티콘 제작 작업 과정

좋은 이모티콘이란 무엇일까요?
또 가장 기억에 남는 작업물은?

연령대에 무관하게 누구나 부담 없이 재밌게 주고받을 수 있는 이모티콘이 좋은 이모티콘이라고 생각해요. 제 작업물 중에서는 가장 기억에 남는 작업물은 ‘Comical earth’ 이모티콘인데요. 지구를 이루는 다양한 요소(동물, 식물, 장소 등)들에 개그를 더해 일상 속에서 활용하기 좋은 이모티콘들을 제작했습니다.

‘Comical earth’ 시리즈의 이모티콘

이모티콘을 제작하기 전과 후에 변화된 점이 있나요?

이모티콘을 제작하면서는 일상에서의 말이나 텍스트 등의 표현방식이 많이 유순해졌어요. 또 언제 어떤 상황에서든지 떠오르는 아이디어를 기록하기 위해 항상 메모하는 습관이 생겼어요.

현재페이지1/총페이지2
마지막으로 이모티콘 시장에 도전하는 크리에이터들에게 한마디 한다면?

모든 크리에이터님들 화이팅! 긍정적인 아이디어로 꾸준히 도전한다면 반드시 좋은 일이 있을 거라 믿어요.

모히톡 스티커팜에서 글로벌 이모티콘 작가 도전하기!

실시간 인기

    번역중 Now in translation
    잠시 후 다시 시도해 주세요 Please try again in a mo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