혹시 '증거 중독'에 걸리셨나요?

조회수 2016. 5. 16. 11:35 수정
음성재생 설정

이동통신망에서 음성 재생시
별도의 데이터 요금이 부과될 수 있습니다.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번역중 Now in translation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다양한 분야의 재밌고 유익한 콘텐츠를 카카오 플랫폼 곳곳에서 발견하고, 공감하고, 공유해보세요.

매경인사이드 - 1분간 주목하면 경제가 보인다.

현재는 지원하지 않는 기능입니다.


출처: gettyimagesbank
30대 직장인 남성 이상윤 씨는 데이트가 있는 날마다 여자친구와 함께 갈 식당을 찾기 위해 최소 30분 이상을 투자합니다.

사고 싶은 제품을 구입할 때도 마찬가지입니다. 그가 정보를 얻기 위해 블로그 등 각종 소셜네트워크서비스(SNS) 상에 있는 ‘후기’를 활용합니다.
“실수를 줄이기 위해 먼저 제품을 구매해봤거나 식당에 다녀온 다른 사람들의 후기를 꼼꼼히 챙겨본 후 지갑을 열게 된다.”
(이상윤 씨) 

이 씨처럼 제품에 대한 후기를 꼼꼼히 찾아보고 구매를 결정하는 이른바 ‘증거중독’ 트렌드가 소비 전반에서 확산되고 있습니다.
출처: 매일경제
실제 SK플래닛의 소셜분석 빅데이터 시스템 빈즈 3.0을 통해 지난해 2월부터 올해 1월까지 1년간 '후기'에 대한 버즈량(특정 주제에 대해 온라인에서 언급된 횟수)을 확인한 결과 무려 757만 건에 달했다고 합니다.




"지갑을 열기 전 후기를 찾아본단 말씀!"

‘후기’에 대한 연관 검색어는 ‘솔직’ ‘확인’ ‘사용’ ‘체험’ 등 일종의 객관적인 증거에 관련된 것이었습니다.
“온라인 발달로 제품에 대한 정보량이 급속도로 늘어났다. 기업들은 이를 활용한 일종의 ‘꼼수’ 마케팅을 남용하고 있다. 때문에 소비자들은 제품이 내가 찾는 바로 그 제품이라는 객관적인 증거가 없다면 가차없이 구매 리스트에서 삭제버튼을 누르는 것이다.”
(SK플래닛 관계자)

이미지를 불러올 수 없습니다.
상황이 이렇다 보니 소비자들을 만족시키기 위한 업체들의 노력도 이어지고 있습니다. 

제품 포장에 객관적 수치를 표기해 설득력을 높이는 것입니다.
출처: 매일유업 홈페이지
매일유업의 경우 저지방 우유 제품라인을 세분화하면서 포장에 ‘0, 1, 2’(%)와 같이 지방함량을 표기했습니다.


‘저지방’이라는 제품 특성과 함께 명확한 숫자로 구체적인 정보를 제공해 소비자에게 제품에 대한 신뢰도와 이해도를 높이기 위한 목적입니다.
출처: 이니스프리 홈페이지
화장품 브랜드 이니스프리도 바다 소금 추출물을 함유한 ‘씨솔트 클렌징 라인’을 출시하면서 소금 추출물의 함유량에 따라 20%, 30%, 40%로 표기된 3가지 종류로 구성했습니다.
출처: 11번가 신선탐험대 - 청룡수산 편 / youtube 캡처
아예 제품의 제조과정이나 조달과정을 사진과 동영상 등을 통해 소비자에게 직접 공개하는 시도도 ‘증거중독 시대’ 와 연관지어 볼 수 있습니다.

온라인 쇼핑몰 11번가는 ‘신선탐험대’라는 코너를 운영하면서 산지에서 직송되는 신선제품들의 수급과정을 영상으로 담아 공개합니다.

상품의 수급과정과 자라는 환경을 영상을 통해 보여주고 산지 생산자의 인터뷰까지 담았습니다.
“영상을 공개하는 이유는 단순히 홍보를 하기 위해서가 아니라 일종의 ‘제품 보증’이라고 봐야 한다”  
(11번가 관계자 )
최근 들어 많은 식당들이 도입하고 있는 ‘오픈키친’도 이런 트렌드와 비슷한 맥락으로 볼 수 있습니다. 

매장 내에서 음식이 만들어지는 과정과 재료를 확인할 수 있게 해 소비자의 신뢰와 안심을 얻는 것입니다.

출처: gettyimagesbank
체크슈머들이 중요하게 생각하는 것이 또 있습니다. 바로 ‘체험’입니다.

깐깐한 소비자를 만족시키기 위해 체험단 운영에 공을 들이는 업체도 많습니다.

단순히 제품을 무료로 사용하고 후기를 작성하던 기존의 홍보성 체험단을 넘어 공동체험, 임상체험 등 진화된 체험단을 운영하고 있습니다.
출처: 액티비아 홈페이지
요거트 브랜드 액티비아는 장 기능이 개선된다는 임상실험결과를 기반으로 체험 후 개선 효과를 느끼지 못한 소비자에게 구매금액 전액을 환불해주는 행사를 진행했습니다.
출처: 퀴즈노스 공식 페이스북
샌드위치 브랜드 퀴즈노스도 ‘한입에 반하다’라는 캠페인을 통해 샌드위치를 매장에서 먹어본 후 만족하지 않으면 다른 샌드위치로 바꿔주는 행사를 하고 있습니다.

출처: gettyimagesbank
검증된 상품에만 돈을 쓰겠다는 ‘체크슈머’들.

까다롭게 정보를 비교하고 상품을 구매하는 소비자들이 많아질수록 업체들도 소비자를 만족시키기 위해 더 노력하겠죠?

이 콘텐츠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