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 감정에 솔직해지는 방법

조회수 2019. 6. 23. 13:31 수정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번역중 Now in translation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다양한 분야의 재밌고 유익한 콘텐츠를 카카오 플랫폼 곳곳에서 발견하고, 공감하고, 공유해보세요.

감정도 수업이 필요해
계약직 L씨는 재계약에 실패했다. 근무 평가가 나빴기 때문이다. 이사를 앞두고 있어 일에 소홀했지만 재계약이 안될 정도로 소홀하지는 않았다는 생각에 무척 화가 났다. 다음달부터 수입이 없는데 이사 비용과 새로 산 가구의 카드 값이 걱정이다. 이 와중에 애인과의 연애도 뜻대로 되지 않아 화가 난다.
1. ‘화’라는 감정에 가려진 다양한 감정들 찾기

L씨는 언급한 자신의 상황에서 화가 나고 걱정이 된다고 했다. 그러나 천천히 자신의 감정을 들여다 본 L씨는 다음과 같이 답했다. 

“근무 평가를 낮게 받은
내 자신이 부끄러웠어요.
그리고 이사를 앞두고 있다는 걸
알고 있는 상사가
제 평가 점수를 낮게 준 것이
원망스럽기도 했고요.
계획없이 가구를 사버린 것이 후회되고,
그 비용을 어떻게 해야 하나
걱정도 들었어요.
무엇보다 연인이
이런 나를 위로해 주기는커녕
도리어 짜증을 내니 섭섭했어요.”

L씨의 감정은 화, 걱정 2가지 감정에서 부끄러움, 원망, 후회, 걱정, 섭섭함 등의 5가지의 감정으로 늘어났다. 이렇게 우리는 무의식적으로 또는 의식적으로 본래의 감정을 다른 감정으로 인식한다. 

맨 처음 L씨는 ‘화’난 것처럼 느꼈지만 자세히 살펴보니 자신에 대한 부끄러움과 상사에 대한 원망, 구매에 대한 후회가 있었다. 이처럼 무심코 스쳐 보내는 감정이나 숨겨진 감정들을 잘 찾아야 나 자신과의 소통이 더 잘 이루어 질 수 있다.  

심리코칭 전문가 김윤나 소장이 우리가 느끼는 감정을 정확하게, 잘, 알아차리는 방법을 자신의 저서를 통해 제시했으니 함께 알아보자.
2. 감정이란 무엇인가?

감정은 우리의 마음이 보내는 신호이다. 이러한 신호를 잘 알아차리고 적절히 반응해줘야 우리 마음의 길이 뚫리고 자기 자신과의 진정한 소통이 가능하다. 그렇기 때문에 우리 자신의 상태를 알려주는 중요한 정보를 담고 있다.  리는 감정을 잘 알아차리는 연습을 해야 한다.

감정이 우리 몸에 하는 역할은 지대하다. 그 첫번째 역할은 바로 정보 전달의 기능이다. 누군가를 만났을 때 가슴이 두근거린다면 난 그 사람을 좋아하고 있다는 뜻이다. 이렇듯 감정은 우리 자신의 상태를 알려주는 중요한 정보를 담고 있다. 

둘째, 감정은 우리를 움직인다. 화가 나면 소리를 지르거나 슬프면 눈물을 흘린다. 이처럼 감정은 우리의 행동을 변화시킬 수 있다.

셋째, 감정은 우리의 인지와 기억에도 영향을 미친다. 이성의 뇌가 어떤 일을 본격적으로 시작할 것인가 말 것인가 고민할 때 결정을 내려주는 것이 바로 감정이다. 수치심 같은 부정적인 감정이 있기에 우리는 과거의 수치심을 겪었던 상황을 되풀이 하지 않을 수 있다.

3. 내가 진짜로 느끼는 감정 알아차리기
내 감정 잘 읽는 방법이 궁금한 분들에게
이 영상을 추천합니다.
이 콘텐츠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