통합 검색어 입력폼

자도자도 피곤한 사람에게 전하는 림프 건강법

조회수 2019. 5. 24. 09:00 수정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번역중 Now in translation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다양한 분야의 재밌고 유익한 콘텐츠를 카카오 플랫폼 곳곳에서 발견하고, 공감하고, 공유해보세요.

림프 건강법

직장인 김씨는 자도 자도 늘 피곤하다. 어깨도 늘 뭉쳐 있어 마사지를 받아도 다음 날이면 무용지물. 심한 날엔 두통까지 온다. 30대가 넘으니 환절기 마다 감기에 걸리기 일쑤, 미세먼지 심한 날이나 햇볕이 심한 날에는 피부 트러블도 적지 않다. 전에는 붓지 않던 다리도 요즘은 늘 부어 퇴근시간에는 신발이 꽉 낀다. 



‘직장인 김씨’의 증상. 문제이자 해결 방법은 바로 ‘내 몸 속 노폐물 관리’이다.


자도 자도 피곤 할 땐 림프(lymph) 관리하기
1. 우리 몸 속 노폐물 순환소, 림프(lymph)

림프는 혈액과 같이 우리 몸 전체를 순환하는 무색, 황백색의 액체를 말하며 림프액이라고도 한다. 림프액은 림프관을 통해 우리 몸 속에 있는 노폐물을 운반한다. 

림프관이 한 곳으로 모이는 부분을 림프절이라 하는데 림프절에서는 나쁜 물질이 포함된 림프액을 깨끗하게 하는 역할을 하고 우리 몸의 유해 물질을 제거하는 림프구를 생성하는 등의 면역 기능을 담당하기도 한다

림프액을 흐르게 하자. 우리 몸 속 혈액은 심장의 힘으로 전신을 순환하지만 림프액은 림프관 주변 근육의 수축, 이완하는 힘으로 움직이기 때문에 활동량이 많거나 근육이 많은 시기에는 잘 흐르지만 운동량이 적고 근육이 빠지는 시기에는 잘 순환하지 못한다.


림프액은 림프절에서 깨끗하게 걸러져 정맥을 통해 심장으로 들어가기 때문에 림프액이나 림프절이 막혀 몸 속을 원활하게 흐르지 않는다면 노폐물이 쌓여 피부 트러블과 면역력 저하를 가져오고 심하게는 암을 유발할 수 있어 최근 림프 건강에 많은 이들이 관심을 갖고 있는 추세다.

2. 림프 건강을 위한 자가 진단
지금 바로 자가진단을 해보자.


<림프 건강 자가진단>

1. 아침저녁으로 몸이 많이 붓는다.

2. 턱살이 많아지고 처진 듯한 느낌이 든다.

3. 물만 먹어도 살이 찌고, 운동을 해도 쉽게 빠지지 않는다.

4. 피부 염증이 자주 생긴다.

5. 감기에 자주 걸린다.

6. 푹 쉬어도 피로함을 느낀다.

7. 사우나를 하거나 운동을 한 후에 오히려 더 붓는 느낌이 든다.

8. 안색이 좋지 않다는 말을 자주 듣는다.

9. 셀룰라이트가 많다.

10. 팔다리가 자주 쑤시고, 만졌을 때 열이 느껴진다.



림프 치료 전문가인 김성중박사는 스스로 림프 건강을 점검해 볼 수 있도록 림프 건강 자가진단표를 제시했다. 일주일간 자신의 몸을 살펴본 뒤 열 개 항목에서 4개 이상 해당된다면 림프 건강을 위해 노력 해야한다.


노력 하나. 림프 건강을 위한 림프 마사지

림프액은 우리 몸 속 불필요한 단백질, 유해한 세포, 지방, 수분 등의 노폐물을 운반하여 정화하는 역할을 하기 때문에 원활한 순환이 필수다. 꾸준한 운동을 통해 근육을 유지하고 림프관과 림프절을 직접 마사지하여 림프액을 잘 흐르게 해야 한다.  

림프절은 목 주위, 겨드랑이, 서혜부에 많이 분포하고 있으므로 목 양 옆이나 겨드랑이 안쪽, 사타구니나 허벅지 안쪽을 심장 쪽으로 쓸어주는 마사지를 해 주면 림프 순환에 좋다.

노력 둘. 림프 건강을 위한 생활 습관

생활 속에서도 간단하게 림프 건강을 지킬 수 있는 습관이 있다. 먼저, 물을 자주 마시는 방법이다. 림프액이 순환하려면 수분이 필요하므로 물을 많이 마시면 순환에 도움을 준다.  

두번째, 스트레칭을 자주 하는 방법이다. 림프절이 모여있는 목, 겨드랑이, 허벅지 등을 중심으로 스트레칭을 자주 해주면 자연스럽게 림프 마사지를 해 주는 효과를 얻을 수 있다. 

세번째, 스트레스를 피하는 방법이다. 만병의 근원이라 불리는 스트레스는 림프 건강에도 안 좋은 영향을 끼친다. 일상 생활에서 스트레스를 받을 상황을 최대한 피하고 만약 스트레스를 받았다면 적절한 운동이나 목욕, 명상 등 자신만의 방법으로 스트레스를 해소해야 한다.

림프 건강법이 궁금한 분들에게 이 영상을 추천합니다.
이 콘텐츠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