통합 검색어 입력폼

2년 후에 반드시 성공하는 방법

조회수 2019. 4. 20. 09:00 수정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번역중 Now in translation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다양한 분야의 재밌고 유익한 콘텐츠를 카카오 플랫폼 곳곳에서 발견하고, 공감하고, 공유해보세요.

유튜브의 신, 대도서관


유튜브로 1년에 17억 . 인터뷰, 강연을 넘어 결혼생활까지! 방송하는 재미주의자 유튜버 대도서관이 말하는 크리에이터의 정석  


1.‘어떤 영상’ 이전에 ‘누가 볼 것인가’

지금처럼 개인 방송의 수익모델이 없던 시절, 대도서관은 잘 다니던 회사를 때려치우고 1인 미디어를 시작했다. 막무가내로 구독자를 늘리기 위해 자극적인 영상을 만들어 올리는 대신 채널이 가진 정체성이 필요하다고 생각했다. 어떤 영상을 만들 것인가, 이 문제는 누가 볼 것인가 하는 고민으로 이어졌다. 특정 연령대를 정하고 나자 그들의 관심사에 따라 만들 수 있는 것들이 명확해졌다.

“예를 들어 같은 게임 채널이라도 초등학생 대상이냐, 20대 대상이냐에 따라 다루는 게임이 달라져요. 초등학생 대상이라면 '마인크래프트' 게임을 다뤄야 유리하죠. '마인크래프트'플레이어 대부분이 초등학생이고, 이 게임을 플레이하는 영상는 늘 조회 수가 높으니까요."

"하지만 20대 대상 채널에서 요즘 인기 있다는 이유만으로 '마인크래프트'를 한다면? 그나마 남아 있던 20대 시청자들이 줄줄이 이탈할 가능성이 커요. 초등학생 시청자가 새로 유입될 수는 있지만, 기존에 쌓여 있던 20대 대상 영상에 이질감을 느껴 충성도 높은 구독자가 되진 않을 테니까요.” 

영상을 만들 때는 시청자의 연령뿐 아니라 성향이나 특성까지 염두에 두어야 한다. 대도서관 TV의 타깃 시청자는 17세에서 30세로, 게임에 관심은 있지만 게임 실력이 마니아 수준은 아닌 사람들이다. 누가 볼지 확실하게 정해 놓으면 어떤 영상을 만들어야 하는지도 명확해진다.

2.‘빨리 많이’도 좋지만 ‘꾸준히 1년 이상’

2010년까지 국내에는 유튜버의 수익모델이 없었다. (해외에는 있었다) 그러다 싸이의 ‘강남스타일’이 잘됐고 수익도 생겨나기 시작했다.


<유튜브에서 광고 수익을 내기 위한 필요충분조건>

1. 구독자 수 1000명 이상 

2. 지난 12개월 동안 시청 시간 4,000시간


현재 유튜브에서 수익을 내기 위해서는 필요한 몇 가지 조건이 있다. 대도서관 역시 그전까지는 수입이 없었지만 꾸준히 영상을 올려 현재와 같은 수익을 얻게 된 것이다.

“1년 이내에 성공하는 1인 미디어는 없다” 대신 “특정 영상을 일주일에 2~3회씩, 1~2년간 꾸준히 업로드하면 반드시 성공한다." 그가 경험을 통해 얻은 확신이다. 여기서 말하는 '성공'이란 타인의 인정, 크리에이터로서 느끼는 성취감, 새로운 기회, 그리고 금전적 보상을 포함하는 말이다.

해박한 사람이 명화에 대해 조곤조곤 설명해주는 영상를 만들기로 했다면 어떨까. 이 그림이 왜 명화로 불리는지. 어떤 점을 주의 깊게 봐야 하는지 5분 이내로 쉽고 재미있게 설명하는 기획이면 이거야말로 대박이다. 기본 포맷은 유지하고 명화만 매번 바꿔주면 되니까 아이디어 걱정 없이 최소 2년은 지속적으로 영상를 만들 수 있다. 단번에 화제작이 될 수는 없겠지만, 조금씩 꾸준히 구독자를 늘려가며 좋은 반응을 얻을 수 있다.

반면 요즘 유행하는 '하울'은 좋은 기획이라고 하기 어렵다. 하울은 한 번에 20~30만 원, 많게는 수천만 원을 들여 구매한 물건을 시청자에게 자랑하는 영상이다. 대리만족 삼아 본다는 시청자가 많아 요즘 화제를 모으고는 있지만, 과소비나 위화감을 조성한다는 비판도 만만치 않다. 무엇보다 이 기획은 오래 지속하기가 어렵다는 점이 문제다.

반드시 성공하는 분들에게 이 영상을 추천합니다.
이 콘텐츠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