통합 검색어 입력폼

게을러도 콘텐츠로 잘 사는 사람의 비밀

조회수 2020. 6. 13. 18:00 수정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번역중 Now in translation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다양한 분야의 재밌고 유익한 콘텐츠를 카카오 플랫폼 곳곳에서 발견하고, 공감하고, 공유해보세요.

게으르지만 콘텐츠로 돈은 잘 법니다
잘 벌고, 잘 먹고, 잘 살기

누구 하나 쓰러뜨리지 않으면 살아남기 힘든 치열한 경쟁 사회 속에서, 조금 게을러도 잘 벌고, 잘 먹고, 잘 살 수 있는 방법은 정말 없을까요? 


꼭 대단한 성공 기업이 되지 않더라도,  늘 열정을 불태우지 않더라도,  여기 7년이 넘는 시간 동안 재택근무로 돈과 시간의 굴레에서 자유롭게 살아가고 있는 자가 있습니다. <게으르지만 콘텐츠로 돈은 잘 법니다>의 신태순 작가입니다.

돈 버는 콘텐츠 어떻게 시작할까?

돈 버는 콘텐츠란 무엇일까요?

질문에 대한 답으로 작가는 ‘콘텐츠 해킹’이라는 키워드를 제시합니다.

콘텐츠 해킹이란
잠재 고객에게 가치 있는 콘텐츠를 단발성이 아닌 지속 발행하여 매출을 일으키는 ‘콘텐츠 마케팅’과
기존 상식의 틀을 깨고 드라마틱한 성과를 만들어내는 ‘그로스 해킹’의 합성어입니다.

그렇다면 누구나 만들고 싶은 돈 버는 콘텐츠는 어떻게 시작하는 것일까요?  흔히들 내가 좋아하는 것, 잘하는 것을 주제로 시작하면 된다고 말하지만, 정작 내가 진짜 좋아하고 잘하는 것이 무엇인지 확신이 안 서는 게 문제이죠. 


저자는 이 같은 고민 전에 지금 내가 하고 있는 모든 것부터 기록할 것을 말합니다.  물론 당장의 기록이 수익으로 직결되기는 어렵겠지만, 현재를 콘텐츠로 기록하는 습관은 훗날 콘텐츠 제작에 있어 시행착오를 줄여줄 뿐만 아니라 훌륭한 밑거름이 됩니다. 


덧붙여 콘텐츠의 레드오션 속에서 아직도 시작하기를 망설이는 분들께는  시작한 콘텐츠보다 끝나지 않은 콘텐츠가 더 위대하다고 말하며,  내가 하고 싶은 주제로 먼저 문을 열지는 못했어도 내가 문 닫는 것을 목표로 임할 것을 당부합니다. 


TOP 유튜버 따라하기는 이제 그만!

유튜브는 구독자 1,000명이 되면 광고 수익을 창출할 수 있는 매력적인 콘텐츠 플랫폼으로,  이미 시장에는 몇만 유튜버 따라잡기 등의 전략 서적들이 즐비해있습니다. 하지만 섣부른 욕심에 이미 성공한 유튜버들만 그대로 쫓다 보면 콘텐츠의 정체성과 방향성을 잃기 마련입니다.


같은 말도 다르게! 콘텐츠 차별화하기!

나만의 아이템 혹은 서비스를 차별화하는 것이 중요하다는 것은 누구나 아는 사실입니다.  우선 똑같은 제품을 판매한다고 가정했을 때 차별화 포인트는 어디에 어떻게 둘 수 있을까요? 


1
제품 사용에 대한 콘텐츠를 여러 편 제공함으로써 전문성을 무기로 삼는 방법이 있습니다.
2
오랜 시간 동안 해당 제품을 팔아왔다는 이력도 누군가에게는 살 만한 이유로 작용합니다.
3
소통할 수 있는 커뮤니티를 제공한다면 제품을 구매하는 소비자에게 안전한 감정과 친근함을 줄 수 있기에 또 하나의 강점이 될 수 있습니다.

서비스업과 외식업에서는 스토리텔링이 차별화의 핵심입니다.고객에게 제공하고자 하는 정서적 감정을 멘트에 담아 응대하거나, 같은 메뉴를 판매하더라도 고객이 다양한 맛을 경험할 수 있도록 설계하고 또 그 안에 스토리를 담아 전달한다면 이는 곧 고객에게 새로운 경험을 선사하는 차별화 전략이 됩니다.

앞서 말했듯 이미 시작한 콘텐츠는 많아도 아직 제대로 끝난 콘텐츠는 그리 많지 않기에 지금 바로 당신이 원하는 주제로 콘텐츠를 만들어볼 것을 권합니다.

더 자세한 이야기는 책과 영상을 통해 확인하세요

이 콘텐츠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