통합 검색어 입력폼

완벽주의와 자기철학이 만든 브랜드의 비밀

조회수 2020. 3. 25. 09:00 수정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번역중 Now in translation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다양한 분야의 재밌고 유익한 콘텐츠를 카카오 플랫폼 곳곳에서 발견하고, 공감하고, 공유해보세요.

톰 포드를 말하다

조니 뎁, 톰 행크스는 물론 한국 남자 배우들이 중요한 레드 카펫이나 행사에 참석할 땐 이 브랜드의 옷을 즐겨 입습니다. 넓은 라펠과 섹시한 실루엣, 그리고 볼륨 있는 타이의 매듭은 그들이 입은 옷이 톰 포드 수트라는 것을 한눈에 알 수 있습니다.

환상을 파는 곳

톰 포드가 만들어 내는 것은 사실 옷이 아닌 강력한 환상’입니다. 그는 남자들의 귀에 대고 이렇게 속삭입니다. “내가 만든 옷을 입으면 ‘섹시한 바람둥이’가 될 수 있답니다.” 그리고 브래드 피트, 데이비드 베컴, 지드래곤 같은 스타들이 이 환상에 취해 버렸습니다. 톰 포드의 고객 철학은 자신의 슈트를 사는 고객에게 특별한 경험을 제공하는데 집중합니다. 

오직 소수를 위한 ‘Somebody who has everything’을 추구하며 2011년 여성복 라인을 론칭할 때는 VVIP 고객 100명을 초대해 그가 직접 자신이 만든 옷 하나하나를 소개했습니다. 그의 뮤즈인 줄리언 무어, 비욘세가 모델로 등장했고 “고객이 원하는 건 무엇이라도 하겠다”라는 그의 의지를 잘 보여주었습니다. 

패션계의 왕자

톰 포드가 자신의 이름을 건 브랜드를 시작하기 전, 1994년부터 2004년까지 10년간 죽어가는 구찌에 숨을 불어넣었습니다. 1990년 파산 직전의 몰락해가던 구찌를 불과 3년 만에 살려내면서 1994년 구찌 전체의 크리에이티브 디텍터 자리를 차지했습니다. 구찌는 그의 손길을 통해 일흔세 살이었던 구찌가 스물세 살로 회춘에 성공합니다. 

그리고 모두가 새로워진 구찌를 이야기했습니다. 톰 포드의 재임 기간 동안 구찌의 매출은 무려 13배나 상승하며 톰 포드가 구찌를 떠나는 마지막 런웨이 때 관객들은 이렇게 소리쳤습니다. “Long live the Fashion King!”.

섹시한 광고

세계적인 마케팅의 대가 잭 트라우트는 지금과 같은 포화 시대에는 “차별화하지 못하면 죽는다”라고 했습니다. 그리고 톰 포드가 패션 시장에서 살아남기 위해 내린 선택은 섹슈얼리티를 갖춘 노골적인 포르노그래피 광고였습니다. 톰 포드는 ‘섹슈얼리티 광고는 무조건 팔린다.’는 확고한 생각을 갖고 있었고, 그의 말대로 헐벗은 뱀의 유혹에 남성들의 정신은 포드의 광고에 홀려 버렸습니다. 

한 잡지 인터뷰에서 톰 포드에게 “당신만의 섹슈얼리티 혹은 관능주의를 어떻게 정의하는가” 물었을 때, 그는 이렇게 대답했습니다. “남성의 섹시함은 무엇이고, 여성의 섹시함은 무엇인가? 둘 다 똑같다. 자기 자신에 대해 기분 좋게 느끼는 것이다! 당신의 자신감이 충만하다면, 누군가가 당신에게 말을 건넬 때, 그리고 당신의 생각과 느낌에 흥미를 가질 때, 그는 당신에게 강렬한 섹시함을 느낄 것이다.”

영화감독 포드

톰 포드는 영화감독으로도 이름을 알리고 있는데, 최근엔 그가 감독한 영화 <녹터널 애니멀스>는 큰 화제가 되기도 했습니다. 영화는 2016년 제73회 베니스 국제영화제 심사위원 대상을 차지했으며, 영국의 BAFTA 어워드 9개 부문, 골든 글로브 3개 부문을 수상했습니다. 

그의 첫 번째 영화 <싱글 맨(2009)>은 감독으로서의 실력을 공식적으로 인정받은 영화라 할 수 있습니다. 이전까지 중년의 아저씨 이미지에 갇혀 있던 배우 콜린 퍼스를 ‘이 시대의 스타일을 갖춘 신사’로 이미지 변신과 함께 슈트가 잘 어울리는 남자로 각인된 것도 <싱글 맨> 덕분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톰 포드 전략

슈트로 잘 알려진 ‘톰 포드’는 에스티로더와 함께 향수, 립스틱과 같은 뷰티 제품으로 시작한 브랜드였습니다. 그 후 안경테와 선글라스, 남성복 그리고 5년 후 여성복을 연이어 출시했습니다. 사람들이 톰 포드에게 보이는 애정은 결코 비싼 톰 포드 슈트를 사는 사람들뿐만 아니라 상대적으로 저렴한 가격의 아이웨어와 향수를 사는 사람들이 많습니다. 

이는 명품회사들이 흔히 쓰는 전략으로, 초고가 제품과 상대적으로 낮은 가격의 아이템을 함께 구성하면서 매출의 상당 부분을 향수와 안경 같은 비싸지 않은 가격대의 제품에서 나오게 하는 것입니다. 이러한 전략과 더불어 사람들이 톰 포드에게 계속 관심을 가질 수밖에 없는 이유는 에로티시즘을 이용해 개성 없이는 살아남기 힘든 패션계에서 차별화된 이미지를 만들었기 때문입니다. 

여성이 가진 몸매의 곡선미를 과감히 드러낸 파격적인 비주얼로 성적 무의식과 판타지를 패션과 접목한 콘셉트는 매번 큰 관심을 불러일으켰고, 이젠 톰 포드와 빼놓을 수 없는 이미지가 되었습니다. 

완벽주의와 자기철학이
만든 브랜드가 궁금한 분들에게
이 영상을 추천합니다.
이 콘텐츠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