빌보드가 선정한 올해 최고의 케이팝 앨범은?

조회수 2019. 1. 16. 10:43 수정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번역중 Now in translation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다양한 분야의 재밌고 유익한 콘텐츠를 카카오 플랫폼 곳곳에서 발견하고, 공감하고, 공유해보세요.

빌보드 선정 '올해의 베스트 K-POP 앨범'

연말은 연말인가보다. 여기저기 각종 음악계에서 한 해를 마무리하는 연말결산을 발표하니 말이다. 이에 빠질 수 없는 빌보드는 최근 ‘올해의 베스트 K-POP 앨범 20’을 발표했다. 유난히 케이팝의 위상이 높았던 한해였기에 더욱 기대되는 차트이다. 그렇다면 이 중 올해 최고의 앨범 TOP 5의 영예를 안은 가수들은 누가 있을까?


5. 엑소

[DON`T MESS UP MY TEMPO]

출처: 엑소 공식 홈페이지

5위는 지난달 2일에 발매된 엑소의 5번째 정규 앨범 [DON`T MESS UP MY TEMPO]이다. 이번 앨범은 불, 공간 이동, 힘, 빛, 바람 등 각 멤버들의 초능력을 모티브로 한 곡들로 이뤄져 있으며 힙합 댄스 장르인 'Tempo', 일렉트로 팝 장르의 'Sign', 라틴 팝 장르의 '닿은 순간' 등 다양한 장르의 시도를 보여준다. 또한, 수록곡 일부는 멤버 찬열이 작사·작곡에 참여하며 더욱더 다채롭고 풍성해진 앨범이었다.


4. 헤이즈
 [바람]

출처: 헤이즈 페이스북

4위는 고막 여신 헤이즈의 미니앨범 [바람]이다. 작년 앨범 [/// (너 먹구름 비)]와 함께 음원 깡패로 떠오른 이후 올 초 [바람]의 타이틀곡 'Jenga'로 국내 주요 음원차트 1위를 다시 한번 장악했었다. 특히 'Jenga'는 빌보드가 발표한 '2018 베스트 K팝 노래'에서 6위를 차지하며 앨범과 수록곡 모두 상위권에 선정되었다.


3. 선미
 [Warning]

출처: 선미 인스타그램

'여자 아이돌'을 넘어 독보적인 '솔로 여가수'로 자리잡은 선미. 그녀의 올 가을 앨범 [Warning]이 3위에 올랐다. 지난 '가시나', '주인공'에 이어 3부작 프로젝트의 마지막 앨범으로 발표된 [Warning]은 전 수록곡 작사·작곡 및 편곡까지 선미가 직접 참여하며 그녀의 음악적 감각과 뛰어난 아티스트로서의 면모를 증명한 앨범이기에 의미가 깊다.


2. 종현

 [Poet|Artist]

출처: 종현 공식 홈페이지

이제는 유작이 된 종현의 [Poet|Artist]는 2위에 선정되었다. 생전 자신이 속한 그룹 샤이니의 곡뿐만 아니라 솔로 앨범 수록곡까지 많은 작사·작곡 활동을 하며'싱어송라이터'로 활동했던 그이다. 빌보드는 이 앨범에 대해 '엘비스 프레슬리를 닮은 듯한 음악 스타일로 환상적인 디스코 팝, 실험적인 일렉트로닉, 재즈 발라드 등 모든 음악 스타일을 소화해 낼 수 있는 종현의 능력을 보여주고 있다'며 극찬했다.


1. 방탄소년단

[LOVE YOURSELF 結 ANSWER]

2018년은 그들의 해였다 해도 과언이 아닌 것 같다. 방탄소년단의 [LOVE YOURSELF 結 ANSWER]는 발매 후 빌보드 메인차트인 '빌보드 200' 1위에 이름을 올리며 세계적인 화제였다. 이 외에도 올 한 해 동안 음악계에서 끝없는 최초&최고 기록을 만들어낸 결과, 이번 케이팝 베스트 앨범 1위의 영광은 방탄소년단의 [LOVE YOURSELF 結 ANSWER]가 안게 되었다. 그리고 이들은 현재 빌보드 연말결산의 또 다른 차트들에서도 눈에 띄는 순위를 차지하며 올 한해의 화려했던 이들의 이력이 재증명되고 있다.


케이팝의 빌보드차트 다수 진입, 1위 석권, 국내 아티스트와 해외 팝스타의 콜라보 등 이 모든 일이 몇 년 전까지만 해도 상상하기 어려웠다. 이 기세를 몰아 앞으로도 좀 더 다양한 케이팝 장르와 가수들의 글로벌한 활동이 이어지길 바란다.

이 콘텐츠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