방치하면 큰일..발바닥 '굳은살'이 보내는 건강 적신호

조회수 2021. 5. 3. 09:11 수정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번역중 Now in translation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다양한 분야의 재밌고 유익한 콘텐츠를 카카오 플랫폼 곳곳에서 발견하고, 공감하고, 공유해보세요.

발만 봐도 내 몸상태를 알 수 있다?
출처: giphy
발을 보면 내 몸의 병이 있는지 알 수 있다?
🙄🙄🙄
굳은살은 피부의 각질층이 비정상적으로 많아져 피부 표면이 딱딱하고 두껍게 변해 생성되는 부분을 말하는데요.
발바닥이 체중을 견디며 지면과 끊임없이 마찰하면서 쉽게 굳은살이 생기게 됩니다😟
발바닥과 굳은살에 대해 떠도는 소문이 있습니다🤔
'발바닥에 생긴 굳은살이 관절염 때문이다?'
관절염을 유발하는 원인은 다양하지만, 그중 하나가 바로 '잘못된 보행 습관'입니다.
발은 제2의 심장이라고 불릴 만큼 우리 몸의 건강 상태를 잘 나타내는 신체기관인데요. 특히 발바닥 한쪽 면에 굳은살이 있고 크기가 크다면 관절염을 의심해볼 수 있습니다.
발바닥 한쪽 부분의 굳은살이 관절염의 신호인 이유는?!
팔자걸음, 안짱걸음과 같은 잘못된 보행 습관이 지속되면 체중의 압력이 발바닥 한쪽에 쏠리게 되고, 그 부분만 피부가 두꺼워져 굳은살이 생길 수 있습니다.
또한 굳은살이 한쪽에만 생겼다는 것은 한쪽에만 체중 압력이 가해져 관절이 휘고 안으로 굽을 수 있다는 의미인데요. 이로 인해 관절 변형과 손상, 염증이 유발될 수 있습니다.
발에 생기는 굳은살 위치에 따라 여러 질환을 유추해볼 수 있는데요. 유난히 '둘째 발가락' 아랫부분에 굳은살이 두텁다면 '무지외반증'을 의심해볼 수 있습니다.
또한 굳은살이 양발이 아닌 '한쪽 발바닥'에만 박힌 경우 체형 불균형을 유발하는 '척추측만증'을 의심해볼 수 있죠!
현재 겪고 있거나 앞으로 겪을 질환을 예측할 수 있는 우리의 발🦶!
그렇다면, 발바닥의 굳은살은 어떻게 관리해야 할까요❓
일반적으로 도구를 사용해 굳은살을 제거하는데요.
사실 이런 방법은 오히려 굳은살을 더 단단하게 하고 만성화시킬 수 있는데요. 굳은살을 깎아내더라도 같은 부위에 마찰과 체중이 가중되면 피부 각질층이 더욱 두꺼워질 수 있죠.
또한 비위생적인 도구를 사용할 경우 피부 염증도 유발될 수 있어 굳은살 예방을 위해서는 잘못된 보행 습관과 자세 교정, 족부 질환의 치료가 우선되어야 합니다🤓
따라서! 인위적인 굳은살 제거는 지양하는 것이 좋으며,
평소 스크럽제 등을 활용해 굳은살의 원인인 각질을 제거하거나 푹신한 깔창을 사용해 발에 가중되는 체중을 흡수시켜주는 것이 좋습니다👍

MBN 매일방송 : 독소 배출에 도움이 된다? 발바닥 양파 찜질의 진실 MBN 210423 방송

이 콘텐츠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