통합 검색어 입력폼

천연 항산화제 토마토의 400배! '먹는 자외선 차단제'라 불리는 이유는?

조회수 2021. 4. 22. 11:18 수정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번역중 Now in translation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다양한 분야의 재밌고 유익한 콘텐츠를 카카오 플랫폼 곳곳에서 발견하고, 공감하고, 공유해보세요.

토마토 대신 떠오르는 항산화 덩어리 '이것', 어디에 좋을까?
출처: giphy
자외선을 차단하는 '라이코펜' 성분이
빨간 토마토의 400배 들어있다는 '이것'!!
모두를 놀라게 한 식재료의 정체는
노란색 가루?!?!
사실 이 가루는 바로 '화이트 토마토' 인데요!
중동 지역에서 재배된 '화이트 토마토'는
다소 낯선(?) 생김새이지만, 개량 품좀이 아닌 천연 식품입니다.
일반적으로 '토마토'는 아보카도, 파프리카와 함께 항산화 성분이 가득한 식재료로 알려져 있는데요.
자외선으로 인한 피부 손상을 회복시켜주는 라이코펜 성분이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기 때문입니다.
'자외선 차단제를 못 바른다면 화이트 토마토의 도움을 받아라?'
일반적으로 '자외선 차단제'하면 바르는 크림을 떠올리기 십상인데요.
화이트 토마토가 자외선을 차단하는 데 어떤 도움을 주는 걸까요?
먼저 자외선의 종류에는 주름과 기미를 유발하는 UV-A와 일광화상 및 피부암을 유발하는 UV-B가 있는데요.
이 UV-A와 UV-B를 차단하는 천연식물색소가 있습니다.
바로 '카로티노이드' 성분입니다.
화이트 토마토 속에는 이 카로티노이드 색소인 '피토엔'과 '피토플루엔' 성분이 다량 함유되어 있는데요.
이 성분들은 채내 생성이 불가능해 음식물 섭취를 통해서만 보충이 가능합니다.
따라서 '피토엔'과 '피토플루엔'이 모두 들어있는 '화이트 토마토'를 섭취하면 피부 광산화와 광노화를 억제하고, 주근깨와 기미를 만드는 멜라닌 색소 생성을 막을 수 있습니다.
그렇다면, 일반 빨간 토마토에는 '피토엔'과 '피토플루엔'이 안 들어있는 걸까요?
'피토엔'과 '피토플루엔'은 라이코펜 성분의 전구물질입니다. 따라서 이 성분들은 '라이코펜'으로 변형되기 때문에 화이트 토마토와 비교하면 소량 들어있다고 볼 수 있죠!

(*전구물질: 어떤 물질대사나 화학반응 등에서 최종적으로 얻을 수 있는 특정 물질이 되기 전 단계의 물질)
빨간 토마토와 비교해 '화이트 토마토'에는 이 '피토엔'과 '피토플루엔' 성분이 각각 5배, 4배 더 높다고 합니다.
그렇다면 화이트 토마토는 피부에 어떻게 도움이 될까요?
실제로 '화이트 토마토'를 통해 피토엔과 피토플루엔 성분을 섭취한 결과,
대상자의 82%가 피부 미백이 개선됐으며, 피부 자극은 20% 가량 감소했습니다.
또한 화이트 토마토 속의 '항산화 성분'은 암 예방과 다이어트에도 도움이 된다고 합니다!
그렇다면, 화이트 토마토를 섭취할 때 주의해야 할 사항은 없을까요?
화이트토마토의 경우 미국 FDA또는 식약처의 승인을 받은 것이 좋으며, 토마토 알레르기가 있는 경우 섭취를 주의하는 것이 좋습니다!

MBN 매일방송 : 한의사가 알려주는 피부 맑아지는 혈자리 MBN 210418 방송

이 콘텐츠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