통합 검색어 입력폼

골목에 이런 맛집이? 종로 숨은 골목 맛집 추천

조회수 2019. 5. 24. 11:00 수정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다양한 분야의 재밌고 유익한 콘텐츠를 카카오 플랫폼 곳곳에서 발견하고, 공감하고, 공유해보세요.

고기 골목부터 보쌈 골목까지!

종로는 정말 보물창고인 거 같아요! 구석구석 숨겨진 보물같은 맛집들. 오늘은 지난주에 이어 종로 구석구석 골목에 숨은 보석 같은 골못 맛집들을 소개하려고 해요. 고기 골목부터, 생선구이 골목, 보쌈 골목, 닭 한 마리 골목, 곱창골목까지! 자, 하나씩 맛집 탐방 시작해볼까요?


미갈매기살

서울시 종로구 돈의동 7

  종로 3가 뒷골목에 '종로 고기 골목이 있다는 사실, 알고 계셨나요? 이곳은 피맛골의 한 자락으로 옛 분위기에서 맛있는 고기를 맛볼 수 있어요. 그중 미갈매기살은 수요 미식회에도 소개된 곳으로 갈빗살, 막창구이, 갈매기살, 가브리살, 목향정을 맛볼 수 있다는 사실! 갈매기살+가브리살 조합이 인기라는데요. 이곳은 하루에 2~3시간씩 매일 직접 고기 손질을 한다고 해요. 그래서 돼지 특유의 향 없이 깔끔하고 깨끗한 맛이 인상적이랍니다. 인생 갈매기살을 만나고 싶다면? 바로 이곳으로 향해보세요!


광주집

서울시 종로구 돈의동 8

  다음은 광주집을 소개해요. 이곳에선 갈매기살, 삼겹살, 항정살, 막창구이 등 다양한 돼지 부속 고기를 맛볼 수 있는데요. 이 석쇠 불판, 참 특이하지 않나요? 갈매기 집 골목의 불팬은 수냉식 불팬으로 수증기 열로 고기를 구워내요. 그래서 고기가 탈 염려도, 연기가 날 염려도 없어요. 고기를 주문하면 김칫국과 청국장은 덤! 고기와 시원한 국물, 그리고 시끌벅적한 야장 분위기와 함께라면 술이 술술 들어갈 걸요?


한일식당

서울시 종로구 관수동 43-2

  청계천 인근, 미로 같은 골목에 들어서면 생선 굽는 냄새가 식욕을 돋울 거예요. 바로 이곳이 생선구이 골목입니다! 그중 한일식당을 소개할게요. 이곳은 오랜 저의 단골집이기도 하는데요. 연탄불에 생선구이 장인이 구워낸 생선구이가 얼마나 담백하고 고소하던지! 밥 한 공기가 어느 순간 사라지는 걸 경험하게 될 거예요. 이 집을 추천하는 이유는 바로 이 돌솥밥! 밥을 덜어내고 물 부어서 누룽지로 먹으면 또 다른 별미 메뉴예요. 된장국과 밑반찬들도 소박하지만 정겨운 맛을 느낄 수 있답니다.


호남집

서울시 종로구 종로5가 281-9

  생선구이 골목은 아니지만, 종로 5가 신진시장 근처에 위치한 호남집을 소개할게요. 이곳은 1974년에 개업한 곳으로, 이 골목에서 가장 오래됐다고 해요. 이곳 역시 연탄불로 노릇노릇 구워내 겉은 바삭하지만 속은 촉촉한 생선구이를 맛보실 수 있을 거예요. 이곳에선 어떤 걸 먹어도 맛있지만, 임연수 생선을 추천해요. 노릇노릇 구워낸 생선 한 점을 흰 밥 위에 올려서 먹으면 얼마나 맛있던지! 가끔 이모님들께서 꽁치는 서비스로 주시기도 한다고! 푸근한 인심을 엿볼 수 있는 곳이랍니다.


진옥화할매원조닭한마리

서울시 종로구 종로5가 265-22

  종로 맛집에서 닭 한 마리 골목을 빼놓으면 섭섭하죠! 동대문 인근, 닭 한 마리 골목에 최자 로드에도 소개된 '진옥화 할머니 원조 닭 한 마리'를 소개해요.
  최자는 이렇게 말했죠. "줄이 길다고 현혹돼 다른 집에 가면 안 돼. 오는 길에 근처 생선구이 집에 현혹돼도 안돼. 진짜는 여기에 있어."라고! 

  양푼에 담겨 나오는 닭 한 마리. 가운데는 감자가 꽂혀있는데요. 특별할 것 없어 보이지만, 영계를 한 번에 넣고 끓여낸 육수를 사용해 만든 진한 국물이 킥! 얼큰한 맛을 원한다면? 김치와 다진 양념을 넣어서 푹 끓여주면 돼요. 자신만의 양념 소스를 만들어 먹는 재미도 쏠쏠해요. 다 먹은 후, 국수로 마무리해줘야 제맛이지!


소문난원할매닭한마리

서울시 종로구 종로5가 282-21

  닭 한 마리 골목에서도 터줏대감 격인 이 식당. 40년 전통을 자랑하는데요. 외관에서도 맛집 포스가 솔솔 풍기지 않나요? 50일 된 닭으로 육수를 내고, 40일 된 영계로 손님 상으로 나간다는 사장님의 말씀! 50일 된 닭은 육즙이 풍부해 육수용으로 제격이라고 해요. 양념장에 떡과 닭을 콕콕 찍어 먹어야 제맛! 진하고 싶은 육수 맛이 마치 보양식으로도 너무 좋은 거 같아요. 부모님 모시고 오면 칭찬받을 수 있는 곳이랍니다.


호남곱창

서울시 종로구 종로5가 225-27

  종로 5가 신진시장에는 곱창 골목도 있다고요! 이 골목은 구이가 아닌, 야채곱창을 전문으로 판매하는 곳이 많아요. 그중 호남 곱창을 소개합니다. 백종원 3대 천왕에 나와서도 이름을 톡톡히 알린 호남 곱창. 탱글탱글한 당면과 채소를 함께 볶아내 곱창구이와는 또 다른 매력을 지니고 있어요. 쫄깃한 식감이 일품! 야채곱창과 순대곱창 반반 섞어서 드시는 걸 추천해요. 깻잎에 순대와 곱창을 올려 야무지게 쌈 싸서 한 입! 남은 소스에 볶음밥으로 마무리해주세요.


장군굴보쌈

서울시 종로구 관수동 40

  종로 서울 극장 옆에는 보쌈 골목이 있어요! 허름하지만, 정겨운 분위기가 풍기는 보쌈 골목. 그중 장군굴보쌈을 소개해요. 이곳은 점심 메뉴가 아닌, 일반 보쌈 메뉴를 시키면 오징어볶음과 감자탕이 함께 나와요! 가성비가 참 좋죠? 굴도 탱글탱글, 큼지막하니 굴이 아닌 꿀이라고! 톡톡 뿌려져 나오는 땅콩과 함께 김치, 굴, 보쌈 고기를 쌈 싸서 먹는 것도 별미라고 해요. 계절적인 특성상 조심히 먹어야 하는 굴이지만, 맛집을 놓칠 수 없지!


흥부가

서울시 종로구 관수동 40

  흥부가 역시 보쌈 골목에 위치한 식당이에요. 장군굴보쌈은 감자탕을 내어준다면, 이곳은 닭볶음탕과 감자탕 중에서 선택할 수 있어요! 수육은 다진 마늘과 소금을 넣은 사골 육수에 삶아 담백한 맛을 자랑하는데요! 매일 통영에서 조달한 신선한 굴과 보쌈은 환상의 궁합을 자랑한답니다.


이 콘텐츠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