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유비 아껴주는 초간단 주유 꿀팁 5가지

조회수 2021. 2. 17. 07:00 수정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번역중 Now in translation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다양한 분야의 재밌고 유익한 콘텐츠를 카카오 플랫폼 곳곳에서 발견하고, 공감하고, 공유해보세요.

계속해서 올라가는 기름값, 이대로 손놓고 지켜볼 수밖엔 없을까요? 운전자가 기름값을 낮출 순 없지만 슬기롭게 주유하는 방법은 있습니다. 간단한 주유 팁으로 주유비를 조금이라도 아껴봅시다. 


1. 주유 눈금이 한 칸 이상 남았을 때 주유하기

주유 눈금이 바닥에 가까워져서야 주유소를 찾는 분들이 많으실 텐데요. 하지만 연료통에 기름이 거의 남지 않았을 때 주유를 하게 되면 연료가 연료탱크 바닥에 부딪히면서 산회되기 때문에 일정량이 증발하게 됩니다.


이로 인해 운전할 때 써야 할 아까운 연료를 손실하게 되는 것이죠. 따라서 주유 눈금이 한 칸 이상 남았을 때 미리미리 주유하는 것이 좋습니다.



2. 아침 또는 저녁에 주유하기

휘발유는 기온이 낮을수록 부피가 줄어들고 기온이 높을 때는 부피가 늘어나는 성질이 있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하루 중 가장 기온이 낮은 아침이나 저녁에 주유하면 상대적으로 더 많은 양을 주유할 수 있습니다. 


한편 습도가 높은 날은 주유를 피하는 게 좋습니다. 연료탱크 안에 수증기가 발생해 물방울이 맺힐 수 있기 때문입니다. 물방울이 많으면 상대적으로 기름도 덜 들어가고 차량에도 좋지 않습니다.


3. 휘발유 수송차량이 기름을 공급하고 있다면 피하기

각 지역에 흩어져있는 주유소는 사진과 같이 수송 차량을 통해 기름을 공급받습니다. 아마 주유를 위해 주유소를 들렀을 때 한 번쯤은 본 적이 있으실 텐데요.


수송 차량이 기름을 공급할 때는 되도록 주유를 하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 주유소 저장탱크에 기름을 공급할 때 기존에 저장탱크에 남아있는 휘발유와 새로운 휘발유가 섞이면서 바닥에 있던 각종 침전물이 올라오기 때문이죠. 이때 주유를 하면 침전물이 함께 섞인 기름을 넣게 되면서 연료 효율도 떨어질뿐더러 차량에 문제를 일으킬 수도 있습니다. 


4. 셀프주유 시 느린 속도로 주유하기

셀프주유소의 좋은 점은 일반 주유소보다 저렴하게 주유를 할 수 있다는 점 외에도 더 있습니다. 바로 내 마음대로 주유 속도를 조절할 수 있다는 것인데요. 


지나치게 빠른 속도로 주유를 하면 기름이 역류하거나 밖으로 튀어 증발할 수 있기 때문에 주유는 천천히 하는 게 좋습니다. 또한 주유를 천천히 하면 주유를 하면서 생기는 거품이 줄어들기 때문에 더 많은 양을 주유할 수 있습니다. 


5. 주유 기록 꾸준히 하기

자산 관리를 할 때 가계부부터 정리하는 것처럼 주유비 및 차량 유지에 소요되는 비용을 정리하는 것만큼 지출을 관리하는데 효과적인 것은 없습니다. 


주유비를 일일이 수기로 기록하기 힘들다면 앱 사용을 추천드립니다. 주유 결제 문자가 도착하면 알아서 앱에서 결제 문자를 인식해 주유 기록이 완료됩니다. 

출처: 차량관리앱 마이클 자동 주유기록 기능

또한 이렇게 앱으로 주유 기록을 입력하면 같은 가격으로 어떤 주유소에서 얼마나 주유했는지 쉽게 찾아보실 수 있게 됩니다. 


여기에 주행거리도 함께 입력한다면 내 차의 정확한 실연비와 다양한 차량 소모품 교체주기까지 함께 알림 받을 수 있으니 쉽고 편하게 내 차를 관리할 수 있겠죠.


치솟는 기름값에 대비하는 운전자의 자세! 간단한 주유 팁들을 알아보았는데요.


주유기록만 하면 내 차를 관리해 주는 마이클 앱과 함께 더욱더 슬기로운 운전생활을 하시길 바랍니다.

이 콘텐츠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