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메뉴 바로가기

댓글0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o i

번역할 언어 선택

뷰 본문

마이클

운전자라면 알아야 할 눈길 운전 필수 상식 5가지

94,250 읽음
댓글0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o i

번역할 언어 선택

지난주 엄청난 폭설이 내리며 도로 전체가 마비되었는데요. 특히 기록적인 폭설에 1시간이면 갈 수 있는 퇴근길을 6시간에 걸려서 가는 등 엄청난 혼란을 겪어야 했습니다.


아직까지도 도로에 남아있는 눈과 꽁꽁 얼어붙은 빙판길, 어떻게 하면 안전하게 운전할 수 있을까요? 


1. 출발 전 차에 쌓인 눈을 꼼꼼히 털어내기

차량에 탑승하기 전엔 차 외부에 쌓인 눈을 꼼꼼히 제거해 주셔야 합니다. 차에 쌓인 눈을 털지 않고 주행했을 시 보닛에 쌓인 눈이 주행 중 흩날려 시야를 방해하거나 내 차에 쌓여있던 눈이 뒤따라오는 차량에게 흩날려 피해를 줄 수 있기 때문입니다. 


특히 등화류에 쌓인 눈은 신경 써서 제거하여 전조등이나, 방향지시등을 켰을 때 다른 차량이 알아볼 수 있도록 해주셔야 합니다. 또한 동력 계통인 바퀴, 브레이크 등에도 눈이나 이물질은 없는지 꼭 확인 후 제거해 주세요. 


2. 출발 시 2단 기어로 두고 출발하기

요즘 운전자들은 모두 자동변속기를 사용하실 텐데요. 자동변속기를 사용하는 차량도 매뉴얼 모드로 전환해 단수를 조절할 수 있습니다. 단수를 내릴수록 속도는 느려지고 엔진 힘이 강해져 안전한 주행이 가능합니다. 

자동변속기 차량 단수 조절하는 방법

단수를 내리는 법은 어렵지 않습니다. 왼쪽 그림처럼 레버조작형태나 버튼형을 사용하신다면 D단 상태에서 레버를 왼쪽으로 당긴 후 아래(-)로 당기면 됩니다. (-)로 내릴 때마다 단수가 한 단씩 내려갑니다.

오른쪽 그림과 같이 패들 시프트를 사용하실 땐 운전대 좌측에 있는 (-) 패들 시프트를 운전자 몸 쪽으로 당겨주시면 됩니다. 


눈길 운전에는 단수를 낮춰 운전하는 것이 좋지만, 초반 출발 시에는 2단 기어를 설정하여 출발하는 것이 좋습니다. 눈길에서는 노면과의 마찰력이 작아져 구동력이 센 1단으로 출발할 경우, 높은 토크 때문에 바퀴가 헛돌아 미끄러질 수 있기 때문입니다. 


3. 주행 시 차간 거리는 평소보다 2배 이상 유지, 급조작 금지

눈길이나 빙판길같이 미끄러운 곳에선 안전거리를 평소의 2배 이상으로 확보하고 천천히 운전하셔야 합니다. 미끄러운 노면에선 차체의 제동력이 최소 3배에서 최대 5배까지 차이가 나기 때문입니다.  


또한 급출발, 급가속, 급제동과 같은 급조작은 삼가야 합니다. 특히 커브길에 진입할 땐 미리 속도를 줄여서 진입하시고 갑작스러운 풋브레이크 사용으로 차가 잠겨 미끄러지지 않도록 주의해 주세요.


4. 차량이 미끄러질 땐 핸들을 미끄러지는 방향으로

뒷 차체가 미끄러지는 방향으로 핸들을 조작

출처icyroadsafety.com

빙판길에서 차량이 미끄러지는 경우는 대부분 차량의 뒷부분이 좌우로 미끄러지는 경우입니다. 이럴 땐 뒤가 미끄러지는 방향과 같은 방향으로 핸들을 돌려 차가 회전하는 것을 방지해야 합니다. 


또한, 브레이크를 세게 밟는다면 오히려 바퀴가 잠겨 더 이상 차량을 통제할 수 없게 되므로 브레이크는 짧게 여러 번 나누어 밟거나 엔진브레이크를 이용하여 기어를 낮추며 정지하는 것이 안전합니다. 


5. 눈길에 빠졌을 땐 VDC OFF 버튼 활용

최근 차량에는 일반적으로 장착된 VDC는 차량 자동차 자세를 제어해 주는 안전장치입니다. 평소엔 아주 고마운 장치이지만 눈길에 빠졌다면 잠시 꺼주셔야 하는데요. 


바퀴가 헛돌 경우 VDC는 차가 불안정하다고 판단해 엔진 출력 및 바퀴 구동을 감소시켜 차를 더욱더 빠져나가기 힘들게 만들기 때문입니다. 

이럴 땐 보통 운전대 좌측 밑에 있는 VDC OFF 버튼을 3초가량 눌러 VDC 기능을 해제시켜 주신 후 구덩이를 빠져나와주세요.


구덩이를 빠져나온 후에는 VDC OFF 버튼을 짧게 1회 누르면 다시 제어 기능이 활성화됩니다. 구덩이를 빠져나오면 꼭 다시 버튼을 눌러 기능을 활성화시켜주세요. 


안전한 눈길 운전을 위한 필수 상식, 차량관리앱 마이클과 함께 알아보았습니다. 눈길 운전, 무조건 저속 운전하는 것 외엔 방법이 없을 줄 알았는데 의외로 운전자가 할 수 있는 게 많은데요. 


운전하면서 마주하는 다양한 상황, 어떻게 대비할 수 있을까요? 


200만 차량관리 앱 마이클이 정리한 내 차의 숨은 기능 총집합! 

<자동차 버튼 기능 교과서>에서 확인해보세요.

작성자 정보

마이클

    실시간 인기

      번역중 Now in translation
      잠시 후 다시 시도해 주세요 Please try again in a mo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