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메뉴 바로가기

댓글0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o i

번역할 언어 선택

뷰 본문

마이클

히터 틀었는데 찬바람이 나온다면?

15,785 읽음
댓글0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o i

번역할 언어 선택

추운 날씨 자동차만 믿고 히터를 틀었는데 계속해서 찬바람이 나온다면? 아무리 히터를 오래 켜도 따뜻해지지 않는다면? 상상만 해도 답답한 상황, 무엇을 점검해야 할까요?


따뜻한 바람을 만들어주는 냉각수부터 점검

히터를 아무리 오랫동안 틀어놔도 계속해서 찬바람만 나오거나 바람 세기가 약하다면 냉각수가 부족하지 않은지 점검해보아야 합니다.


이는 자동차 히터의 작동원리를 살펴보면 이해하기 쉽습니다. 냉각수는 뜨거워진 엔진 주위를 순환하며 열을 흡수해 엔진을 식혀주는 역할을 하는데요.


엔진 열을 흡수해 뜨거워진 냉각수가 '히터 코어'라는 금속판으로 이동해 달궈주고 여기에 바람을 통과시켜 따뜻한 바람을 나오게 하는 것이 히터의 작동 원리입니다. 


냉각수가 부족하다면 히터 코어까지 열을 전달할 수 없게 되어 계속해서 찬바람만 나오거나, 바람 세기가 약해질 수 있습니다.

냉각수가 부족한지 확인하려면?

냉각수가 부족한 지 확인하려면 엔진룸을 열어 냉각수 보조탱크나 라디에이터 캡을 열어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냉각수 보조탱크의 냉각수가 MAX와 MIN 사이인지, 라디에이터 캡을 열어 확인하였을 때 냉각수가 가득 차 있는지 확인해 주세요.

라디에이터 캡은 시동이 꺼진 상태에서 엔진 열이 충분히 식었을 때 점검해보셔야 하는 점 잊지 마세요. 자칫하다간 화상의 위험이 있습니다.


계기판 수온계 위치 확인

냉각수 상태에 이상이 없는데도 찬 바람이 나온다면 수온계를 확인해보세요. 


시동을 건지 5~10분이 지났는데도 수온계가 75~80도 보다 아래에 있다면 냉각수의 순환을 조절하는 '써모스탯'의 문제일 가능성이 있습니다.

써모스탯이 고장 나 계속 열려있다면 바이패스로 들어가야 할 냉각수가 라디에이터를 계속 순환하여 냉각되므로 뜨거워지지 못합니다. 따라서 히터코어 역시 따뜻해지지 못하기 때문에 히터를 틀어도 찬 바람이 나올 수 있습니다.


수온계가 일정 온도 이상 오르지 않고 히터도 따뜻해지지 않는다면 가까운 정비소에서 써모스탯 점검을 권장 드립니다. 


온도조절 시 온도, 소음 확인

만약 냉각수 점검 후에도 찬 바람이 나온다면 '온도조절도어(액추에이터)'를 의심해 볼 수 있습니다.

히터의 온도조절은 위 그림과 같이 차가운 바람과 뜨거운 바람의 비율을 섞어 내보내기 때문에 가능한데요. 이 비율을 조절하는 도어가 바로 온도조절도어입니다. 


만약 이 온도 조절 도어가 고장 났다면 아무리 온도를 높여도 히터코어로 바람이 가지 못해 찬 바람만 나올 수 있습니다.


온도를 조정해도 온도가 계속 일정하거나 이상한 소음이 나면 온도조절도어의 고장을 의심해볼 수 있습니다.


Tip! 빠르게 실내 온도를 높이려면?

1. 차 안에 있는 모든 히터의 방향을 아래로 향하게 해주세요. 찬 공기는 아래로, 더운 공기는 위로 향하는 성질을 이용해서 따뜻한 공기가 알아서 차량 내부를 순환하며 빠르게 실내 공기를 따뜻하게 만들어 줄 수 있습니다.


2. 자동차에 시동을 걸자마자 히터를 켜지 마세요. 시동을 걸자마자 히터를 켜면 엔진으로 가야 할 열이 새어나가 오히려 따뜻한 바람을 만드는 데 더 오래 걸립니다. 엔진이 예열되지 않으면 어차피 찬바람만 나오기 때문에 시동을 켠 후 5~10분 후, 또는 엔진 온도계 바늘이 최소 1/4 이상 올라갔을 때 히터를 켜주세요.

3. 온도를 최고로 높인다고 해서 빨리 따뜻해지지 않습니다. 21~23도 정도로 맞춰두고 바람 세기만 세게 틀어주세요.


히터에서 찬 바람이 나오는 이유에는 위에 설명드린 내용 이외에도 냉각수 오염, 블로어 모터 등 다양한 이유가 있습니다. 


더 추운 겨울이 오기 전에, 겨울철 필수로 사용하게 될 히터를 한 번 더 점검해보는 것 어떨까요?


더 많은 운전자 정보가 궁금하다면? 200만 운전자의 차량관리 필수앱 마이클에서 확인해보세요. 정비주기는 물론 내 차 상태에 맞는 정보를 알려드려요!

작성자 정보

마이클

    실시간 인기

      번역중 Now in translation
      잠시 후 다시 시도해 주세요 Please try again in a mo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