통합 검색어 입력폼

즉시 주행을 멈춰야 하는 경고등 3가지

조회수 2020. 11. 12. 14:16 수정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번역중 Now in translation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다양한 분야의 재밌고 유익한 콘텐츠를 카카오 플랫폼 곳곳에서 발견하고, 공감하고, 공유해보세요.

자동차는 계기판을 통해 운전자에게 다양한 정보를 제공하죠. 그중에서도 특히 빨간 경고등은 즉시 조치가 필요한 위험 신호입니다.


오늘은 위험 경고등 중에서도 생각보다 계기판에 흔하게 점등되는 3가지 경고등을 알아보겠습니다.


1. 엔진오일 (압력)경고등

요술램프처럼 생긴 이 경고등은 엔진오일(압력)경고등인데요. 이 경고등은 엔진오일이 부족해져서 엔진오일 압력이 감소하면 점등됩니다. 


엔진오일양은 엔진오일 교체시기를 놓쳤거나 엔진 부품이 마모 또는 손상되었을 때 부족해집니다. 또는 차량 자체의 근본적인 결함이 원인이 되어 비정상적으로 빠르게 소모되는 경우도 있습니다.


엔진오일이 부족하면 생기는 현상은?

엔진오일은 엔진의 윤활, 세척, 밀봉 역할을 하는 주요 소모품으로 엔진오일이 부족하면 엔진 윤활력이 떨어지고엔진 부품 사이의 마찰이 심해집니다. 이는 곧 출력 감소, 연비 저하로 이어질 수 있죠. 또한 엔진 세척 역할을 하지 못해 엔진에 슬러지가 쌓일 수 있습니다. 


이런 현상들이 지속해서 발생할 경우, 엔진이 영구적인 손상을 입거나 극단적인 경우 주행 중 차가 퍼질 수 있습니다.

출처: 차량관리앱 마이클 정비목록 화면

엔진오일은 운전자라면 꼭 주기적으로 교체해줘야 하는 필수 소모품인데요. 엔진오일 교환주기를 잘 모르거나, 챙기고 싶어도 자꾸 깜빡하게 된다면 차량관리앱을 이용하여 제조사 메뉴얼에 맞는 교환주기 알림을 받아보시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차량 상태와 운전환경에 따라 자신에게 맞는 엔진오일 교환주기를 직접 설정하셔서 알림을 받는 것도 가능합니다.


2. 냉각수 경고등

수온계가 물에 둥둥 떠다니는 듯한 이 경고등은 바로 냉각수 경고등입니다. 냉각수는 엔진의 뜨거운 열을 식혀 엔진 과열을 막는 중요한 역할을 하는데요. 냉각수가 부족하거나 엔진 냉각계통에 이상이 있을 시 점등되며 추운 날씨에 얼어버릴 수 있기 때문에 겨울에도 종종 점등됩니다.

냉각수경고등점등시긴급조치법

냉각수 경고등이 떴을 땐 즉시 차를 세우고 열을 식혀주셔야 하는데요. 이때 시동을 끄는 것보다 시동을 켜놓는 게 열을 식히는데 더 유리합니다. 정지 상태에서는 냉각수를 순환시켜줘야 더 빨리 열을 식힐 수 있기 때문입니다. 


엔진열이 떨어져 경고등이 없어졌다면, 바로 정비소에 차를 입고시켜 자세한 원인을 점검 받아보셔야 합니다. 단순히 냉각수 부족이 아닌 엔진 계통에 문제가 있을 수 있기 때문입니다.


3. 배터리 경고등

배터리 경고등은 배터리 충전 또는 교체가 필요하거나 알터네이터 및 배터리 주변기기에 이상이 있을 때 점등됩니다. 

배터리에 이상이 생긴다면 시동이 아예 걸리지 않고 심한 경우 주행 중 시동이 꺼지는 위험 현상이 발생될 수 있으므로 즉시 배터리를 충전 또는 교체해야 합니다.


배터리 충전 및 교체 후에도 경고등이 꺼지지 않는다면 알터네이터 및 기타 충전 기기의 결함이 원인일 수 있으니 가까운 정비소로 즉시 입고시켜야 합니다.

배터리 충전이 필요해 보이는 상황

• 시동이 경쾌하게 걸리지 않는다.

•빵빵 소리가 눈에 띄게 작아졌다.

•전조등, 상향등의 세기가 약해졌다.

•계기판에 배터리 경고등이 켜졌다.


위 증상이 반복되어 나타난다면 배터리 상태를 확인 후 충전 및 교체할 필요가 있습니다.


자동차는 생각보다 저절로 굴러가지 않습니다. 위에 언급한 내용 외에도 주기적으로 살펴봐야하는게 한두가지가 아니죠. 


귀찮고 어려운 차량관리, 운전자 필수앱 마이클로 관리받는 것 어떨까요?


정비주기 자동알림부터 소모품 교체팁까지 운전자가 필요한 모든 정보를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이 콘텐츠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