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메뉴 바로가기

댓글0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o i

번역할 언어 선택

뷰 본문

마이클

브레이크가 밀리는 이유는 뭔가요?

16,227 읽음
댓글0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o i

번역할 언어 선택

브레이크를 밟았는데 생각보다 빨리 서지 않고 조금 더 앞으로 차가 나간 후 서는 경험을 하신 적이 있으신가요? 내가 예상하는 제동거리와 실제 제동거리가 다르다면 돌발상황에 접촉사고가 일어나기 쉽습니다. 


위험한 브레이크 밀림 현상, 대체 왜 생기는 것일까요?


1. 브레이크 오일이 오염되어서

유압식 브레이크 작동 원리

브레이크 오일(브레이크액)은 브레이크 작동 시, 브레이크가 원활하게 작동될 수 있도록 압력을 전달하는 는 역할을 합니다. 브레이크 오일 또한 엔진오일이나 타이어처럼 주기적으로 교체해주어야 하는 소모품에 해당하는데요. 

주행거리에 따른 브레이크 오일 색깔 변화

브레이크 오일은 좁은 유로를 왔다 갔다 하며 오염됩니다. 또한 수분을 흡수하는 성질이 있어 시간이 지날수록 수분 함량이 높아집니다. 이렇게 브레이크 오일 내 수분함량이 높아지면 제동력이 떨어질 뿐만 아니라, 브레이크 오일이 지나다니는 유로에 수증기 기포가 만들어져 페달을 밟아도 쑥쑥 꺼지는 스펀지 현상이 발생해 제동이 되지 않는 위험한 상황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차량관리앱 마이클 정비 목록 화면

브레이크 오일은 주로 3만km에서 4만km 또는 2년마다 교체해주시면 되는데요. 교체주기를 일일이 챙기기 번거로우시다면, 마이클에 내 차를 등록하고 제조사 매뉴얼 기준 소모품 교체 알림을 자동으로 받아보세요. 까먹지 않고 내 차 소모품을 교체하실 수 있을 거예요 :)

만약 브레이크 경고등이 계기판에 점등 되었다면, 엔진룸을 열어 리져버 탱크의 MAX, MIN 표시를 확인해주세요.

브레이크액이 MIN 아래로 떨어졌다면 브레이크 패드 마모가 심하거나, 누유가 있을 가능성이 크므로 반드시 정비소에서 전문가의 점검을 받아야 합니다.


2. 브레이크 패드가 마모되어서

마찰재가 닳지 않은 브레이크 패드와 마찰재가 닳은 브레이크 패드

브레이크 패드는 운전자의 발이 직접 닿는 부분으로 밟을 때마다 마찰이 생기기 때문에 조금씩 마모가 됩니다. 

차량관리앱 마이클 정비 목록 화면

브레이크 패드는 보통 1만 km 마다 점검해주셔야 하며, 점검 후 상태에 따라 교체가 필요합니다. 

꼭 교체시기가 정확히 도래하지 않았더라도, 브레이크 패드 상태가 궁금하시다면? 정비소에서 엔진오일을 교환하시거나, 타이어 공기압을 점검하실 때 정비사에게 브레이크 패드 확인을 요청하셔서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정비소에 갈 일이 없으시거나, 내 눈으로 직접 브레이크 패드의 상태를 확인하시고 싶은 분들은 휠을 안으로 끝까지 돌린 후 휠 안으로 휴대폰을 넣어 브레이크 패드를 촬영하시면 어렵지 않게 패드의 상태를 확인 하실 수 있습니다.

촬영된 사진을 보고 브레이크의 마찰재가 플레이트와 비슷하거나 더 적게 남았다면 패드를 교체해주셔야 합니다. 일반적으로 마찰재가 3mm 이하로 남았을 때 교체를 권장하고 있습니다.


3. 타이어가 닳아서

브레이크에는 이상이 없는 것 같은데 브레이크가 밀린다면 타이어를 체크해보셔야 합니다. 타이어가 마모되면 마찰력이 줄어들기 때문에 제동거리가 길어지게 됩니다. 


모든 타이어에는 홈이 패여있는데 이를 '마모 한계선'이라고 부릅니다.

마모한계선까지 타이어가 마모되면 타이어가 기능을 제대로 할 수 없으며 제동거리도 30%가량 증가합니다. 또한 비나 눈이 올때에는 타이어의 배수 성능이 떨어져 타이어가 지면과 붙지 않고 수막 위로 떠오르는 수막현상이 발생하여 더욱 더 쉽게 미끄러져 자칫하다간 큰 사고가 날 수도 있습니다.

100원 동전을 활용한 타이어 점검방법

마모한계선을 확인하는 것이 가장 정확하지만, 감이 잘 오지 않는 분들은 지갑 속에 잠자고 있는 100원 동전을 활용해보세요. 타이어 홈에 100원 짜리 동전을 끼운 후 이순신 장군의 감투가 반 이상 보인다면 타이어를 교체해야 할 시기입니다. 


타이어의 교체시기는 보통 4~5만 km 또는 2~3년마다 교체를 권하고 있지만 차량마다 도로상태, 운전습관, 기후 등 처해진 환경이 각각 다르기 때문에 타이어 수명의 편차도 제 각각입니다. 그렇기 때문에 타이어 마모한계선을 통해 정확히 타이어의 상태를 확인하시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여기까지 브레이크가 밀리는 여러가지 이유에 대해 알아보았는데요! 브레이크와 타이어는 운전자의 안전과 직결되어 있기 때문에 좀 더 신경써주시는 게 좋겠죠? 


차량관리, 어렵게 생각하실 필요 없어요. 기본적인 점검과 주기에 맞는 소모품 교체만 해주세요. 지금 마이클 앱으로 간편한 내 차 관리를 시작해보세요!

작성자 정보

마이클

    실시간 인기

      번역중 Now in translation
      잠시 후 다시 시도해 주세요 Please try again in a mo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