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 차에 맞는 엔진오일, 어떻게 구분할까?

조회수 2020. 11. 3. 07:00 수정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번역중 Now in translation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다양한 분야의 재밌고 유익한 콘텐츠를 카카오 플랫폼 곳곳에서 발견하고, 공감하고, 공유해보세요.

차를 잘 모르는 운전자라도 엔진오일은 주기적으로 교체해야 한다는 사실은 잘 알고 있습니다. 그런데 시중에는 수많은 엔진오일이 있는데 어떻게 내 차에 맞는 엔진오일을 선택할 수 있을까요?


차량관리 필수앱, 마이클과 함께 내 차에 맞는 엔진오일 확인하는 법, 쉽게 알아볼까요?


1. 광유 vs 합성유

엔진오일 구성

엔진오일은 8~90%가 기유로 이루어져 있고, 10~20%는 성능 향상을 위한 화학 첨가제로 구성되어 있는데요. 엔진오일은 기유(베이스 오일)의 종류에 따라 크게 광유와 합성유로 구분됩니다.


합성유는 광유에 비해 정제 단계를 더 거치기 때문에 입자가 더 부드럽고 성능이 더 나은 엔진오일이라고 여겨지는데요. 하지만 제조사 순정유를 포함해 최근 출시되는 엔진오일은 광유를 찾아보기 힘들고 거의 대부분 합성유이므로, 합성유냐 광유냐를 크게 고민하실 필요는 없습니다.


2. 엔진오일 규격

쏘나타 엔진오일 규격

차량 매뉴얼을 확인하시면 제조사 별, 차종별로 정해진 엔진오일 규격이 있습니다. 해당 규격은 미국석유협회(API), 유럽자동차제조사협회(ACEA) 등의 국제 기구에서 부여하며, 기술 발전, 환경 규제 변화에 맞춰 등급을 업데이트합니다. 엔진오일에는 '규격을 만든 협회 이름 + 등급'으로 표시됩니다.

SK ZIC X7 가솔린 엔진오일을 살펴보면 API SN 등급이라고 표시되어있는데요. 이걸 보고 'API 규격의 SN 등급을 만족하는구나'라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API 등급은 오른쪽으로 갈수록 높은 등급이고, 상위 등급은 하위 등급을 호환합니다. 위 사진 예시로 나온 LF 쏘나타 가솔린 차량의 경우 API SM급 만족이므로 API SN 등급을 써도 무방하겠죠?


3. 엔진오일 점도

마지막으로 살펴볼 점은 엔진오일 점도인데요, 엔진오일에는 보통 5W-30, 0W-30처럼 표기됩니다. 

‘W’ 앞의 숫자는 저온에서의 점도이며, 0에 가까울수록 저온에서도 잘 흐르기 때문에 시동성이 좋습니다. ‘W’ 뒤의 숫자는 고온에서의 점도로 숫자가 커질수록 고온에서도 점성을 유지하여 엔진을 보호할 수 있습니다.


내 차에 권장되는 엔진오일의 점도 역시 매뉴얼에서 확인할 수 있는데요.

내 차에 맞는 엔진오일 점도를 기억해둔다면, 앞으로 엔진오일을 선택할 때 어려움이 없겠죠?


그래도 어떤 엔진오일을 써야할 지 모르겠거나, 매번 엔진오일을 직접 구매하기 귀찮다면?


마이클 앱에서 내 차에 맞는 엔진오일을 확인해 보세요. 앱에서 비용 확인 후 15초면 예약 할 수 있어요 :)

이 콘텐츠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