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댓글0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o i

번역할 언어 선택

뷰 본문

마이클

비보호 구간에서 빨간불에 좌회전, 유턴해도 되나요?

53,909 읽음
댓글0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o i

번역할 언어 선택

운전을 하다 보면 비보호 구간에서 신호등이 빨간 불이어도 좌회전이나 유턴을 하는 경우를 종종 볼 수 있습니다. 또 비보호 좌회전 차선에서 빨간불이라 대기하고 있는데 뒤 차가 빵빵거려서 당황하셨던 분들도 계실 텐데요.


비보호 구간에서의 좌회전과 유턴, 어떤 게 적법하고 올바른 통행일까요? 200만 운전자의 차량관리 필수 앱, 마이클과 함께 알아봐요!


비보호 좌회전은 반드시 '녹색 신호'에서

좌회전할 수 있는 곳에서 좌회전 신호가 없고 비보호 표지판이 있다면?


① 반드시 녹색 신호일 때

맞은편 직진하는 차량이 없는 것을 확인한 후 좌회전해야 합니다.


하지만 적색 신호에서 좌회전하시는 분들 많이 보셨죠? 이는 범칙금 6만 원, 벌점 15점이 부과되는 지시 및 신호 위반 행위입니다. 아직도 많은 분이 ‘비보호’라는 의미를 맞은편 차선에서 차량이 진행해 오지 않는다면 신호와 상관없이 진행해도 된다고 잘못 생각하시는 것 같아요.

도로교통법 6조 2항 '녹색의 등화'
1. 차마는 직진 우회전할 수 있다.
2. 비보호좌회전 표지 또는 비보호좌회전 표시가 있는 곳에서 좌회전할 수 있다.


이처럼 비보호 좌회전은 녹색 신호에서 하도록 명시되어 있어요.


보조 지시가 있는 유턴 vs 없는 유턴(상시 유턴)

출처스마트 서울 경찰 Blog

그렇다면 유턴의 경우는 어떨까요? 유턴은 크게,


유턴 표지판에 보조 지시가 있는 경우

유턴 표시만 있고 보조 지시는 없는 경우


2가지로 볼 수 있습니다.


첫째, 위 사진과 같이 유턴 표지판에 보조 지시가 있는 경우, 지시대로 유턴해야만 합니다. 예를 들어 '보행신호 시'라고 보조 지시가 적혀있는 경우, 횡단보도의 보행자 신호가 초록 불일 때에만 유턴이 가능합니다. 단 유턴 시 절대 횡단보도를 침범해서는 안 됩니다.

둘째, 위 사진과 같이 유턴 표지판에 보조 지시가 없는 경우에는 전방 신호등의 색상과 관계없이 언제든 유턴을 할 수 있는 상시 유턴 구간입니다. 때문에 유턴을 하는 운전자는 마주 오는 차가 없는지 각별히 주의해야 합니다. 유턴을 하다가 사고가 나면 거의 100%의 과실이 유턴 운전자에게 부과되기 때문입니다.


마주 오는 차량의 속도에 대한 감이 아직 익숙하지 않는 초보운전자분들은 상시 유턴 구간이어도 안전하게 보행신호나 좌회전 신호에 유턴하는 것을 권장 드립니다.


더 많은 운전 상식, 또는 차량 관리 정보를 확인하고 싶다면? 200만 운전자가 간편하게 차량을 관리하는 간편한 마이클 앱을 다운로드하세요!

민족 대명절 추석. 마이클이 여러분의 안전한 귀향길 운전을 기원합니다 :)

작성자 정보

마이클

    실시간 인기

      번역중 Now in translation
      잠시 후 다시 시도해 주세요 Please try again in a mo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