통합 검색어 입력폼

제대로 알면 유용한 내 차 공조기 버튼 5가지

조회수 2020. 9. 17. 07:00 수정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번역중 Now in translation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다양한 분야의 재밌고 유익한 콘텐츠를 카카오 플랫폼 곳곳에서 발견하고, 공감하고, 공유해보세요.

자동차 전면부 버튼

매일 차를 운전하더라도, 내 차에 있는 버튼의 쓰임새를 모르면 매일 쓰던 기능만 쓰거나 아예 쓰지 않게 되죠. 아무리 좋은 기능도 쓰지 않으면 무용지물!


좀 더 쾌적하고 스마트한 운전 생활을 위해 마이클과 함께 내 차에서 가장 잘 보이고 자주 쓰이는 공조기 버튼 기능을 알아보도록 합시다. 


1. 여름철에만 사용한다? NO! 겨울에도 유용한 A/C버튼

A/C라고 적혀있는 버튼은 air conditioning의 약자를 뜻하며 말 그대로 내 차의 실내 공기 상태를 조정해 주는 버튼입니다. 


A/C 버튼을 눌러야 내 차의 컴프레서가 작동하면서 차가운 공기를 차 내부에 공급할 수 있게 되는데요. A/C 버튼을 누르지 않으면 아무리 에어컨 세기를 최대로 조정해도 찬 바람이 나오지 않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에어컨이 작동하지 않는 것 같다면 A/C 버튼이 눌려져 있는지 확인해 주시는 게 좋습니다. 


A/C 버튼은 제습 기능도 있기 때문에 겨울철 앞 유리 습기 제거에도 유용하게 쓰이는데요. 가오리같이 생긴 앞유리제거버튼을 누르면 A/C버튼이 자동으로 작동되는 것도 이러한 이유 때문입니다. 


2. 에어컨 AUTO, SYNC 버튼은 언제 써야 할까?

AUTO 버튼을 누르고 내 차의 온도 및 습도를 자동으로 조절해 주게 되는데요. 자동차 앞유리 습기나, 에어컨 냄새로 고민하고 있으신 분들은 AUTO 버튼을 적극적으로 활용하면 습기도 차지 않고 냄새도 나지 않는 마법을 경험해보실 수 있습니다.

현대자동차 매뉴얼에 따르면 쾌적한 차량 컨디션을 위해 계절에 관계없이 사용을 권장하고 있는데요. AUTO 모드는 온도와 습도는 물론 바람 방향까지 최적의 조건으로 조절해 주기 때문에 해당 기능을 보유하신 차량의 운전자는 적극적으로 활용해보시면 좋겠죠?

SYNC 버튼은 운전석과 동승석의 에어컨 온도를 동일하게 맞춰주는 기능입니다. 운전석과 동승석의 온도를 각각 따로 조절 가능한 차량의 경우, SYNC 버튼을 누르면 각 좌석의 온도를 동일하게 맞춰주고, 에어컨 온도 변경 시에도 두 좌석의 온도가 함께 변경되게 됩니다. 버튼의 뜻 그대로 '싱크'를 맞춰주는 기능이라고 이해하시면 됩니다!


3. 외부 공기가 좋지 않을 땐? 내기순환버튼

마치 차가 유턴하는 듯한 모양을 가진 이 버튼의 정체는 바로 '내기순환버튼'입니다. 이 버튼을 눌러 표시등이 들어오게 되면 내기순환 모드가 다시 버튼을 눌러 불빛이 꺼지면 외기순환모드로 설정됩니다.

내기순환모드는 언제 작동시키는게 좋을까요?

내기순환모드를 작동시키면 외기 유입을 차단하고 내부 공기를 순환시켜 탁한 내부공기를 바깥으로 내보내게 됩니다. 그렇기 때문에 미세먼지가 심하거나, 교통체증이 심해 주변 차량에서 배기가스가 나올 때 등 외부 공기가 좋지 않은 모든 상황에 쓰일 수 있습니다. 심지어 고속도로를 지나다가 분뇨 냄새를 만났을 때도 내기순환모드를 사용하면 어느정도 냄새의 유입을 차단해줍니다.

TIP. 내기순환 버튼을 2초간 누르고 있으면 공기청정모드로 변경되는 차종이 있습니다. 별도 공기청정모드 버튼이 없는 경우 해당 방법으로 깨끗한 실내공기를 유지해보세요!

*일부 차종, 사양 적용시에만 가능합니다.


4. 비오는 날, 겨울철 필수! 앞유리 김서림 제거 버튼

비오는 날과 겨울철에는 유리표면과 바깥의 온도 및 습도 차로 쉽게 서리가 생기는데요. 그럴 땐 가오리연같이 생긴 앞유리 김서림 제거 버튼(FRONT 버튼)을 누르면 쉽게 습기를 제거하실 수 있습니다.


앞유리에 김이 서리는 것은 내부 공기의 습기 또는 내부와 외부 온도 차이가 원인이기 때문에 이 버튼을 누르면 외기 유입이 자동으로 선택되며 외부 온도에 따라 에어컨도 자동으로 작동되게 됩니다.


5. 뒷유리에도 습기가 꼈다면, 뒷유리 김서림 제거 버튼

앞유리 김서림 제거 버튼과 비슷하게 생겼지만 직사각형의 모양으로 생긴 이 버튼은 뒷유리 김서림 제거 버튼(REAR)버튼으로 뒷유리에 생긴 김서림을 제거해주는 기능을 갖고 있습니다.

공기유입과 에어컨 작동을 통해 서리를 제거하는 앞유리 김서림 제거 버튼과는 달리 뒷유리 김서림 제거 버튼은 뒷유리에 위치한 열선을 작동시켜 서리를 제거하는데요. 뒷유리 김서림 제거 버튼을 누를 시 사이드미러에 있는 열선도 함께 작동되어 사이드미러에 서린 김까지 제거할 수 있으니 참고해두시는 게 좋겠죠?


아무리 좋은 기능이 있더라도 운전자가 모르고 있다면 소용이 없습니다.


내 차 관리부터 소모품 교체까지, 앱하나로 내 차 관리 끝! 마이클에서 만나요!

이 콘텐츠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