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댓글0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o i

번역할 언어 선택

뷰 본문

마이클

침수된 도로, 그냥 건너도 괜찮을까?

81,170 읽음
댓글0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o i

번역할 언어 선택

지속되는 장마와 국지성 호우로 침수피해가 잇따르고 있습니다. 자동차도 예외는 아닌데요. 손해보험협회에 따르면 지난달 집중 호우로 인해 손보사에 접수된 차량 피해 건수만 약 1천585건에 달한다고 합니다.

출처차량관리 앱 마이클, 차종별 게시판

실제로 차량관리 앱 마이클 게시판에도 침수 피해와 대처 방법에 대해 질문하는 글들이 실시간으로 올라오고 있는데요.


이러한 상황에서 압도적인 비의 양으로 순식간에 차량이 잠기는 상황 외에 운전자가 침수 피해를 대처할 만한 방법에는 무엇이 있을까요?


장마철을 대비한 차량 점검과 침수 예방을 위한 대처 요령에 대해 차량관리 앱 마이클과 함께 알아봐요!


1. 장마철 기본점검은 필수

장마철에는 안전한 시야 확보를 위한 와이퍼와 워셔액 점검 및 보충이 필수입니다. 앞 유리가 잘 닦이지 않거나 소리가 심하게 난다면 와이퍼 점검 및 교체, 유막 제거를 미리미리 진행해 주세요.


미끄러운 노면에서 안전한 제동을 위한 타이어와 브레이크 점검도 장마철에는 반드시 확인하셔야 합니다. 타이어 마모 한계선을 확인하고, 옆면이 볼록 튀어나오거나 못이나 자갈이 박히지 않았는지 등의 외관 점검도 수시로 진행해 주세요. 


하지만 무엇보다 중요한 것은 충분한 안전거리를 확보하며 감속, 방어운전을 하는 것입니다.


2. 타이어 반 이상 물이 차오를 정도의 깊이는 건너지 마세요!

도로가 침수되어 타이어의 반 이상 물이 차오를 정도의 물웅덩이가 있다면 피해야 합니다. 고인 물이 머플러를 덮어 시동이 꺼지는 등의 영향을 미칠 수 있기 때문인데요.


앞 차의 머플러 부분에 물이 얼마나 차오르는지, 바퀴가 얼마나 잠기는지 등을 확인해 깊은 물웅덩이는 피하는 것이 좋습니다.


3. 지나갈 때는 1-2단으로 천천히 지나가세요!

침수지역을 통과할 땐 물결이 발생하지 않도록 1-2단의 저단 기어로 천천히 통과하는 것이 좋습니다. 자동변속기 차량의 경우 수동모드, 패들 시프트 기능을 이용해서 안전하게 통과하세요.


너무 빠르게 통과하면 엔진 쪽으로 물이 유입될 가능성이 있으며, 불안정한 접지로 인해 차량의 자세도 불안해져 위험한 상황에 처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4. 시동이 꺼졌다면 시동을 걸지 말고 견인하세요!

침수되거나 물속에서 시동이 꺼졌다면 시동을 걸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 물속에서 무리한 시동 시도 시 엔진의 공기 흡입구로 빗물이 유입되어 엔진에 치명적인 손상을 일으키기 때문입니다.


이 경우 견인차를 불러 정비소에서 상세한 점검을 받는 것을 권장 드립니다.


자동차는 큰 비용을 들여 산 고가의 자산입니다. 때문에 요즘과 같은 환경에서는 운전자 스스로가 각별히 주의해야 나의 재산과 생명 모두를 지킬 수 있습니다.

작성자 정보

마이클

    실시간 인기

      번역중 Now in translation
      잠시 후 다시 시도해 주세요 Please try again in a mo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