통합 검색어 입력폼

안테나같이 생긴 표지판의 의미는 무엇일까?

조회수 2020. 5. 2. 17:23 수정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번역중 Now in translation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다양한 분야의 재밌고 유익한 콘텐츠를 카카오 플랫폼 곳곳에서 발견하고, 공감하고, 공유해보세요.

마치 안테나에서 수신호를 내보내는 것 같은 특이한 모양의 표지판! 대체 무엇일까요? 와이파이 이용 가능 지역인 걸까요? 이 표지판은 바로 '횡풍주의'를 뜻하는 표지인데요. 해당 표지판은 어디서 주로 보이고, 이 표지판을 만나면 어떻게 운전해야 하는지 마카롱과 함께 더 자세히 알아볼까요?


바람자루의 모양을 본 따 만들었어요.

안테나 수신호같이 생겼는데 왜 '횡풍주의'를 뜻하는지 궁금하셨던 분들 있으신가요? 횡풍주의 표지판은 위 사진에 나오는 '바람자루'의 모양을 본 따 만들었어요. 바람자루는 주로 공항이나 고속도로에서 멀리서도 풍향을 보기 위해 설치합니다.


바람이 많이 부는 강 또는 바다 위 교량이나 산 높이 있는 도로에서 볼 수 있어요!

출처: structurae.net

횡풍주의 표지판은 서해대교와 같이 바다 위에 떠있는 교량이나 산 높이 있는 도로에서 많이 보이는 표지판입니다. 교량의 양옆에서 강하게 불어오는 바람 (횡으로 불어오는 바람)을 주의하라는 뜻인데요. 우리나라의 강풍 주요 구간은 인천대교, 공항대교, 서해대교, 횡계~강릉 구간, 제천~영주 구간, 광천~대천 구간, 서천~부안 구간, 영광~목포 구간 등이 있습니다.


횡풍주의구간에서는 좀 더 주의하여 운전해야 해요

도로의 옆에서 강하게 불어오는 바람은 심한 경우 1톤 트럭도 휘청거릴 정도로 위험한데요. 횡풍주의 표지판이 있는 곳이거나, 체감으로 느껴보아도 바람이 많이 분다면 평소보다 더 주의를 두어 운전하셔야 합니다. 바람이 강하게 불 땐 위급상황에 언제든 대처할 수 있도록 운전대를 두 손으로 잡아주세요. 또한, 속도를 낮춰 바람의 영향을 적게 받도록 하셔야 합니다.

터널이 있는 강풍 지역이라면 더욱더 주의하여야 하는데요. 횡풍의 영향을 받지 않는 터널을 주행하다 터널 밖으로 나오게 되었을 때 갑작스러운 강풍을 만나 사고의 위험이 있을 수 있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터널을 빠져나올 때는 속도를 낮춰주세요.


마카롱이 알려주는 운전 상식 유용하셨나요?

만약 지금 바로 궁금한 운전 상식이나 내 차종에만 있는 특수한 기능에 대해 궁금하다면?


마카롱 앱에 내 차를 등록하고 150만 운전자에게 직접 물어보세요! 바로 친절하게 답변을 해 드립니다 :)

이 콘텐츠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