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댓글0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o i

번역할 언어 선택

뷰 본문

마이클

자동차 와이퍼 소음, 어떻게 해결해야 할까?

200,196 읽음
댓글0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o i

번역할 언어 선택

비 오는 날 와이퍼를 작동했는데 평소 매끄럽게 움직이던 와이퍼에서 나는 '드드득'소리. 소리가 나는 이유는 와이퍼와 유리가 맞닿은 면이 고르지 못하기 때문인데요.


그렇다면 어떻게 해야 와이퍼 소음을 해결할 수 있을까요? 아래 3가지 점검으로 해결해 보세요!


1. 앞 유리 유막 제거

유막은 공기 중의 배기가스, 아스팔트 기름때, 곤충 사체 등이 앞 유리에 쌓여 생기는 기름막입니다. 젖은 수건으로 앞 유리를 문지른 후 내부가 보이지 않을 만큼 불투명하다면 유막이 많이 쌓였다는 뜻인데요. 와이퍼 작동 시 소음이 난다면 앞 유리에 유막이 생긴 건 아닌지 확인하고 제거해야 합니다.

유막은 시중의 연마제 또는 유막 제거제 등으로 제거할 수도 있지만 꼼꼼한 작업이 수반되지 않으면 오히려 차를 망칠 수 있기 때문에, 전문 디테일링 샵에 차를 맡겨 유막 제거 시공을 받는 것을 권장 드립니다.


2. 와이퍼 블레이드 교체

앞 유리와 맞닿아 있는 와이퍼 블레이드(고무)를 오래도록 교체하지 않았다면, 고무가 손상되어 드드득 소리를 발생시킬 수도 있습니다. 


따라서 와이퍼 작동 시에 소리가 난다면 와이퍼 블레이드 고무의 손상이 없는지 확인 후 교체해 주세요! 소리가 나지 않더라도 와이퍼 블레이드는 최소 1년에 1회 교체하는 것이 좋습니다.

일반적으로 와이퍼 블레이드의 교체주기는 거리 기준 5,000~8,000km마다, 시간 기준 6개월 ~ 1년마다입니다. 운전 환경, 와이퍼 종류에 따라 주기는 다를 수 있으며 내 차 매뉴얼을 살펴보시면 더 정확하게 내 차의 와이퍼 교체주기를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3. 와이퍼 각도 조절

유막 제거와 와이퍼 블레이드까지 교체했는데 소리가 난다면? 와이퍼 자체가 틀어졌기 때문일 수 있습니다. 와이퍼 암 자체가 휘어서 유리와 수평이 맞지 않으면 드드득 소리가 나고 잘 닦이지 않을 수 있는데요.


만약 와이퍼를 점검해 봤는데 휘어 있다면, 와이퍼를 세운 후 잡고 조금씩 휘어서 수평을 맞춰보세요. 의외로 많은 분들이 잘 모르고 있는 와이퍼 소리의 원인입니다.


마카롱이 알려주는 운전 상식, 유용하셨나요?

마카롱 앱에 내 차를 등록하면 다양한 운전 상식은 물론, 연비, 유지비, 소모품 교체주기 등 내 차 관리에 필요한 모든 정보를 확인할 수 있어요!

작성자 정보

마이클

    실시간 인기

      번역중 Now in translation
      잠시 후 다시 시도해 주세요 Please try again in a mo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