통합 검색어 입력폼

ECO 버튼 누르면 연비가 좋아질까?

조회수 2020. 7. 23. 18:14 수정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번역중 Now in translation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다양한 분야의 재밌고 유익한 콘텐츠를 카카오 플랫폼 곳곳에서 발견하고, 공감하고, 공유해보세요.

자동차에는 정말 다양한 기능과 버튼들이 있습니다. 모두 운전자의 안전과 편의를 위해서 만들어진 만큼, 어떤 상황에서 쓰는지 잘 알아둘 필요가 있죠. 하지만 이제 막 면허를 딴 초보운전 분들은 다양한 자동차의 기능에 대해 헷갈려 하실 수 있는데요.


마이클이 자동차에서 꼭 알아야 할 유용한 기능을, 초보도 알기 쉽게 설명해 드리겠습니다. 먼저 오늘의 주인공을 사진으로 만나볼까요?


이 버튼의 이름은 뭔가요?

이 버튼의 이름은 (액티브) 에코 버튼입니다. 이름에서 알 수 있듯 이 버튼을 누르면 운전자가 경제적인 연비 운전을 할 수 있도록 차량의 세팅이 바뀌는데요. 


그런데 이 에코 버튼은 어떻게 차량의 연비를 좋아지게 만드는 걸까요?



ECO 버튼 누르면 왜 연비가 좋아질까?

에코 버튼을 누르면 차량의 엔진, 변속기, 에어컨 제어가 평상시와 달라집니다. 먼저 불필요한 가속에 의한 연료 소모를 제어해 연비를 높일 수 있게 되는데요.


에코모드가 켜져 있는 상태에서는 운전자가 급하게 페달을 밟아도 100% 동력을 전달하지 않습니다. 차량 자체적으로 엔진 힘 상승을 제한해 연료 소모량을 최적화하는 것이죠.

또 에코모드에서는 차량이 낼 수 있는 최고 속도도 140km/h(차종마다 다를 수 있음)로 제한됩니다. 운전자가 무의식적으로 너무 높은 속도를 내지 않도록 해 연비를 올릴 수 있도록 하는 것이죠.


* 이상하게 내 차가 일정 속도 이상 못 내는 것 같다면, 혹시 에코모드가 켜져 있는건 아닌지 확인해보세요!


마지막으로 에코모드에서는 에어컨 제어도 평소와 달라지는데요. 

흔히 에어컨을 틀면 연비가 떨어진다고 말하는데, 이는 에어컨 작동 시 엔진이 '컴프레서'라는 압축기를 추가로 돌리기 때문입니다. 에코 모드는 연비 향상을 위해 시원한 바람을 만들기 위한 컴프레서의 작동시간에도 개입하게 되는데요.


에코 모드에서는 컴프레서 작동시간을 최소화 및 최적화하여 연료 소모를 제한하고 에어컨 및 히터의 블로우 모터(바람세기) 역시 조절하는 방식으로 연비 향상에 도움을 주게 됩니다.


다른 기능들에 대해서도 알고 싶어요!

만약 지금 바로 궁금한 기능 또는 버튼들이 있거나 내 차종에만 있는 특수한 기능에 대해 궁금하다면?


마이클 앱에 내 차를 등록하고 150만 운전자에게 직접 물어보세요! 바로 친절하게 답변을 해 드립니다 :)

이 콘텐츠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