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댓글0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o i

번역할 언어 선택

뷰 본문

마이클

"OO IC에 진입했습니다."대체 무슨 뜻일까요?

63,462 읽음
댓글0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o i

번역할 언어 선택

고속도로에서 주행을 하다 보면 내비게이션에서 자주 등장하는 단골 멘트가 있습니다. 'OO IC에 진입하였습니다.' 자주 들어보지 않으셨나요? 어떤 길에 진입한 것은 알겠는데 대체 IC가 무슨 뜻일까요?


오늘은 마카롱과 함께 알쏭달쏭했던 고속도로 언어를 초보도 알기 쉽게 설명해드리겠습니다. 


IC와 JC, 대체 무슨 뜻이에요?

결론적으로 IC는 'Interchange'의 약자로, '나들목',

JC는 'Junction'의 약자로, '분기점'또는 '갈림목'으로 불리고 있습니다.


하지만 운전이 낯선 초보운전자에게는 IC는 나들목 JC는 갈림목, 단순히 영어를 한글로 번역한다고 해서 어떤 차이가 있는지 확 와닿지 않으실 텐데요.

'나들목(IC)'은 고속도로와 일반 도로를 연결하는 도로를 뜻합니다. 사진에 있는 이정표를 예를 들면 '남안성IC'가 표시된 앞으로 쭉 직진하게 된다면 '남안성고속도로'로 진입할 수 있겠죠.

'갈림목(JC)'은 고속도로와 고속도로를 연결하는 도로를 뜻합니다. 예를 들면 경부고속도로와 영동고속도로가 만나는 지점을 JC라고 부를 수 있는 것이죠. 고속도로는 주행 속도가 빠르기 때문에 차량이 중간에 정차하는 것이 매우 어렵고, 교통 소통에 어려움을 줄 수 있기 때문에 고속도로 간 만나는 입체 교차로 형식을 띠는 분기점을 미리 알려주는 것이죠.


이 밖에도 톨게이트(Toll Gate)를 나타내는 TG

터널(Tunnel)을 나타내는 TN

휴게소(Service Area)를 나타내는 SA 등의 약자가 고속도로에서 종종 쓰이고 있습니다.


도료 표지판에서 도로의 종류를 구분하여 표기한다?

표지판은 생각보다 운전자에게 많은 정보를 주고 있는데요.

도로의 종류에 따라 표지판도 달라집니다.

빨간색, 파란색 모양의 심볼은 '고속국도'로, 앞서 소개해드린 나들목(IC) 표시와 함께 자주 등장합니다.

파란색 타원형 표시는 '일반국도'로 주요 도시와 도시 사이에서 많이 볼 수 있고요.

육각형 모양은 특별시나 광역시 구역에 설치되는 도로로 간선 또는 보조간선 기능을 수행하는 도로로써 특별시나 광역시의 주요 도로를 이루게 됩니다.

노란색 직사각형 모양의 표지판은 '지방도'를 의미하며 특별 자치도의 관할 구역에 있습니다.


고속도로 표지판, 이렇게 읽어요!

내비게이션이 없던 시절에도 길을 다 찾았던 것처럼, 표지판을 해석할 줄 안다면 내비게이션 없이도 원하는 목적지로 갈 수 있겠죠? 위 예시는 천안분기점에 진입하기 전에 볼 수 있는 고속도로 표지판인데요.

위 작은 직사각형 표지판은 논산천안고속도로에서 38번째 천안분기점을 이용할 수 있다는 뜻, 아래의 정사각형 표지판은 1Km를 더 운행하면 25번 고속도로의 논산 공주 방향으로 연결됨을 뜻합니다. 


다른 표지판의 뜻도 궁금해요!

만약 지금 바로 궁금한 표지판 뜻이나 내 차종에만 있는 특수한 기능에 대해 궁금하다면?


마카롱 앱에 내 차를 등록하고 150만 운전자에게 직접 물어보세요! 바로 친절하게 답변을 해 드립니다 :)

작성자 정보

마이클

    실시간 인기

      번역중 Now in translation
      잠시 후 다시 시도해 주세요 Please try again in a mo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