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 차에서 볼 수 있는 이 심볼, 어떤 의미인가요?

조회수 2019. 12. 30. 07:00 수정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번역중 Now in translation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다양한 분야의 재밌고 유익한 콘텐츠를 카카오 플랫폼 곳곳에서 발견하고, 공감하고, 공유해보세요.

계기판에서 위 사진과 같은 표시등을 본 적 있으신가요? 계기판 경고등은 크게 빨간색은 위험, 노란색은 주의/경고, 초록색은 기능작동을 의미하는데요. 그렇다면 위 심볼의 표시등은 어떤 기능이 작동되고 있다는 걸 의미할까요?


이 심볼은 무엇을 의미하나요?

(위)전방 안개등 심볼 / (아래)후방 안개등 심볼

사진과 같은 심볼을 가진 표시등은 내 차의 '안개등'이 켜져 있다는 뜻입니다. 차종마다 조금씩 다를 수 있지만, 통상 녹색은 전방 안개등, 노란색은 후방 안개등을 의미합니다.


어떤 상황에서 사용해야 하나요?

안개등은 말 그대로 안개가 낀 날 사용하는 램프입니다. 안개나 비, 눈이 심하게 오는 날은 빛의 굴절률이 높아 전조등만으로는 내 차의 존재를 알리기 어려운데요. 반면 안개등은 전조등에 비해 빛의 투과성이 높고 넓은 범위로 퍼지도록 설계되어 있습니다. 따라서 안개 낀 날에는 안개등을 사용해야 시야 확보에 좋고, 내 차의 존재를 주변 차들에게 잘 알릴 수 있게 되죠.

하지만 이러한 안개등의 특성 때문에 맑은 날, 특히 야간에는 안개등을 반드시 꺼야 하는데요. 내 시야는 조금 더 밝아졌을지 몰라도, 주변 차량은 갑작스러운 눈부심으로 교통사고의 위험에 노출될 수 있기 때문입니다.

사용설명서에도 나와있는 후방 안개등 매너

만약 내 차의 전방 안개등이 켜져 있다면 앞 차에 눈부심을 유발하고, 후방 안개등이 켜져 있다면 뒤 차에 눈부심을 유발하게 되는 것이죠. 이것이 평상시에 안개등을 반드시 꺼야 하는 이유입니다. 


어떻게 켜고 끌 수 있나요?

차종마다 다르지만 대부분 안개등은 램프류를 조작할 수 있는 멀티펑션 스위치나 운전석 좌측 하단부에서 켜고 끌 수 있습니다. 또한 전방안개등과 후방안개등을 따로 조작하는 차종도 있어, 한쪽만 켜져 있지는 않은지 표시등을 통해 확인해주세요!


나에게는 안개등 하나 켜져 있는 것쯤이야 할 수 있지만, 다른 운전자들은 생명을 위협받는 기분이 들 수 있습니다. 특히 운전을 시작한 지 얼마 되지 않은 분들은 운전할 때 안개등이 켜져 있지는 않은지 계기판을 꼭 한 번 확인해보세요!


다른 기능들에 대해서도 알고 싶어요!

만약 지금 바로 궁금한 자동차 기능이 있거나 내 차종에만 있는 특수한 기능에 대해 궁금하다면?


마카롱 앱에 내 차를 등록하고 150만 운전자에게 직접 물어보세요! 바로 친절하게 답변을 해 드립니다 :)

이 콘텐츠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