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댓글0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o i

번역할 언어 선택

뷰 본문

마카롱

차알못이라면 꼭 알아야 할 정비소 이용 팁 5가지

8,148 읽음
댓글0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o i

번역할 언어 선택

차를 잘 모르는 사람들은 정비소 가기가 머뭇거려집니다. 어떤 정비소를 가야 내 차에 맞는 정비를 받을 수 있는지도 모르고, 과잉정비를 구분하지 못해 얼떨결에 불필요한 비용이 청구될 수도 있으니까요.


하지만 차에 이상이 있음을 감지해도, 차를 잘 몰라서, 막연히 두려워서 정비소 가는 걸 미루다 보면.. 더 큰 고장과 지출이 발생하기 쉬운데요.


차알못이라면 꼭 알아야 할 정비소 이용 팁 5가지, 마카롱과 함께 알아볼까요?


정비소를 고를때
Tip01. 고객 후기, 만족도, 업장 사진 등을 면밀히 살펴보자

출처차량관리 앱 마카롱

우선 정비소라고 다 같은 정비소가 아닙니다. 모든 차종을 소화하는 정비소도 있지만 국내 제조사 전문, 수입차 전문 등 특정 제조사만 전문으로 하는 정비소도 있습니다. 또한 폭스바겐 골프 전문 등 특정 차종만 담당하는 정비소도 있죠.


때문에 내 주변 정비소가 어떤 차 전문인지 미리 알고 방문해야 헛걸음을 면할 수 있겠죠?


또한 사용자의 실제 후기는 어떤지도 반드시 확인해야 합니다. 업체 소개, 업장사진 등은 업체에서 얼마든지 편집할 수 있지만, 실제 사용 후기의 경우, 사장님은 친절한지, 무리한 추가 정비를 요구하지 않는지 등 편집된 정보만으로는 알 수 없는 사실을 알 수 있기 때문입니다.


2. 정비소에서 정비할 때
Tip02. 소모품 교환의 경우 계획했던 소모품만 교환하자

차에 큰 이상이 없다면 정비소는 주로 엔진오일, 타이어 등의 소모품 교환을 위해 가는데요. 정비소를 잘 골랐는데도, 막상 정비소에 가면 예상하지 못한 큰 지출이 일어날까 걱정된다면? 애초에 계획했던 소모품만 교환하고 오는 것이 현명합니다. 보통 필요 이상의 지출이 나가는 제일 큰 원인이 정비사의 과잉정비이기 때문입니다.

Tip03. 엔진 첨가제, 플러싱 등의 추가사항은 그 자리에서 결정하지 마라

마찬가지 이유로 정비 후, 엔진에 좋다, 연비와 출력에 좋다며 권하는 엔진 관련 추가 작업이나 첨가제도 바로 결정하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 물론 실제로 차에 좋은 효과를 가져다줄 수 있겠지만, 정비사의 말만 듣고 선택하기보다는, 스스로 더 좋은 제품이나 내 차에 맞는 제품은 없는지 찾아보고 결정하는 편이 훨씬 낫겠죠? 


3. 정비가 끝난 후
Tip04. 수리견적서 및 정비명세서는 반드시 챙기자

수리견적서

정비를 의뢰하기 전에는 반드시 '차량 수리비 견적서'를 받아야 합니다. 내 차를 수리하는데 얼마가 들 것인지 명시하는 것이 바로 수리 견적서인데요. 간혹 정비소에서 정비하던 중 견적서에 적힌 금액 외에 추가 수리/비용이 발생할 수 있다고 연락이 오는 경우가 있습니다. 이 경우에는 바로 승낙하지 말고, 다른 업체도 방문하여 꼭 필요한 정비인지, 적정한 비용인지 확인 후 수리 여부를 결정하세요!

정비명세서

정비명세서는 정비 후, 실제로 청구되는 금액을 명시한 내역서인데요. 정비 의뢰 전 받았던 수리견적서와 비교하여 과잉정비된 항목이 있지는 않은지 대조해 봐야 합니다. 또한 정비가 잘못된 경우, 수리비 환급 또는 보증수리를 요구해야 하기 때문에, 정비 후 정비명세서는 반드시 챙기셔야 합니다! 

Tip05. 리뷰를 남기자

출처차량관리 앱 마카롱

서로가 믿을 수 있는 자동차 정비시장은 소비자도 함께 만들어가는 것입니다. 솔직하고 생생한 리뷰를 통해, 좋은 정비소는 북돋아주고, 무리한 요구를 하는 정비소로부터의 2차 피해를 줄이는 것. 이것이 바로 리뷰의 진짜 힘 아닐까요?


잊지마세요! 자동차 애프터마켓 시장의 혁신은, 운전자 개개인의 작은 실천에서 시작될 수 있습니다.

작성자 정보

마카롱

    실시간 인기

      번역중 Now in translation
      잠시 후 다시 시도해 주세요 Please try again in a mo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