새로 산 내 차, 언더코팅 꼭 해야할까?

조회수 2019. 8. 11. 07:10 수정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번역중 Now in translation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다양한 분야의 재밌고 유익한 콘텐츠를 카카오 플랫폼 곳곳에서 발견하고, 공감하고, 공유해보세요.

최근 차량 관리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면서 썬팅, 유리막코팅, PPF필름 등의 차량 보호를 위한 시공이 큰 인기를 끌고 있습니다. 그 중 언더코팅(하부코팅)은 빠지지 않고 거론되는 작업 중 하나입니다.


그러나 차주들 사이에서는 언더코팅의 필요성에 대한 논쟁이 뜨겁습니다. "부식 방지를 위해 꼭 해야한다"는 입장과 "효과가 미미해서 필요 없다"는 의견이 충돌하고 있는데요.


저렴하게는 10만원대부터 비싼 작업은 200만원을 호가하는 차량 언더코팅, 내 차를 위해 꼭 필요한 작업일까요?


언더코팅이란?

언더코팅이란 차량 하부의 부식을 방지하고, 노면에서 올라오는 진동과 소음을 상쇄시키기 위해 차량 하부에 고무와 비슷한 재질로 된 물질을 도포하는 작업을 말합니다.


차량 하부는 철 재질로 된 부품과 강판이 많아 부식에 취약합니다. 하부 부식은 차량의 안전을 위협하는 위험한 요소 중 하나죠. 그런데 언더코팅 작업을 하면 차량 하부에 도포된 약품이 철판을 부식시킬 수 있는 빗물, 염화칼슘, 바닷가의 염분 등으로부터 보호하여 차량의 수명을 늘릴 수 있다고 하는데요.


실제로 일부 언더코팅 시공 업체들은 당장이라도 언더코팅 작업을 하지 않으면 차가 녹 덩어리가 될 것처럼 마케팅을 해, 소비자들의 불안감을 조성하는 경우도 있습니다.


정말 효과가 있나요?

언더코팅은 분명 효과가 있습니다. 철 재질의 하부 강판을 이물질로부터 보호하는 물질을 도포하는 작업은 분명 차량 하부의 부식을 지연시키고 차량의 수명을 향상시켜줍니다. 그러나 차주들은 '반드시 해야하는 작업인가'에 조금 더 관심이 많죠.


'언더코팅 논쟁'은 우리나라에서만 있었던 것은 아닙니다. 미국에서는 80년대부터 차량 부식을 방지하기 위한 언더코팅이 유행처럼 번져나갔으나, 어느 순간부터 차량을 구입하는 고객들이 언더코팅의 실질적 효과에 대해 의심하기 시작했고, 이는 곧 차주들 간의 논쟁으로 이어졌습니다.

언더코팅의 실효성에 대해 많은 사람들이 의문을 던지기 시작한 가운데, 미국의 유명한 소비자 잡지인 <컨슈머리포트>가 2003년 4월호에서 특집 리포트로 언더코팅을 다뤘습니다. '터무니없는 상술, 절대 속으면 안되는 상품'이라고 강력하게 비판하면서 말이죠. '제조사에서 차량이 출고될 때 어느정도 부식방지 작업을 거친다"는 이유 때문이었습니다.


또한 최근 출시되는 차량들은 대부분 일반 강판이 아닌 녹에 강한 아연강판을 많이 사용하고 있고, 차량 하부를 보호하는 플라스틱 재질의 언더커버가 장착되는 차량도 많아 굳이 언더코팅을 하지 않아도 충분히 차량 하부의 부식을 막을 수 있다고 주장했습니다.


결론은? 언더코팅, 필수 아닌 선택!

언더코팅은 내 차 관리에 도움이 되는 것은 사실입니다. 하지만 '필수'로 해야하는 시공은 아니라는 것이 에디터의 결론입니다. 전문가들은 "차량 하부 컨디션 유지를 위해서는 언더코팅 보다 주기적인 하부 세차 및 점검 등 차주의 꾸준한 관심과 관리가 더욱 중요하다"고 입을 모아 이야기합니다. 


또한 최근 출고되는 차량은 하체에 아연강판을 사용하는 경우가 많고, 하부를 보호하는 언더커버 장착도 보편화 되어 있어 언더코팅을 하지 않더라도 내 차의 하부를 오염 물질로부터 보호할 수 있습니다.

+ 만약 한다면, 잘 알아보고 시공하자

내 차를 보호하기 위해 시공한 언더코팅, 잘못 시공한다면 오히려 차를 더 망가뜨릴 수도 있다고 합니다. 기술력이 부족하거나 부품을 탈거하지 않고 대충 약품을 도포하는 업체에서 시공한다면 기대했던 방청 효과를 보지 못할 뿐더러 오히려 차에 좋지 않은 영향을 끼칠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잘못된 시공으로 코팅에 균열이 가고 그 틈새로 오염물이 들어간다면, 오히려 오염물이 밖으로 나오지 못하고 내부에 고이게 되어 더 큰 부식과 파손을 야기하게 되죠. 이런 불상사를 피하기 위해서는 무조건 저렴한 업체를 찾기보다는 시공 사례를 꼼꼼히 찾아보고 시공 경험이 많은 꼼꼼한 업체에 작업을 의뢰하는 것이 바람직합니다.

이 콘텐츠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