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댓글0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o i

번역할 언어 선택

뷰 본문

마카롱

갑자기 타이어 경고등에 불이? TPMS 바로 알기

6,547 읽음
댓글0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o i

번역할 언어 선택

주행중, 혹은 아침에 시동을 켰는데 타이어 모양의 경고등이 켜져 당황했던 적 있으신가요? 이는 TPMS(Tire Pressure Monitoring System)경고등으로, 문자 그대로 타이어 공기압에 이상이 있을 때 알려주는 경고등입니다.


TPMS 경고등은 언제 뜨는 건가요?

TPMS 경고등은 공기압이 현저하게 낮아진 타이어를 감지하였을 때 계기판에 표시됩니다. (적정공기압 대비 약 25% 이하) 


1) 기온의 변화로 공기압이 떨어질 경우

2) 타이어 펑크로 인해 공기압이 떨어질 경우

3) 센서 및 송수신 장치의 오류


등의 상황에서 경고등이 점등될 수 있는데요. 그런데 TPMS는 어떻게 타이어 공기압을 측정할 수 있는 걸까요?


TPMS는 어떤 원리로 작동하나요?

자동차의 각 바퀴의 공기주입구 부분에 공기압을 측정하는 센서가 붙어있고, 이 센서가 공기압 정보를 TPMS ECU로 보내줍니다. 이를 토대로 운전자에게 필요한 공기압 정보를 클러스터에 표시할 수 있게 되는 것이죠.


한편 위와 같은 방식으로 공기압을 측정하는 방법을 '직접식TPMS'라 부르는 반면, 공기압이 부족할 때 바퀴의 회전수가 높아지는 것으로 공기압 이상 여부를 판단하는 '간접식TPMS방식도 있다는 점, 참고로 알아두세요! 


경고등이 뜨면 어떻게 대처해야 하나요?

출처현대자동차 매뉴얼

먼저 주행중 TPMS 경고등이 점등되었다면, 즉시 속도를 낮추고 급커브를 자제하여야 합니다. 안전한 곳에 정차 후 혹시라도 펑크가 생겼다면 안전하게 정비소에 입고시키는 것이 좋습니다.


만약 타이어에 아무 이상이 없는데 경고등이 떴다면, 낮은 기온으로 타이어 공기압이 떨어져 경고등이 점등되었을 수도 있는데요. 이 경우 적정공기압까지 공기압 보충 후 주행을 하면서 타이어에 열이 발생하면, 공기압이 회복되며 경고등이 사라질 수도 있습니다.

혹시라도 공기압을 추가로 주입해야 하거나 긴급하게 타이어 펑크를 해결해야 할 경우, 내 차 트렁크속 타이어 수리 키트(TMK)를 활용하는 것도 방법이니 미리 사용법을 알아두는 것이 좋겠죠?


마카롱에 내 차를 등록해보세요! 내 차에 맞는 점검주기와 점검할 것들을 알아서 챙겨줍니다.

작성자 정보

마카롱

    실시간 인기

      번역중 Now in translation
      잠시 후 다시 시도해 주세요 Please try again in a moment